4주(四柱) 간명시기(看命時期)
정몽(正蒙)-지당편
上達則樂天,樂天則不怨; 下學則治己,治己則無尤.
不知來物,不足以利用; 不通晝夜,未足以樂天.
(상달즉낙천,낙천즉불원 하학즉치기,치기즉무우
부지래물,부족이이용 불통주야,미족이낙천)
하늘의 이치를 깨닫게 되면 하늘의 뜻을 즐기게 되고, 하늘의 뜻을 즐기면 아무도 원망하지 않게 된다. 인간의 이치를 배우게 되면 자신을 다스리게 되고, 자신을 다스리면 아무도 원망하지 않게 된다. 장래에 다가올 일을 알지 못하면 쓰임에 이롭지 못하고, 낮과 밤의 도리를 깨닫지 못하면 하늘의 뜻을 즐기지 못한다.
4주명리학(四柱命理學)이란 인간이 태어나는 순간의 시시각각 변화(變化)하는 일월성신(日月星辰)의 에너지(氣)가 태아의 몸(形)과 융합하여 육체의 생존작용을 위해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정신작용(精神作用)인, 명(命)과 운(運)을 천간지지(天干地支)의 상수학(象數學)으로 풀어내는 이치(理致)의 학문(學文)입니다.
이렇게 결정된 운(運)과 명(命)을 학문적으로 접근하면 용어의 개념이 난해하기 때문에 좀 더 알기 쉽게 음악(音樂)에 비유해 보겠습니다.
운명(運命)이란 내가 가지고 태어난 고유의 악기(樂器)와 악보(樂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주어진 악보를 보고 악기를 연마(努力)하여 때가 되었을 때 세상에 나아가 불후의 명곡(成功=幸福)을 연주하는 것이 나에게 주어진 운명(運命)이 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다 자기만의 악기와 악보를 부여(稟受)받고 태어나 각자의 노력에 따라 각기 다른 악기로 자신만의 곡을 연주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악기와 악보는 선택사항이 아니므로 주어진 악기와 악보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그리고 가능하면 일찍 알아서 끊임없는 노력(努力)을 경주하면서 연주회가 열리는 때를 기다려 훌륭한 연주를 해야만 내가 만족하고, 모두가 좋아하는 명곡(成功=幸福)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명품악기와 악보를 선택하였고 감각적으로 때(時)를 감지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보다 쉽게 성공과 행복을 누릴 수 있겠지만(실제 2~3%는 존재함), 대부분의 경우 그러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운명(악기와 악보)을 모르기에 그에 맞지 않는 욕심(慾心)으로 인하여 많은 시행착오(試行錯誤)와 고통(苦痛)을 겪으며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어진 운명(運命)에 알맞는 삶의 행복을 위하여 나(命)를 알고 세상(運)을 아는 지혜(智慧)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를 돕기위해 옛 성현들께서 우주원리(宇宙原理)를 인사(人事)에 적용한 학문인 4주명리학(四柱命理學)을 펼쳐 주셨는데 후학들의 무지(無智)로 인하여 그 뜻을 바르게 전해지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다행히 이를 간파하고 우주원리(운기+주역+정역)를 기반(基盤)으로 명리고전의 정통성(正統性)을 유지하고자 하는 분들의 노력으로 이치(理致)의 책력(冊曆)인 360력과 BIO60이라는 정통명리학을 무중(无中) 이승수선생께서 새롭게 전(傳)하고 있습니다. 우주원리(宇宙原理)와 응용학(應用學)에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면 도(道)의 문고리를 잡으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간명시기(看命時期)별로 분류하면
1. 출산시기- 태교, 택일(제왕절개), 작명
2. 육아 교육시기- 성격, 재능, 진로
3. 직업 결혼시기- 적성, 배우자선택, 궁합(자녀)
4. 전업 창업시기- 굴신(屈伸)의 때(時)를 알아야
5. 장노년 시기- 대운(大運)에 의한 건강문제등
4주(四柱) 상담을 통하여 정확한 명(命)과 운(運)을 알고 믿을 수 있다면, 우리가 살아가면서 직면하는 다양한 선택(選擇)의 순간에 가장 합리적인 판단의 기준(理致)이 되어 지혜로운 삶의 이정표(里程標)가 된다고 확신합니다. (단, 위에서 언급한 이치(理致)의 책력인 360력과 BIO60을 기준으로 판단해야함을 전제함.)
시기별 구체적인 내용은 항목별로 첨언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