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동래 복산1구역 난개발 이게 도대체 말이 되는가.
회견문
동래 복산 1구역!
재개발의 이름으로 난개발의 초시계가 이미 작동을 개시한 매우 심각한 구역이다. 금정산 줄기가 뻗어내려 마지막으로 빚어낸 복지라하여 복산동, 복천동으로 불린 바로 그 현장이다. 이에 복천동 고분군은 가야문화의 얼이 켜켜이 맺힌 고분을 안고 있고 또 한 한편으로는 임진란의 상흔을 고스란히 간직한 충절의 혼맥이 서려진 동래읍성 터이기도 하다. 동래복천동고분군은 국가사적이고, 동래읍성은 부산시지정문화재로 관리되어오고 있다. 이를테면 국가사적과 부산시문화재가 서로 겯고틀면서 어깨동무하듯 그렇게 선조들의 얼과 혼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문화유적지다.
이곳을 재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초고층아파를 마구 지어 고분군 일대와 동래읍성의 문화유적을 지우려 한다. 이는 부산 난개발의 화룡점정을 찍으려 혈안이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일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을까. 그것은 바로 부산시의 문화재 행정이 난개발을 부추긴 결과다. 문화유적을 잘 보존해야하는 책임이 있는 부산시가 앞장선 꼴이다. 2001년 부산시도시계획위원회가 이지역 난개발 단초를 제공하면서 문화재청과 부산시문화유산과 공무원들이 합세라도 하듯 진행된 것.
부산시 문화유산과는 2018년 1월 문화재위원회심의를 통해 난개발 물꼬를 터 주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저질렀다.
도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도록 부산시는 앞장을 설 수 있단 말인가. 이 곳이 파헤쳐진다면 부산시 어느 한 구석, 땅 한 뼘, 문화재 한 점이 남아날 수 있겠는가 말이다.
부산시 최고의 가치를 지닌 문화유적지 둘레에 신기루 같은 고층아파트를 지으라고 허가해준 꼴이다. 문화재청 또한 부산시문화재행정에 맞장구를 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 이에 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는 국가사적을 지켜내야한다는 일념으로 부산동래복산1지구문화유적지 보존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기에 이르렀다.
2021. 09.18일
참여단체 안동문화지킴이. 진주성지킴이.진주문화재지킴이.남가람지킴이
부산문화지킴이. 신라문화원. 통도사청소년문화재지킴이단.
우리의 주장
하나. 부산시는 동래복산1지구 난개발을 즉각 중단하라
하나. 문화재청은 부산시 잘못된 문화재행정에 맞장구를 치지마라.
하나. 복천동고분군은 국가사적이므로 문화재청이 보존에 앞장서라.
하나. 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는 우리나라 문화재를 앞장서서 지켜나갈 것임을 다짐한다.
1.일시:2021.9.18. 11:00
2.장소:금정산성 다목적광장
3.주관: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
4.참여단체: 안동문화지킴이. 진주성지킴이. 진주문화재지킴이. 남가람지킴이. 신라문화원. 통도사청소년문화재지킴이단.
부산문화지킴이 외 15개단체
첫댓글 복산1구역 주민들이 얼마나 어렵게 사는지 당신들이 압니까?
동래구청의 손실은 물론 주민들의 재산 행사도 못하게 하는 당신들은 정말 정직한 사람들 맞습니까?
무조건 반대하는 사람 잡는 단체로 보입니다.
당신들 골통 보수 이기적인 단체 때문에 우리가족은 몇칠전 한숨 지으며 저녁을 춥게 보냈습니다.
내 남은 생을 좋은집, 여름에는 시원한집, 겨울에는 따뜻한 집, 깨끗한 집에서 사람답게 사는 것이 그렇게 당신들 맘에 안듭니까?
제발 반대를 위한 반대 그만 좀 하세요.
누구 한명 죽어야 그만 할랍니까?
자신들의 이기적인 생각으로 우리를 죽이시 마시오.제빌 좀 그림자 도 살펴주시오.
문화재~~ 중요한 줄 압니다. 그러나 산 사람이 더 중요합니다.
살아움직이는 사람이 문화재에 밀려 이렇게 인간답지 못하게 최악으로 사는 것이 당신들의 바람입니까?
맨날 문화재 때문에 약자인 우리는 이렇게 소리도 못내고 엎드려 죽어야만 합니끼?
몇칠전 너무 화가나고 슬퍼서 당신들 사는 집을 알면 찿아가서 퍼붓고 같이 엎드려 살자고 하고 싶엇으나 조합직원들이 안 가르쳐 주었습니다. 제발 우리도 인간입니다. 우리를 죽이지 마시오.
우리보고는 업어져 살아라 이말이요.
"당신들은 따뜻하게 호위 호식 하면서 떠신 물 쓰고 잘 살면서"
당신들은 앉아 있는 자리를 남용하여 문화재란 것을 빌미로 약자들을 괴롭히는 것 같습니다.
복산1구역 사람들 약자라고 괴롭히지 마시오.
제발 생각 해 보시오.
무엇이 옳은 것인지? 우리 같은 약자들을 괴롭히면 꼭 벌 받습니다.
제발, 제발, 복산1구역 조합원들 죽기전에 좋은 집 따신 집에 살도록 해주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