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마을 해설사 양성
내 고장 내 마을은 내가 가꾸고 내가 홍보한다.
송강마을 해설사양성은 고양시 향토문화보존회에서 주관 하였습니다.
고양시 덕양구 신원동 새원은 가사문학의 대가인 송강 정철 선생의 향리로, 때로는 학자의 고향으로써 송강 정철 선생께서 한양을 넘나들면 벼슬길에 올랐 던 안식처였습니다.
송강 정철 선생의 꿈과 희망이 함께했던 문학의 곳간 송강마을 은 송강 선생께서 사후 63년간 잠들었던 곳 이기도합니다.
송강 선생께서는 한글로 된 시조 76수와 한시 758수를 남기셨으며 관동별곡, 성산별곡, 사미인곡, 속 사미인곡 등 가사 4편과 사설시조인 장진주사 1수, 산문 427편이나 되는 걸작을 남기 셨습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는 위대한 시성이시며 대문호이신 송강 정철 선생의 문학사적 참뜻을 조금이 라도 이해하고 알리고자 하는 염원으로 고양시 원신동 송강마을 해설사를 양성하여 마을 해설사 활동을 시작합니다. 수료식을 7월 1일(수)오후 1시에 하였습니다.
송강마을 해설사 양성과정.
-신청접수 : 공개 공모(선착순 모집)
30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해설사 기본소양 강의로 시작하여, 마을해설사란, 고양의 역사, 고양의 문화유산, 원신동 지명유래, 원신동 문화유적, 송강가사 문학의 우수성을 특강으로 종강을 하였으며, 송강 정철 선생과 송강마을 등을 이해시키는 강의와 답사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해설사양성 교육을 하였습니다. 종강 후 마을해설사로서 해설 시연을 하는 것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장 소 : 고양시 덕양구 원신동 (법정동 신원동 원당동) 송강마을
강의장소 :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고양시 노동권익 센타 8층 대강당.
주최 주관: 고양시 향토문화보존회
공동 주관: 원신동주민자치위원회, 한국민속문화협회
후원 : 고양시 자치공동체 지원 센터
장소협찬 : 고양시 노동권익센타에서 강의실을 제공해 주셨습니다.
센타장님과 사무국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