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트레킹클럽, 3월 9일(일) 충북보은 '속리산 세조길' 도보여행
<여행지 소개>
ㅡ ‘속리산 세조길’은 조선 7대 임금 세조가 요양 차 복천암으로 온 역사적 사실에 착안하여 '세조길'이라 부른다. 이 길은 법주사 매표소부터 세심정 갈림길까지 이어진다.
법주사에서 세심정까지는 총 2.35km이고, 법주사에서 태평휴게소까지 1.25 km, 태평휴게소에서 세심정까지 거리는 1.1km다. (* 글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 왕이 거닐었던 보은 ‘속리산 세조길’
(보은=연합뉴스) 이창호 기자 = “도는 사람을 멀리하지 않았건만(道不遠人) 사람이 도를 멀리하고(人遠道) 산은 속세를 떠나지 않았건만(山非離俗) 속세가 산을 떠난 것이다(俗離山)”
이 시는 신라 헌강왕 때 속리산 묘덕암을 찾은 고운 최치원의 글이다. 고운이 읊은 그대로 속리산(俗離山ㆍ1,058m)은 그 옛날 열두 구비 말티고개를 넘어야만 닿을 수 있는 첩첩산중이었다.
이름 또한 속세를 떠난다는 뜻이니, 속리산 깊은 곳에 발을 들여놓으면 시의 울림이 더욱 절실하게 와닿는다.
충북 보은군과 괴산군, 경북 상주시의 경계에 있는 속리산은 최고봉인 천왕봉을 중심으로 비로봉, 길상봉, 문수봉 등 9개의 봉우리가 있다 하여 ‘구봉산’(九峰山)으로도 불린다.
‘고려사지리지’나 ‘세종실록지리지’에 따르면 “신라 때에는 ‘속리악’(俗離岳)이라고 일컫고, 중사(中祀)가 행해졌다”라고 기록돼 있다.
예로부터 속세와 단절이 가능한 명산으로 꼽혀온 속리산은 천왕봉 코스보다는 천년고찰 법주사 쪽에서 올라가는 문장대 코스가 가장 인기 있는 등산로다.
문장대는 본래는 구름 속에 잠긴다고 운장대(雲藏臺)였으나 세조가 이곳에서 시를 읊었다 하여 문장대(文藏臺)로 바뀌었다고 전해진다.
속리산에는 문장대뿐만 아니라 법주사로 행차할 때 가마가 걸려 움직이지 못하자 가지를 들어 올렸다는 정이품송(천연기념물 제103호), 목욕하며 피부병을 고쳤다는 목욕소(沐浴沼), 바위 밑에 앉아 생각에 잠겼던 눈썹바위, 속리산의 배꼽에 해당하는 복천암에 이르기까지 조선의 7대 임금인 세조의 흔적이 녹아 있다.
계유정난 때 어린 조카 단종을 몰아내고 즉위한 세조는 내내 죄책감에 시달렸고 만년에는 부스럼(종기)으로 고생했다.
세조길은 세조가 요양 차 스승인 신미대사가 머물던 복천암으로 순행 왔던 길로, 천년고찰 법주사에서 세심정 간 2.4㎞ 구간이다. 여기에 나란히 이어지는 ‘오리숲’을 더하면 운치 있는 숲길이 십리를 훌쩍 넘는다.
속리산 관광단지에서부터 법주사 입구까지 걸쳐 있는 오리숲은 그 거리가 대략 2㎞(5리)라 붙은 이름으로, 법주사를 찾는 승속들이 걸었던 길이다.
윤태현 자연환경해설사는 “세조길과 오리숲은 서너 시간이면 충분한 코스로 여름철에는 이른 아침이나 해가 뉘엿뉘엿 기울기 시작하는 오후 늦게 거닐어도 좋다”며 “숲에서 닫혔던 오감(五感)을 곤두세우면 평소에 듣지 못하고 알지 못하던 자연의 소리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1. 여행일 : 2025년 3월 9일(일)
※ 출발 : 06시, 서산시청 앞
2. 여행지 : 속리산 세조길(충북 보은군 속리산면에 위치)
3. 트레킹 코스 : 약 12㎞, 쉬엄쉬엄 5시간 소요 예상
정이품송(출발) → 속리산터미널 → 오리숲길 → 법주사 → 세조길 → 세심정휴게소 찍고 → 올라온 방향으로 U턴 → 정이품송(도착, 원점회귀)
※ 트레킹 코스 또는 여행지는 당일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체력이 약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은 분은 ‘단축코스’ 트레킹도 가능~!!
4. 모집인원 : 총 45명 (입금순으로 마감)
5. 복장 : 가급적이면 등산복 또는 기능성 의류를 착용해주시고, 신발도 등산화 또는 트레킹화를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화 착용은 절대 금지.
6. 준 비 물 : 맛있는 반찬 1~2가지(밥은 제공함), 물, 행동식(과일, 떡, 빵, 초콜릿, 견과류 등), 바람막이, 스틱, 무릎보호대, 우의 등등..
7. 차량경비 : 4만 원(입금순 마감)
8. 계좌번호 : 농협 302 6355 7942 71 (예금주-최병민)
* 트레킹 신청은 카페에 참석자 명단을 댓글로 남기시거나, 운영진(010 6355 7942)에게 문자로 통보해주시면 됩니다. 입금 시에도 트레킹(여행)지와 참석자 명단을 꼭 댓글 또는 문자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9. 신청 후 취소에 대한 규정
* 트레킹(여행) 신청 후 개인사정 등으로 부득이 취소하시는 경우
- 원칙 : 출발일 기준, 7일 전까지 취소한 경우에는 다음 일정(3차례 이내)에 사용 가능토록 이월해 드립니다. 다만, 환불 요청 시는 전액 환불~!!
10. 여행안전 관련 협조사항
* 버스 내 음주행위는 불허합니다.
- 애주가 여러분들은 트레킹 후 적당한 양의 음주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 트레킹 및 여행 참석자는 출발부터 도착 시까지 발생하는 모든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이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꼭 양지하시고 상해보험 또는 여행자보험을 개인적으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본인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 등 피해 발생 시 본 트레킹 클럽에서는 민·형사상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니 이점도 꼭 양지하시고 건강한 트레킹, 행복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산행, 트레킹 경험이 전혀 없는 분, 부적절한 복장 착용자, 지병(고혈압, 심혈관계 질환자 등)이 있는 분, 노약자, 허약체질자 등은 모든 일정에 동참하는 것을 불허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통제에 따르지 않는 등 지나친 개인행동과 음주소란, 고성방가 등의 행위로 우리 클럽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일체의 행동을 금해주시길 바랍니다.
본 트레킹 클럽에서는 모든 일정을 보다 색다르게 기획하고, 열정적으로 진행해 보다 많은 분들께서 함께 하고 싶은 ‘트레킹 & 여행 모임’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비상 연락망 ※※
★ 카페지기 운영자 최병민 : 010 6355 7942
★ 우등관광 최장묵 사장님 : 010 5435 9546
첫댓글 * 트레킹 신청은 카페에 참석자 명단을 댓글로 남기시거나, 운영진(010 6355 7942)에게 문자로 통보해주시면 됩니다.
입금 시에도 트레킹(여행)지와 참석자 명단을 꼭 댓글 또는 문자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신청 후 취소에 대한 규정>
* 트레킹(여행) 신청 후 개인사정 등으로 부득이 취소하시는 경우
- 원칙 : 출발일 기준, 7일 전까지 취소한 경우에는 다음 일정(3차례 이내)에 사용 가능토록 이월해 드립니다.^^
참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