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행품(安樂行品)』제14-(2) 계중명주(髻中明珠)의 비유 ☞음성으로듣기☜
법화경은 모든 경전들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경전이며, 부처님도 좀처럼 설하시는 경우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의 이름을 듣는 것조차 어려운데, 하물며 견문(見聞)하고 수지(受持)하고 독송(讀誦)하는 것은 그 이상으로 어려운 것입니다.
이것을 비유한 것이 「계중명주(髻中明珠)의 비유」입니다. 전륜성왕(轉輪聖王)은 매우 강한 힘을 가지고 있어, 그 명령에 따르지 않는 모든 나라의 왕들을 토벌하였습니다. 이때 공적이 있는 신하에게, 어떤 자에게는 토지와 전답, 촌락과 성(城)을 주고, 또 어떤 자에게는 진귀한 보물과 말, 백성들을 수여하여 보답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전륜성왕은 상투 안에 넣어 둔 명주(明珠)만은 절대로 주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가장 훌륭한 보배이기 때문에 함부로 내려주면 주위 사람들이 너무 놀라 의심쩍게 생각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래도 진정으로 훈공이 있는 자에게는 전륜성왕도 큰 환희를 갖고 머리 위 상투를 풀어 포상으로 명주를 수여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부처님께서는 법왕으로서 제자들과 함께 삼장사마(三障四魔)의 마왕과 싸우십니다. 그 제자들이 이 마(魔)를 쳐부수는 것을 보면, 부처님께서는 기뻐하시며 더욱 뛰어난 가르침을 설하시어 사람들에게 환희의 마음을 생기게 하십니다.
그러나 좀처럼 법화경은 설하시지 않습니다. 이 법화경은 모든 사람들을 불과(佛果)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제일의 경전이지만, 이 세상에는 원수가 많고 믿기 어렵기 때문에 사십여 년간은 설하지 않으신 것입니다. 그리고 전륜성왕이 상투 속의 명주를 수여하신 것처럼, 지금 사람들을 위해 법화경을 설하신다는 것을 말씀하시며 『안락행품』이 끝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