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을 대표하는 스승들에게 시대의 길을 묻다! 각계각층의 명사들에게 듣는 인생특강 『한국의 명강의』.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등 이 시대를 이끌어가고 있는 스승들이 전하는 삶의 지혜가 펼쳐진다. 신영복, 이어령, 최재천, 구성애, 고도원, 황수관을 비롯한 25명의 강사들이 자신의 자리에 올라가기까지 경험한 지혜를 생생하게 전한다. 1968년 통혁당 사건으로 투옥되어 20년 20일간을 감옥에서 보내는 동안에도 멈추지 않고 자신만의 지혜를 쌓았던 신영복. 그는 아무것도 못할 것 같은 감옥에 있는 동안도 인식과 성찰을 고민하며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이란 작품을 통해 '실천'의 진정한 힘을 깨달았다고 전한다. 또 62세에 바텐더 일로 뛰어든 서상록은 노년이 더 이상 도전할 수 없는 나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무엇이든 시작할 수 있는 나이임을 몸소 보여줬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강의를 듣는다. 그 중에서는 기억조차 나지 않는 강의들도 있지만, 고작 몇 십분 들었을 뿐인데 우리의 인생의 방향을 송두리째 바꿔놓는 강의도 있다. 이 책은 명사들이 생생하게 성공, 꿈, 건강, 미래, 도전, 가정 등 우리 삶에 맞닿은 부분들을 카운슬링 해주듯 편안하게 이야기한다. 사랑하고, 관계 맺고, 꿈꾸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특별한 강의를 만나보자. |
당신은 삶의 이정표가 되어줄 인생의 멘토를 만났는가?
당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줄 명강의를 읽어라!
만약 사람에게 부모라는 인생의 스승이 없었다면 지금의 우리는 없었을 것이다. 학창시절에 좋은 스승을 만나지 못했다면 올바른 길을 찾아내기까지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했으리라. 이제 안정적인 삶을 사는 ‘어른’들은 더 이상 인생의 스승이 필요 없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살면서 겪어야 할 시행착오는 아직 셀 수 없이 많다. 그렇기에 배움은 생이 끝나는 순간까지 계속 되어야 하며 우리는 또다시 삶의 멘토를 만나야 한다. 스승에게 얻는 것은 ‘지식’만이 아닌 삶의 ‘지혜’이기 때문이다.
《한국의 명강의》에는 25명 강사들의 지혜가 담긴 명강의가 빼곡하게 차 있다. 신영복, 이어령, 최재천, 구성애, 고도원, 황수관 등 각 분야 최고의 자리에 있는 저자들의 강의인 만큼 이 책에는 다양한 주제의 가르침이 있다. 철학, 미래, 건강, 성공, 꿈, 도전, 가정 등 그들이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 몸소 깨달아온 지혜는 생생한 육성으로 독자들의 귓가를 울린다. 마치 스승들이 우리 삶의 각 부분을 직접 카운슬링 해주는 듯한 이 책은 인생의 스승을 잃은 많은 이들의 멘토가 되어준다.
오늘이 삶의 마지막이 아닌 이상
우리는 변화할 이유가 있다
우리 시대의 스승들이 이 책을 통해 말하려는 지혜는 무엇일까. 그들은 모두 ‘작은 변화의 힘’을 강조한다. 인생의 성공은 거창한 계획이나 도전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작은 사고의 전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고도원은 우리가 더 큰 꿈을 이루지 못하는 것은 1차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거기에 머물러버리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단지 ‘꿈’이 아닌, 꿈이 이루어진 이후의 ‘꿈너머꿈’이라는 뜻이다. 또한 최재천은 우리가 정말 오래도록 지구에서 살아남으려면 인간만이 현명하다는 오만함을 버리고 다른 동식물과 함께 사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하며, 62세에 바텐더 일에 뛰어들었던 서상록은 노년은 더 이상 도전할 수 없는 나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무엇이든 시작하라고 격려한다.
우리는 보통 성공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사회적인, 경제적인 성공만을 떠올린다. 그러나 가정생활, 인간관계, 사랑, 건강 등 여러 갈래로 나뉜 인생은 사랑이라는 한 조각으로 인해 무너지기도 하고, 때론 인간관계라는 견고함으로 굳건하게 일어서기도 하지 않는가. 삶의 어떤 부분도 소홀히 해서는 행복을 만날 수 없다는 철칙을 아는 그들은, 인생을 이루는 각각의 요소에 대한 현실적이고 명쾌한 조언을 내놓는다. 그리고 그들은 말한다. 자신의 성공적인 인생 여정은 곧 그것을 흡수한 이들의 미래가 될 것이라고.
안타깝게도 이 학생들에게는 꿈을 이룬 후에 무엇을 하겠다는 ‘꿈 너머 꿈’이 없었습니다. 자기 혼자만 잘살겠다는 천박한 꿈은 이루어진다면 오히려 재앙이 될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손전등을 가지는 게 꿈이라면, 손전등을 자기 발밑만 비추는 게 아니라, 옆 사람까지 비춰줄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중심적 삶에서 벗어나 이타적인 삶으로 한 걸음 내딛는 순간 위대한 발걸음이 시작됩니다.
-고도원
삶에 대한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꿔주는 아주 특별한 강의
이 시대를 사는 젊은이들을 위한 현대판 지혜의 교과서를 만나다!
사람은 살아가며 수많은 강의를 듣는다. 그중 진정으로 마음을 울리고, 그로 인해 삶까지 바꿔놓은 강의를 만난 적이 있는가. 역사에는 한두 시간의 강의나 연설이 한 사람의 인생을 송두리째 변화시킨 일화가 전해진다. 그 짧은 강의는 스승의 지혜의 집약체이며 깨달음의 정수이기에 누군가의 인생 방향을 변화시킬 만큼 힘을 발휘한다.
우리는 이제껏 유명한 고전에서 세기의 스승들을 만났고 그들로부터 시대를 아우르는 지혜를 얻었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을 사는 우리를 위한 스승들의 강의를 담은 책은 없었다. 《한국의 명강의》는 사랑하고, 관계 맺고, 꿈꾸며 살아가는 이들에게 주어진 현대판 지혜의 교과서이다. 성공적인 인생을 만들어갈 지혜를 전수하는 이 강의는 때론 철학적이고 정신적이며 매우 실용적이고 유쾌하다. 이는 짧은 시간 스쳐 지나가는 강의가 아닌 책이라는 매체로 찾아왔기에 그 울림이 더 오랫동안 마음에 남는다.
우리는 종종 ‘10년만 젊었더라면’하는 후회를 한다. 하지만 이런 후회 대신 우리는 바로 지금 이 책을 만났다. 우리가 만난 것은 평생을 함께할 25명의 멘토이며, 모든 변화의 가능성이다. 그리고 그들의 명강의는 세상에 대한 물음표를 마음에 잔뜩 품은 젊은이들에게도, 하루를 늘 마침표로만 끝내며 변화 없이 살아가는 이들의 삶에도 강렬한 느낌표 하나씩을 던져준다.
만약 ‘그게 될까?’라는 마음으로 포기한다면 성공의 고지에 오를 수 있을까요? 여러분도 지금 Impossible의 마음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점 하나를 찍는 발상의 전환을 가지고 일한다면 I'm possible이 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마음의 열정을 가지고 일할 때 나타나는 놀라운 변화입니다.
-민승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