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3장 (31-38절): 검손과 불굴의 사랑으로, 주와 구주 예수의 제자의 삶을 살라
31절 저가 나간 후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지금 인자(人子)가 영광을 얻었고 하나님도 인자를 인하여 영광을 얻으셨도다
- 저가 나간 후에: 요한복음에서 때를 가르키는 단어는 중요하다.
- 지금 인자가 영광을 얻었고, 하나님도 인자를 인하여 영광을 얻으셨도다 : 예수님이 사랑하신 것 같이 우리도 서로 사랑하며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고,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 있다.
32절 만일 하나님이 저로 인하여 영광을 얻으셨으면 하나님도 자기로 인하여 저에게 영광을 주시리니 곧 주시리라
- 하나님이 저로 인하여 영광을 얻으셨으면... 저에게 영광을 주시리니 곧 주시리라 : <영광에서 영광으로> 성자 예수님과 아버지는 서로 영광스럽게 하신다. 예수님의 사역 곧 고난과 죽음의 희생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이 드러나며, 하나님의 사역 곧 예수님이 부활과 승천으로 예수님의 위대하심이 드러나며, 예수님이 구주이심을 우주에 드러나게 된다.
하나님께 드린 것은 하나님이 곧 주신다. 오병이어의 기적을 보라. 가지가 나무에 붙어 있어야 열매는 맺는 것 같이 우리의 영광은 하나님의 영광과 연관되어 있다. 하나님의 영광없이 나의 영광이 없다.
33절 소자들아 내가 아직 잠시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 너희가 나를 찾을 터이니 그러나 일찍 내가 유대인들에게 너희는 나의 가는 곳에 올 수 없다고 말한 것과 같이 지금 너희에게도 이르노라
- 소자들아: 아직 인격적으로, 영적으로 어린이들이다. 그러나 사랑하신다(1절). 주님은 3년의 교육과 헌신으로, 제자들이 주님을 따름에도 불구하고 아직, 세족의 섬김, 성찬의 사랑, 사도행전의 세계비전, 오병이어의 믿음의 역사와 같은 그리스도의 장성한 믿음의 분량에 있어서는 아직 소자들이다.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소자- 어린아이이다(고전).
베드로는 주님을 세번 부인하였다. 그러므로 아직 소자들아!
34절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 새 계명 : 새 계명이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말하면, 발을 서로 씻겨주는 것이다.
= '나의 계명' 곧 예수 그리스도의 계명이다(요14:15/ 21-24/ 15:10-13).
<십계명 vs 새계명>
"... 엄밀하게 따지면, 새 계명이 아니다. 왜냐하면 여호와 하나님의 종모세의 율법에도 이 계명이 나오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종이 아닌, 아버지 품속에서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분(요1장), 하나님의 아들이신, 하나님과 동등하신 (빌2장), 주 예수님이 자신을 따르는 자들에게 예수님 자신이 그들을 사랑한 것처럼 - 기준이며, 증인이며, 원천이며, 모범으로 - 서로 사랑하라고 말함으로써 새롭다! 누가 말씀하셨는가? 모세가 아니다! 본으로 말씀하셨다. 원천으로! ... 그처럼 높은 기준을 세웠기 때문에 새 계명이다.
그리고 사랑은 ' 새 시대'의 현저한 특징이 된 까닭에 사랑에 대한 이 교훈은 '새' 것이다. '새 시대는 예수님의 섬기는 공생애와 더 나아가 십자가의 죽음으로 시작된 것이며 세상에 선포된 것이다'<인간예수, 208쪽. 잭도미니언 NUN>
- 서로 사랑하라: 성령님의 열매는 사랑이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그리스도는 사랑의 원천이며, 본이시다.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롬 5장).
-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가? 예수께서 참 사랑, 온전한 사랑, 겸손한 사랑(요13)을 직접 보여주시면서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다. 상대의 장점을 보고 사랑하거나, 나의 유익을 위해서 사랑하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
사랑의 모범(본): 계명 - 명령- 법을 주시기 전에, 본을 보여주셨다. 창조주의 본(요1장)
사랑의 기준이 무엇인가, 누구인가? 인간- 상대방이 아니다! 어머니도 아버지도 아니다.
예수님 처럼 사랑하라는 것이다 (로마서 5장). 우리의 사랑의 기준은 십자가와 부활하신 분 -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 같이다. 이전에는 사랑의 기준이 되는 왕, 선지자, 제자장이 없었다.
사랑의 능력이 어디서 오는가?(원천)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시편 18:1).
사랑할 능력을 주시눈 분 -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받은 체험에서 사랑할 힘을 얻는다.
스데반의 사랑- 원수사랑. 사랑을 계명으로 주셨도다! 감사합니다. 주, 예수여!
35절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것을 알리라.
- 서로 사랑: 제사의 신분증 - ID카드. 제자인 줄 알리라
- 이로써: 제자의 신분증명서는 무엇인가? 사랑!
- 내 제자인 줄 알리라: 우리가 예수님의 제자의 증거는 무엇인가?
12제자들 - 유다, 베드로- 도마, ... 12제자들의 발 24개의 발을 씻겨주는 겸손과 사랑하는 모습이다.
우리는 오늘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 사랑으로 증거하고 전도하라(요17:21-23).
36절 시몬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의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 따라오리라
-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세족! 성찬! - 무엇인가 이상하다. 주님이 어디로 떠나실 것 같다고 느낀 것이다!
-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 = 33절. 주님이 허락하지 않으셨다. 나중에 주님이 허락하시고 인도하실 것이다.
- 후에는 따라오리라: 부활의 신앙을 갖고, 성령충만 받고, 복음사역을 하고, 많은 영혼을 구원하여 교회를 세우고 듣든히 한 후에 주님의 은혜와 권능으로 따라갈 수 있게 되었다.
37절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내가 지금은 어찌하여 따를 수 없나이까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
-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 : 헌신하고 내 생명 조차 주님을 위하여 드리겠다는 의지와 결심이 필요하다. 그것은 필요하다, 그러나 그것으로 충분하지도 완전하지도 않다. 베드로는 신앙고백조차 유지하지 못하였다.
38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 네가 세번 나를 부인하리라: 주님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겠다고 맹세하는 베드로에게 주님이 무엇을 말씀하시는가?
부인할 것을 아심에도 불구하고 주님이 사랑하신다. 왜, 사랑하시는가?
인간적인 좋은 뜻과 의지도 오래가지 못한다.
- 3번: 보라! 요21장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찾아가셔서 제자들... 특히, 베드로의 사랑의 회복, 관계의 회복!
참고도서
1. 매일성경
2. NIV
3. 메시아.
첫댓글 34-35절. 새 계명이라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