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사활동에 관한 생각
1. 봉사활동은 다 좋다.
: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봉사활동이란 것은 나 자신 보다 남을 이롭게 활동이란 측면에서 다 좋은 일 일수 있으나 봉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자기의 성격이나 건강상태에 알맞은 봉사활동을 택해서 해야 합니다. 몸이 허약한 사람이 몸으로 하는 빨래 봉사나 청소 등 기타 몸을 많이 움직이는 봉사활동을 하다가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봉사활동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몸이나 성격에 알맞은 활동을 택했을 때 진정한 좋은 봉사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2. 여유가 좀 생기면 봉사활동을 꼭 해야지 ~
: 그렇지 않습니다. 여유가 생기면 한다는 것은 영원히 하지 않는다는 말과 같은 말입니다. 제 주변에 복권이 당첨되면 그 당첨금의 반을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기탁하겠다고 장담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기부금 내거나 봉사활동을 전혀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여유와 시간의 여유가 생기면 하겠다는 생각을 하는데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서 나누는 습관을들이지 않으면 실제 여유가 생겨도 더 큰 마음의 여유와 더 많은 경제적인 여유를 기대하기 때문에 봉사활동을 전혀 할 수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지금 이 자리에서 가지고 있는 것을 아주 조금이라도 나누는 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보잘것 없는 아주 조금이라도.
3. 활동을 하려면 제대로 해야한다.
: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일이든지 처음엔 실수를 할 수도 있으며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부터 제대로 해 보려는 마음으로 하루 이틀을 미루면서 전혀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실수를 할 각오를 하고 마음이 생겼을 때 과감하게 시작을 해야합니다. 여러번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자신에 알맞은 봉사활동을 찾아 성공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시작도 하지 않고 “하다가 중지하게 되면 어찌하나”를 먼저 걱정하는 바보가 되지 말아야 합니다. 잘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다는 편한 마음을 가지고 일단 시작해야합니다. 실패는 더 좋은 방법을 찾는 열쇠인 것입니다.
4. 오른손이 하는 일 왼손이 모르게 해야한다.
: 그렇지 않습니다. 봉사활동이란 것은 숨어서 할 대단한 일이 아닙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했습니다. 서로 공생하면서 나누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봉사활동은 일상에서 반드시 해야 할 일과 중 하나인 것입니다. 서로 봉사활동의 체험을 알리고 정보를 제공하면서 뜻이 같은 사람을 찾아 함께 활동을 해야합니다. 남게게 들키지 않고 숨어서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 더 큰 의미가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봉사하면서 봉사하는 사람들끼리 서로에게 의지하고 힘이되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더크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 수있습니다.
5. 봉사활동은 선택이다.
: 그렇지 않습니다. 봉사활동은 필수입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나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일이며 내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내가 모르는 사람의 봉사를 내가 받고 살기 때문에 내가 별 어려움 없이 잘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환경미화원이나 버스 기사님의 도움이 없다면 우리의 생활이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제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의 빚을 진만큼 저 역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그 빚을 갚아야 합니다.
6. 내가 번 돈은 모두 내 재산이다.
: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사회 생활을 통해서 얻는 이익들은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도움을 주었기 때문에 내가 그 속에서 소득을 얻는 것입니다. 내가 만일 장사를 한다면 손님들이 내 가게에 와서 매상을 올려주기 때문에 그 손님들이 도움으로 내가 잘 살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교육사업을 한다면 많은 학생들이 교육비를 내기 때문에 내가 잘 살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모은 재산을 내 자식에게 물려주어서는 않됩니다. 사회에서 모은 재산이기 때문에 사회에 그 재산을 환원하는 것이 당연한 이치입니다.
첫댓글 좋은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