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재원생 숫자 1위 학원
화곡대성에 과고반이 없는 이유?
――――――― 화곡대성은 시류에 편승하지 않고 원칙을 지켜왔습니다
Q : 강서구 전체 학원 중 재원생 숫자 1위인 화곡대성에 과고반이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외고에만 집중함으로써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특목고는 과고/외고/자립형 사립고의 세 가지 형태가 있는데 같은 형태라 해도 각 학교마다 입시요강과 학습법이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화곡대성은 세 가지 형태 중 외고반에만 모든 노력을 집중해서 '외고 전문 학원' 으로서의 위상을 구축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Q : 2004년도부터 화곡대성이 특목고 진학을 반대하며 자체내에 있던 특목고반을 폐지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2008년도 대입 제도는 특목고 진학이 명문대 진학에 불리한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내신이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변하고 비중이 강화되기 때문에 특목고생들이 내신에 있어서 불리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수능이 점수제에서 등급제로 변하기 때문에 특목고생들이 내신에서의 불리함을 수능에서 만회하는 기회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셋째, 논구술의 비중이 강화된다 해도 내신의 불리함을 만회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008년도 입시제도의 적용을 받는 현재의 고등학생들에게는 특목고가 불리하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3년간 특목고반을 하지 않았으며, 내신으로 인한 특목고 2학년생들의 자퇴 현상이 발생할 것을 경고했었습니다.
Q : 2007년부터 화곡대성이 특목고반, 특히 외고반을 하기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금년에 중3이 되는 학생들의 대학입시부터는 대학별 논술시험의 비중이 강화되면서
특목고의 내신 불리가 상당히 완화될 전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화곡대성은 2007년도부터 학원의 교육방침을 다음과 같이 정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금년 중3 학생들부터 특목고반을 개설하여 특목고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시킨다.
둘째, 금년 중3 학생들부터 특목고반을 개설하되 역량 집중으로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과고반을 하지 않고 외고반에만 올인한다.
Q : 화곡대성에서 외고반 준비를 하게 될 경우 유리한 점이 무엇인가요?
A : 화곡대성에서 외고반 준비를 하는 것이 특별히 절대적으로 유리한 점은 없습니다.
어차피 학습에는 왕도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음의 두 가지 면에서는 유리합니다.
첫째, 강서지역 학교들의 전교 10위권 학생들 중 70% 이상이 화곡대성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교권 우수 학생들 간의 경쟁을 통한 학습 효과라는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둘째, 화곡대성은 입시전문 해설가인 이영덕 이사(대성학원 평가이사)와 화곡대성의 기획실장이 공동으로
변화되는 입시정보를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분석하여 효과적인 학습방안을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