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 세 사람의 화답시
부마도위(駙馬都尉)
이준욱(李遵勗)은 석문 총(石門蘊聰)선사에게 심요(心要)를 얻었는데, 게송 두 수를 지어 발운사(發運使)인 주정사(朱正辭)에게
보낸 적이 있다. 당시 허식(許式)이 회남(淮南) 조운관(漕運官)으로 있었는데 주공이 허공에게 이공의 글을 보이고 함께 화답시를
짓자고 청하였다. 이공의 송은 다음과 같다.
도를 배우려면 모름지기 무쇠인이어야 하며
착수하는 마음에서 판별해야 한다 .
學道須是鐵漢 著手心頭便判
여기에 두 사람이 화답했다.
비는 나무꾼을 재촉하여 집으로 가게 하고(주)
바람은 고기배를 강언덕으로 밀쳐 보낸다(허)
雨催樵子還家(走)
風送漁舟到岸(許)
그들이 부산 원(浮山法遠)선사에게도 화운(和韻)하기를 청하자 부산스님은 이렇게 읊었다.
도를 배우려면 모름지기 무쇠인이어야 하며
착수하는 마음에서 판별해야 한다 .
온 몸이 비록 눈알이라 하여도
또다시 붉은 용광로에 달굼질을 해야하리
저예는 나무에 부딪혀 밀명(密命)을 잃고*
예양은 몸을 감추려 숯을 삼켰네*
백로의 그림자 가을 강에 떨어지고
바람은 양 언덕에 갈대꽃을 날려오네.
學道須是鐵漢 着手心頭便判
通身雖是眼睛 也待紅爐再煆
鉏麑觸樹迷封 豫讓藏身呑炭
鷺賑影落秋江 風送蘆花兩岸
여러 사람이 이 송을 보고 크게 존경하였고 이준욱은 스스로 화운하였다.
참선을 하려면 모름지기 무쇠인이어야 하고
착수하는 마음에서 판별해야 한다 .
단박에 무상보리를 성취하려면
일체의 시비를 상관하지 말라.
參禪須是鐵漢 著手心頭便判
直趣無上菩提 一切是非莫管
지금은 오직 뒤에 지은 한 수만 전해오고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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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예 : 춘추 진(晋)나라 영공(靈公) 때의 역사(力士). 영공이 잔인무도하여 충신 조순(趙盾)이 몇차례나 간언을 올리니 영공은
그를 미워하여 저예를 시켜서 죽이려 하였다. 아침 일찍 조순이 관복을 차려입고 조회하러 조정에 나왔는데 너무 일찍 와서 잠깐
졸고 있었다. 저예는 조순을 보는 순간, 그가 어질다고 생각하여 차마 죽이지 못하고, 명을 시행하지 못했으므로 궁중에 있는
홰나무에 머리를 부딪혀 자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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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양 : 전국시대 진(晋)나라 사람. 자기가 섬기던 지백(智伯)이 조양자(趙襄子)에게 죽자 원수를 갚으려고 몸에 옻칠을 하여
문둥이가 되고 숯을 삼켜 벙어리가 되었다. 그리고는 지백에게 접근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잡히자 자살했다.
첫댓글 심오지도에 상응하기가 참으로 어려웁지만
꾸준히 쉬임 없이 정진하여 가다보면 어느날 홀연히
계합하는 시절인연이 도래하게 됨을 알게 되니
이 얼마나 기쁜일 일까 !
이 소식은 언설로써 타인에 전할수도 없는 도리 ..
훌륭한 글을 옮기시는라 수고 많았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