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현안투표방에 리모델링의 찬반투표를 올렸습니다.
여러분 모두 투표에 참여하셔서 우리들의 마음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20년이상이 지나야 리모델링을 할 수 있던 법적 조항이 올해부턴 15년으로 개정됩니다.
수도관등 각종 배관들의 노후도와 연계되어 15년이면 리모델링을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한 모양입니다.
우리 우성2단지도 올해 15년이 되는 해이기에 우리도 이제부턴 리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용적율에 관계없이 전용면적 기준으로 30% 까지 증가가 가능하며 9평 이상을 넘어설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42평형이 전용면적이 33평이라면 33평 *1.3= 42.9평 그런데 33평+9=42평.
그러므로 전용면적 42평까지 증가가 가능하며 평형으로 치면 대략 54평형 정도가 될 것입니다.
자녀들이 성장하면서 집이 좀 더 크길 바라시고, 중대형 평형일수록 그 가치가 높은 것을 감안 하시면 평수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서 특별히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단지 리모델링 비용이 문제인데 대략 평당 300~400만원 수준으로 54평형이라면 1억6200만원~ 2억1600만원정도 필요한데 만약 현재 42평 실거래가가 7억 5천(평당 1786만원)이라고 하면 여기에 리모델링비 대략 1억 8천정도 더해서 9억 3천정도가 될 것이고. 54평은 평수가 더 크기에 평당가를 대략 2000만원 정도로 산정할 수 있고, 리모델링을 했기에 새집이라 그 이상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특히 4개 단지가 모두 같이 리모델링을 한다면 지상은 전부 공원으로 만들고 언덕을 이용 충분한 지하주차장을 만들 수 있다고 봅니다.
리모델링 하나만으로도 대단지의 새집이란 이미지로 54평형은 적어도 평당 2300만원까지도 충분히 갈 수 있다고 봅니다.
54*2300=12억 4200만원입니다.
즉, 1억 8천의 리모델링 비용을 투자하여 3억 1200만원을 추가로 더 버는 것이 되겠지요.
평당가가 몇백만원 밖에 안하는 변두리 열악한 지역은 리모델링을 해도 그 주변시세가 열악하기에 그 가치 상승이 적어 상대적으로 리모델링의 필요성이 적습니다.
또, 평당가가 몇천만원씩하는 강남 요지의 불루칩 지역의 저층 아파트들은 가치 극대화를 위해 리모델링보다는 재건축으로 갈려고 하는데 워낙 재건축 규제들이 많아 망설이고 있는 상황들입니다.
이런 이유들로 리모델링의 최적지는 옐로칩지역의 중층들입니다.
바로 우리 지역 같은 곳이죠.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처음엔 반대들을 하셨다고 하시나 리모델링을 핑계로 리모델링 공사를 하는 기간인 2~3년은 자녀들과 같이 지낼 수 있는 명분이 만들어져 적극적으로 찬성을 한다고도 합니다.
돈이 부족해서 리모델링을 반대하시는 분들은 리모델링재료로 오르기 시작할때 비싸게 매도하시고 이사를 가시면 되고요.
리모델링을 하면 당연히 헌집이 새집으로 바뀌는 것인데 이를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우리는 15층으로 이미 용적율이 높아 재건축을 할 처지가 못됩니다.
재건축을 하면 오히려 용적율때문에 가구수가 줄어 들수도 있을 것입니다.
현재 재건축을 할 경우 용적율을 많으면 230% 정도 받는 모양인데 우린 이미 그 용적율을 넘어 버리게 지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히려 건물연면적이 줄어 들게 되어 있죠.
그러니 우리는 현건축법상으론 리모델링을 할 수 밖에 없는 처지이며 서울의 대부분의 15층 이상 중충아파트들이 우리와 같은 상황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잘들 판단하시고 각종현안투표방에 리모델링을 찬성하시는지?
반대하시는지?
잘몰라서 남들이 많이들 하자고 하는 것으로 하시는지를 묻는 글을 올렸으니 투표에 참여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리모델 찬성합니다
당연히 찬성합니다. 난방문제니 주차문제니 이런거 일괄해결, 집값도 엄청 오르던데요.
당근. .. 찬성, 찬성입니다. 대장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언덕배기 길을 이용하여 주차장을 만들고 지상은 푸른 낙원으로 꾸몄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적극 찬성입니다.
이야기가 나온 김에 적극 추진되었으면 합니다. 한마음으로 진행해 나간다면 못할 일이 없겠지요!
일단 찬반 투표를 근거로 입주자대표회의(동대표회의)명의의 리모델링 설명회 지원 요청 공문을 발송하여야 합니다.
리모델링 당연 찬성입니다
온라인 투표의 적극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각 동 공지란에 서면으로 공지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당근!!!! 당근!!! 설명회 빨리가고 싶어라~~
찬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