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장-(3) 네 개의 덮개
염소 털 덮개.
“참 하늘”로 더 가까이, 한층 더 깊이 접근하면, 무엇을 발견하게 될까? 염소 털로 짠 순백의 덮개이다. 영감의 말씀은 밖의 해달 가죽의 덮개처럼 그 색깔에 관해서 언급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문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믿을만한 어떤 다른 정보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 점에 관하여 표준 백과사전은 인도 카슈미르의 캐시미어 염소의 털은 흰색이며, 앙고라 염소의 털은 길고 희며 비단처럼 부드럽다고 말한다. 아마도 이 두 염소의 털로 실을 짜서 덮개를 만들었을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소의 건축을 위해 드린 예물의 목록을 보면(출 25:3〜8), 염소의 털에 관한 언급이 나온다. 백성들이 시내에 막 도착했을 당시에, 그들은 세상의 여러 나라들과 무역을 하던 부강한 국가인, 애굽으로부터 이 모든 선물들을 전리품으로 가져왔다. 그 후 “마음에 감동을 받아 슬기로운 모든 여인은 염소 털로 실을 낳았”(출 35:26)던 것이다.
흰 색은 순결과 완전을 상징한다(계 19:8). 흰 염소 털 덮개가 붉게 물들인 수양 가죽 덮개를 수반한 것은,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통하여 완전하게 되셨다는 진리를 적절하게 예시하고 있다. 그것은 또한 그리스도인 경험의 진보를 나타낸다.
“너희 죄가 주홍 같을찌라도 (붉은 수양 가죽을 나타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사 1:18, 19)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 5:48)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목표이다.
이 덮개는 열한 폭의 막, 곧 앙장(仰帳)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각각의 막은 너비가 사 규빗이며, 길이가 삼십 규빗으로 성소를 “덮어 드리우”(출 26:13)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앙장의 다섯 폭이 서로 연하였고, 또 여섯 폭이 서로 연하였으며, 그 여섯째 폭의 “절반은 성막 전면에 접어 드리우”도록 하였다.
앙장의 한쪽 긴 말폭 가에는 고리가 오십 개 달려 있어 합하여 일백 개를 달았으며, 갈고리 오십 개를 만들고, 갈고리로 고리를 꿰어 연합하여 한 막이 되게 했다(출 26:7〜13). 이 갈고리는 앞에서 배웠듯이, 우리가 겪는 시련과 고통과 승리를 상징하는 놋으로 만들었다.
이 갈고리들은 금으로 수놓은 천사(天使)가 있는 가장 안쪽의 덮개 바로 앞까지 와있었다. 성소 입구에 있는 놋 받침과 같이, 세 번째 덮개의 놋 갈고리는 안쪽 덮개가 예시하는 하늘 천사의 임재에 들어가기 전 우리들이 겪을 지상의 마지막 시련을 적절하게 상징하고 있다.
이 덮개는 왜 하필이면 염소 털로 만들어졌는가? 염소는 속죄제를 위하여 주로 사용되었던 동물이었다(레 9:3). 염소는 항상 회개한 이스라엘의 죄를 도말하는 정결을 표상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속죄는 한 순간에 일어나는 것이며, 원수와 더불어 생애의 긴 전쟁을 치른 후에 이르러오는 평화, 곧 완전한 평화로 하나님과 함께 하나가 되는 것이다. 항복의 깃발이 흰 색인 것같이, 이 흰 덮개는 하나님께 자신을 완전히 굴복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흰 색은 또한 순결과 의의 상징이다. 모든 것이 의로운 새 세상에서 구원받은 자들은 빛의 흰 옷을 입을 것이다. 그러므로 염소 털 앙장은 그리스도께서 그분에게로 나아오는 모든 자들에게 입혀 주시는(imputes) 의를 상징하는 동시에, 충성스럽게 끝까지 믿음을 지키는 자에게 나누어 주시는(imparts) 의를 나타낸다.
표상적 한 해의 마지막 제물인 여호와의 염소를 통해 속죄가 완전히 이루어졌으며, 원형적인 속죄가 끝날 때에는 “어린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계 7:14)된 백성이 준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