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트레킹클럽, 8월 10일(일) 경남함양 지리산 한신계곡 트레킹 & 물놀이
[여행지 간단 소개]
ㅡ '지리산(智異山) 한신계곡(韓信溪谷)’은 함양군 마천면 백무동에서 세석고원까지의 험준하면서도 깊고 넓으며 수려한 계곡미가 일품이다. 계곡미의 극치인 폭포를 수 없이 빚어내며 백무동에서 세석까지 10Km의 여정을 자랑하는 한신계곡은 영롱한 구슬이 구르듯 맑고 고운 물줄기가 사철 변함없이 이어지는 폭포수의 계곡이다.
한신계곡은 수많은 폭포수만큼이나 많은 사연을 갖고 있다. 우리네 선조들이 나무 한그루, 돌 하나, 물줄기 하나에도 깊은 사연을 만들고, 그것을 즐겨 얘기해왔듯이 이 계곡도 예외가 아니다. 하나는 「깊고 넓은 계곡」의 의미이고, 다른 하나는 '한여름에도 한기를 느낀다' 해서 한신계곡이라 불렀다고 전해진다.
한신계곡의 본류는 세석으로 이어지지만 이 계곡 주위에는 여러 갈래의 물줄기가 형성돼 있다. 하부 백무동 앞의 계곡을 백무동 계곡으로 지칭할 때 백무동계곡은 크게 네 갈래의 큰 계곡을 안고 있다.
한신계곡의 등반기점은 백무동이다. 백무동까지 차량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으며 여기서 야영장을 지나 넓다란 길을 따라 첫나들이폭포까지 쉽게 오를 수 있다. 백무동~첫나들이 폭포까지 2Km구간은 계곡과 절벽을 사이에 두고 평탄한 오솔길이 있는데, 울창한 숲의 터널을 이뤄 계곡에서 울려오는 물줄기 소리와 어우러져 환상의 등산 코스로 불린다.
여름철이면 싱그런 녹음과 시리도록 차갑고 맑은 물줄기로 최고의 피서지로 각광받고 있다. 늦은 가을이면 어지러이 나뒹구는 낙엽과 단풍 물결로 만추의 서정을 빚어내 찾는 이들에게 감동을 선사한다. 백설이 쌓이면 빙벽과 설벽을 만들어 모험을 즐기는 산꾼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곳이기도 하다.
백무동에서 첫나들이폭포까지의 넓다란 오솔길은 가족 등반을 가능하도록 해 주고 있을 정도로 잘 닦여져 있는데, 이 도로의 생성 동기는 의외로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1963년 9월 삼성흥업주식회사란 벌채업소가 서울 영림서로부터 마천면 강청리, 삼정리, 추성리 일대 국유림내의 고사목 등에 한해서 벌목허가를 받았다.
그 당시 목재 운반을 위해 산판도로를 만든 것이 이 오솔길인데, 벌목허가가 그 후 남선목재와 서남흥업이란 회사로 전매되면서 무차별 도벌이 자행된 아픈 과거사의 현장이다.
숲속 길을 한참 지나다보면 처음으로 등산로와 계곡이 만나는 지점이 있는데 이곳이 첫나들이폭포다. 20여개의 물줄기를 자랑하는 이 폭포는 바람폭포로도 불린다. 계곡을 가로지르는 철제다리 아래로 쏟아지고 있는데 다리 위에서보다 아래서 위로 보는 폭포수가 더욱 장관이다.
첫나들이에서 1Km남짓한 거리를 두고 있는 가네소폭포까지의 계곡미는 한신계곡의 진수로 평가되고 있다.
이름 없는 폭포수며 넓다란 반석들과 울창한 수림은 바로 선경이다. 가네소폭포 바로 아래 지점에서 물줄기는 두 갈래로 나눠지는데, 바로 한신계곡과 한신지계곡이다. 한신지계곡은 내림폭포를 따라 장터목으로 이어지며, 한신계곡은 오층폭포 한신폭포를 따라 세석으로 연결된다.
가네소폭포는 15m높이의 폭포이며 50여 평의 검푸른 소를 만들고 있어 우선 그 웅장함에 압도당한다. 사철 수량이 변함없어 예로부터 기우제 장소로 많이 이용돼왔다. 이곳에서 기우제를 지내면 반드시 비가 온다는 영험스런 곳으로 전해진다. 최근 들어 연중 수많은 등산객들이 몰려들고 있다.
한신계곡의 본격적인 산행은 가네소에서부터 세석까지 7Km 구간이다. 가네소 왼쪽 흙비탈길을 올라 조금 가다보면 계곡을 만나 건너게 되는데, 계곡주변 숲길을 가면 폭포가 5단계로 길게 이어져 독특한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오층폭포가 있는데 오련폭포라고도 한다.
한신계곡은 수많은 폭포수를 빚어놓은 채 끝이 나고, 마지막 1Km 거리는 칼날 같은 바위길을 따라 세석으로 이어진다. 백무동을 출발점으로 해서 원시림과 수려한 물줄기를 거쳐 철쭉의 향연이 펼쳐지는 세석에서 끝이 나는 한신계곡 루트~!!
올 여름, 한번쯤 찾아볼만한 계곡 산행지이자 최고의 숲속 피서지로 환상 그 자체인 ‘지리산 한신계곡’을 강력히 추천한다.
(글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다음)
1. 여행일 : 2025년 8월 10일(일)
※ 출발 : 06시, 서산시청 앞
2. 여행지 : 지리산 한신계곡 (경남 함양군 마천면에 위치)
3. 트레킹 코스 : 약 7.4km, 쉬엄쉬엄 4시간 30분 소요 예상
백무동탐방지원센터(출발) → 첫나들이폭포 → 가내소폭포 → 오층폭포 → 한신폭포 → 백무동 방향으로 하산 시작 → 백무동(도착, 원점회귀)
※ 트레킹 코스 또는 여행지는 당일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체력이 약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은 분은 ‘단축코스’ 트레킹도 가능~!!
4. 모집인원 : 총 45명 (입금 순으로 마감)
5. 복장 : 가급적이면 등산복 또는 기능성 의류를 착용해주시고, 신발도 등산화 또는 트레킹화를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화 착용은 절대 금지.
6. 준 비 물 : 맛있는 반찬 1~2가지(밥만 제공함), 물(충분히), 행동식(과일, 떡, 빵, 초콜릿, 견과류 등), 바람막이, 우의, 스틱, 무릎보호대, 아쿠아슈즈 등등...물놀이 후 갈아 입을 여벌옷도 필요~!!
7. 차량경비 : 4만 원
8. 계좌번호 : 농협 302 6355 7942 71 (예금주-최병민)
* 트레킹 신청은 카페에 참석자 명단을 댓글로 남기시거나, 운영진(010 6355 7942)에게 전화나 문자로 통보해주시면 됩니다. 입금 시에도 트레킹(여행)지와 참석자 명단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9. 신청 후 취소에 대한 규정
* 트레킹(여행) 신청 후 개인사정 등으로 부득이 취소하시는 경우
- 원칙 : 출발일 기준, 7일 전까지 취소한 경우에는 다음 일정(3차례 이내)에 사용 가능토록 이월해 드립니다. 다만, 환불 요청 시는 전액 환불~!!
10. 여행안전 관련 협조사항
* 버스 내 음주행위는 불허합니다.
- 애주가 여러분들은 트레킹 후 적당한 양의 음주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 트레킹 및 여행 참석자는 출발부터 도착 시까지 발생하는 모든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이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꼭 양지하시고 상해보험 또는 여행자보험을 개인적으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본인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 등 피해 발생 시 본 트레킹 클럽에서는 민·형사상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니 이점도 꼭 양지하시고 건강한 트레킹, 행복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산행, 트레킹 경험이 전혀 없는 분, 부적절한 복장 착용자, 지병(고혈압, 심혈관계 질환자 등)이 있는 분, 노약자, 허약체질자 등은 모든 일정에 동참하는 것을 불허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통제에 따르지 않는 등 지나친 개인행동과 음주소란, 고성방가 등의 행위로 우리 클럽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일체의 행동을 금해주시길 바랍니다.
본 트레킹 클럽에서는 모든 일정을 보다 색다르게 기획하고, 열정적으로 진행해 보다 많은 분들께서 함께 하고 싶은 ‘트레킹 & 여행 모임’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비상 연락망 ※※
★ 카페지기 운영자 최병민 : 010 6355 7942
★ 우등관광 최장묵 사장님 : 010 5435 9546
첫댓글 * 트레킹 신청은 카페에 참석자 명단을 댓글로 남기시거나, 운영진(010 6355 7942)에게 문자로 통보해주시면 됩니다. 입금 시에도 트레킹(여행)지와 참석자 명단을 꼭 댓글 또는 문자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신청 후 취소에 대한 규정>
* 트레킹(여행) 신청 후 개인사정 등으로 부득이 취소하시는 경우
- 원칙 : 출발일 기준, 7일 전까지 취소한 경우에는 다음 일정(3차례 이내)에 사용 가능토록 이월해 드립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신청합니다
참석합니다^^
신청합니다.
<8. 10(일) 경남함양 지리산 한신계곡 신청 현황(존칭 생략)...계속 업데이트>
ㅡ 입금자 : 최병민, 이겸옥, 문지영, 최용우,
ㅡ 미입금 : 정 운,
* 현재까지 5명 신청, 4명 입금... 입금순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