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가복음 24장
♣ 눅24:1-12 주 예수님의 부활과 첫 증인들 찬송: 160장(통일 150장)무덤에 머물러/ 통일 152장- , 통일 157장 -
1절 안식 후 첫 날 새벽에 이 여자들이 그 준비한 향품을 가지고 무덤에 가서
- 향품을 가지고: 종려나무 가지나 꽃다발을 가지고가야 했다! '축 부활' 현수막을 가지고 가지 않았다. 아무도,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았다는 것을 솔직하게 보여준다.
2절 돌이 무덤에서 굴려 옮겨진 것을 보고
- 돌: 그 무게 2톤이나 되어 여자들의 힘으로 굴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들은 누가 돌을 굴려 줄까 염려하였다.
3절 들어가니 주 예수의 시체가 보이지 아니하더라.
- 빈 무덤은 부활의 최초의 표적이다!
- 시체가 보이지 아니하더라: <도난설> 부활은 육체의 부활. 주님의 몸은 부활의 몸 '푸뉴마티코스' 이다.
* 참고. 영혼불멸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스 사람들은 영혼불멸을 믿는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몸의 부활을 믿는다. 참고. 사도행전.
4절 이로 인하여 근심할 때에, 문득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사람이 곁에 섰는지라.
While they were wondering about this, suddenly two men in clothes that gleamed like lightning stood beside them.
- 이로 인하여 근심할 때에: <도난설> 십자가가 '끝'/ 죽음이 끝이라고 생각하는것이 잘못이다! 죽음이 끝이라고 생각하였기에 근심하였다. 필요없는 근심이다. 3일의 근심으로 족하다!
그러나, 이 여인들은 주님을 사랑하였다. 오히려 감사하고 찬양해야 했다.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부활의 증인으로 쓰셨다.
예수님의 죽으심이 근심, 두려움(5절)인가? 부활의 놀라움과 기쁨(37, 41, 52절)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으로 끝난다(52-53절).
- 문득: '갑자기'
- 찬란한 옷 clothes that gleamed like lightning NIV.
- 두 사람(남자): 둘은 증인이 될 수 있는 유효 숫자이다.
이들은 천사다(23절).
아브라함과 두 천사와 여호와 하나님, 롯과 두 사람, 마리아와 가브리엘 천사.
* 5절 여자들이 두려워 얼굴을 땅에 대니, 두 사람이 이르되, 어찌하여 살아 있는 자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찾느냐
In their fright the women bowed down with their faces to the ground, but the men said to them, "Why do you look for the living among the dead?
*- 두려워: 기쁨으로 바뀐다(37, 41, 52절). 천사만 보아도 두려운데, 부활하신 주님, 빛 그 자체이신 하나님을 뵈올 때 어떠하라. 제자 요한의 요한계시록의 묘사처럼.
- 얼굴을 땅에 대니 bowed down with their faces to the ground:
- 두 사람이 이르되: 부활의 증거하여 주었다! 주님의 지시하심이 아니고 무엇이랴! 천사가 자기를 섬기고 경배하라고 했나? 그럼 사탄이다.
- 살아 있는 자: 죽었다가 사셨다. 그리고 지금도 살아계신다.
*- 죽은 자(들) 가운데서 찾느냐: 그러므로 복음서는 정직한 책이다.- 진리의 책이다. 여인들이 무엇을 준비하였는가?
죽은 자(들) - 공자 석가모니, 소크라테스, 무함마드 등이다.
<부활과 기절한 사람의 소생> 이것은 차이가 있다. 나사로는 부활의 첫 열매가 아니다. 소행이다. 부활의 그림자다. 주님은 몸이 변화/ 변형되신 것이다!!! 부활은 영생으로 이어진다!
* 나사로의 부활과 영생 맛보기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차이점
요한복음 11:25 '나는 부활(復活)이요 (영원한) 생명(生命)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 이것을 네가 믿느냐"
찬송가 9장 '4절... 영원에 잇대어 살아가게 하소서'.
* 6절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느니라! 갈릴리에 계실 때에, (그가) 너희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기억하라.
He is not here; he has risen! Remember how he told you, while he was still with you in Galilee:
- 살아나셨느니라(부정과거 수동태, gerthe, has been raised. NIV):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행 2:24).
부활 사건은 하나님의 행위임을 드러내 보여준다.
- 갈릴리에 계실 때에 너희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기억하라: 천사들은 이미 주님의 모든 공생애의 말씀을 알고 있음을 - 장소와 내용- 암시한다.
책망섞인 권고! 주님의 말씀을 기억함으로 부활을 믿을 수 있다.
- '(그가) 너희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기억하라'(9:22, 44/ 13:32-33/ 17:25/ 18:32-33): 마가복음에서는 3번 이상 고난과 십자가의 죽음와 부활을 말씀하셨음을 기록하고 있다. 이제ㅡ 부활과 승천과 재림 등도 말씀하시고 있음을 기억하자.
* 7절 이르시기를 인자(人子)가 죄인(들)의 손에 넘겨져,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 삼일에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셨느니라 한대
'The Son of Man must be delivered into the hands of sinful men, be crucified and on the third day be raised again.'"
- 하셨느니라: 3번 예언하셨다.(마가복음 8장, 9장, 10장/ 참고- 고린도전서 15장).
*- 죄인들의 손에 넘겨져 must be delivered into the hands of sinful men:
- 하리라(헬라어, 데이must): 누가복음에 18회 반복된다. 24장에서는 3번.
예수님의 공생애 - 체포와 십자가 사형, 부활- 모두는 구약성경의 하나님의 확정하신 약속과 계획의 예언을 성취한 것임을 강조하여 설명한다(26절, 44절).
하나님의 계획이란, 예수님의 체포와 십자가 사형, 부활 사건(7, 26, 46)이 핵심이다. 그리고 그의 이름으로 회개와 죄사함과 복음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땅 끝까지 전파될 것을 포함한다(47절).
8절 (그러자) 그들이 예수의 말씀을 기억하고
Then they remembered his words.
- 그들이: 부활의 증인들 참고. 고리도전서 15장- 최소한 500명이 넘다.
- 예수의 말씀을 기억하고 remembered his words. NIV : 믿고 행동하였다. 11절의 사도들은 믿지 아니하였다고 정확하게 기록하였다.
* 사도신경 The apostles creed 을 기억하라.
9절 무덤에서 돌아가 이 모든 것을 열한 사도와 다른 모든 이에게 알리니
- 무덤에서 돌아가: 그래도 무덤 주변에 주 예수의 시신을 찾아보자라고 하지 않았다.
10절 (이 여자들은 *막달라 마리아와, *요안나와, *야고보의 모친 마리아라. 또 그들과 함께 한 *다른 여자들도 이것을 사도들에게 알리니라).
It was Mary Magdalene, Joanna, Mary the mother of James, and the others with them who told this to the apostles.
*- 이 여자들은: 누가가 의사의 섬세한 묘사를 보라. 관찰력! 조사력! 최소한 5 명 이상이다. 이들은 무덤에서 돌아갔다.
1세기 사회에서 법정에서 - 사회에서 중요한 사안에서 - 어린이와 여인들은 경시하였다. 그러나 성경 곧 하나님은 여인들을 대사건 부활의 중요한 증인으로 등장시키셨다.
5-7명이 이구동성으로 말하였다. 빈무덤... 천사까지 보았다. 천사의 증언도 말하였다. ...
- 막달라 마리아: 귀신들려 고통당하던 자였으나 예수님이 고쳐주시고 주님의 여제자가 되었다.
- 요안나: '여호와께서 은혜를 주신다'는 뜻이다. 헤롯 왕의 청지기였던 구사의 아내로, 물질로 주님을 섬긴 여제자다.
- 그들과 함께한 여자들도: 이 여인들의 숫자는 율법의 인정하는 증인의 숫자가 훨씬 넘는다(신19:15).
- 알리니라: 부활의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은 항상 특별한 인내가 필요하다. 그리고, 성령님의 인도가 필요하다.
* 11절 (그러나) 사도들은 그들의 말이 허탄한 듯이 들려 믿지 아니하나
But they did not believe the women, because their words seemed to them like nonsense.
- 사도들은: 이들의 의심- 불신은 근본적이며, 너무 회의적이다. 그 불신의 깊이가 무저갱처럼 깊은 것 같다. 이들이 믿음을 갖기까지는 거듭되는 확실한 증거들과 증인들이 필요했다.
*- 그들의 말이: '주님의 말씀'을 붙잡지 않았다.
빈 무덤(3절), 천사의 메시지(7절), 여인들의 증언(8-10절)을 들었을 때 너무 터무니 없게, 비합리적으로 들었다.
- 허탄한 듯이('레로스', 허탄한다 nonsense. NIV): 신약성경에서 이곳에서만 사용된다. 5명의 예수 부활의 증인들을 냉소와 경시의 눈빛을 상상해보라!
허탄한 듯 보인다는 말은 - 곧 정신병자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중얼거리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을 말한다. 제자들의 부활의 증언과 여인들의 말을 제정신이 아니라고 취급하였다!- 몰이해. 불신앙,
부활은 새로운 차원의 이야기이다. '나는 전능하사 천지를 창조하신 아버지 하나님을 믿습니다' 창세기 1장 1절 <사도신경>
- 믿지 아니하나: 부활이 비합리성, 여성에 대한 편견으로 믿지 않았다. 사도들 조차 처음에는 주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았다! 그러나, 후에 부활하신 주님이 찾아오셔서 만나뵙고 난 후에 달라졌다. 이해할 수 없으나, 믿게 되었다.
주님의 재림과 신자들의 육체적 부활도 또한 성령님이 오셔서 역사하셔야 한다(고전 2;10-16).
*12절 (그러나) 베드로는 일어나, 무덤에 달려가서, 구부려, 들여다 보니 세마포만 보이는지라, 그 된 일을 놀랍게 여기며 집으로 돌아가니라. Peter, however, got up and ran to the tomb. Bending over, he saw the strips of linen lying by themselves, and he went away, wondering to himself what had happened.
- 베드로는 일어나: 베드로는 그 여자들의 말을 흘려 넘기지 않았다. 주님을 세번 부인하는 과정에서 주님의 초월적 지식과 말씀의 힘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23:31-34, 54-62).
다른 제자들은 무관심!
- 무덤에 달려가서 구부려 들여다 보니: 빈무덤을 강조한다.
*- '세마포'만 보이는지라: 빈 무덤! 어떤 형체의 세마포인가? 부활의 단서, 세마포. 누군가 예수님의 시체를 훔치거나 옮겨가려면, 수의만 두고 갈리 없다! 부활의 증거의 단서다!
예수 그리스도의 몸은 십자가 처형당했던 그 몸으로 부활한 것이다. 다락방에서 최후의 만찬으로 몸을 떼어 주시던 그 몸이다(눅22:19).
*- 놀랍게 여기며(thaumazein, wonder): 의심의 무덤속에 갇힌 베드로의 불신의 진동하며 균열이 간다. 빈 무덤은 베드로에게 깜짝 놀랄만한 의문을 일으켰고, 이것은 믿음의 첫 걸음이었다.(참고. 요한복음).
의심에서 믿음의 단계에 들어사고 있다.
베드로가 부활의 증인이 되는데, 부활신앙을 갖는데, 부활의 증인이 되는데 단하루만에 된 것 아니다. 7주일걸렸다. 부활의 확신과 의미를 깨닫는데 40일 걸렸다. 부활의 증인이 되는데 사도행전의 성령충만 사건 - 행 2장까지- 7일간이 더 걸렸다.
♣ 눅 24:13-35 (마가복음 16:12-13) 부활 그리고 말씀/ 의심(낙심)의 절망자에서 부활의 확신으로 증인이 되라/
새찬송: 165장(통155장)- 주님께 영광 다시 사신 주 사망 권세 모두 이기시었네 / 통일 201장, 357장.
<참고도서. 리챠드 범브란트,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 11-35, 30-31쪽/ 바닥에 살아도 하늘을 본다. 13-35쪽>
* 누가복음의 본문은 마가복음의 확대 한 것이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4번째 나타나신 사건이다. 첫째는 막달라 마리아의 사랑, 둘째 여인들의 순종, 셋째는 회개하는 베드로에 대한 용서, 넷째는 의심하는 제자들에게 한 확신으로!
13절 그 날에 그들 중 둘이 예루살렘에서 25리 되는 엠마오라 하는 마을로 (내려) 가면서
- 그들 중 둘이: 베드로나 요한과 같은 두 유명한 '사도들'이 아니다! 예수님의 부활이 역사적 사실임을 증거한다!
- 엠마오: '온천' 이라는 뜻이다. 예루살렘에서 (북)서쪽으로 6km (현재 지명으로 킬로네) 떨어진 곳이다.
- - 25리 되는: 11km (= 60 스타디온). 왕복 거리라고 볼 수도 있다(부폴 비슬리 머레이, 부활, 92쪽).
- 엠마오라 하는 마을로 (내려) 가면서: 엠마오로 내려가는 삶!
사명의 땅, 기도의 땅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부활하신 그 날 바로 집으로 돌아가다니! 내려가다니!
그러나, 슬퍼하면서 근심하는 글로바와 그와 동행한 자를 주님이 찾아오셔서 동행해 주셨다. 그리고 마음과 눈을 열여 믿음을 세워주셨다.
나는 어디 있는가? 어디로 가는가? 주님과 교제하면서 동행하는가? 내 삶의 한 주간의 여정은 말씀묵상의 여정인가?
14절 (그들이) 이 모든 된 일을 서로 이야기 하더라
They were talking with each other about everything that had happened.
.
15절 그들이 서로 이야기하며 문의할 때에, 예수께서 가까이 이르러 그들과 동행하시나
As they talked and discussed these things with each other, Jesus himself came up and walked along with them;
- 예수께서 가까이 이르러: 찾아오셨다 주님이!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결코 버리지 않으신다! 우리는 결코 홀로 인생길을 걷지 않는다. 우리가 주님을 볼 수 없을지라도!
*16절 (그러나) 그들의 눈이 가리어져서 그인 줄 알아보지 못하거늘
but they were kept from recognizing him.
- 그들의 눈이 가리어져서: <열린 눈> 편견을 버리라!
3초자연적인 역사! 하나님은 믿음을 강요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계시가 아니면, 성부도 성자도 알 수 없다(눅 10:21-22/ 마 16:17/ 고전 2:6-16).
3년을 따라다닌 예수님을, 눈 앞의 예수님을 몰라보다니! 성경이 말씀하시고 있는 예수님이 점점 낮설어지지 않은가?
주여, 눈을 여시고, 마음을 여소서. 마음이 열려야 눈이 열린다.
< 참고. 성경박사, 사도바울이 예수님을 만나기 전 사울 >
- 알아보지 못하거늘 but they were kept from recognizing him. NIV : 눈이 가리어 지면, 성경을 읽어도 - 심지어 성경의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 앞에 있어도 알아보지 못한다!!
유월절 예배드리고 돌아가는 사람으로 여겼을 것이다. 마음에 상실감, 절망, 실망에 가득차 있어서 보아도 보지 못하였을 것이다.
성령님이 깨닫게 하시지 않으면 깨닫지 못할 것이다! 계시로라야 안다.
17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길 가면서 서로 주고받고 하는 이야기가 무엇이냐?" 하시니 두 사람이 슬픈 빛을 띠고 머물러 서더라. He asked them, "What are you discussing together as you walk along?" They stood still, their faces downcast.
*- '슬픈 빛'(헬. 스퀴트로포스)을 띠고: = 마태복음 6:16. <무지와 그에 따른 감정에 휩쓸리다! >
<여자들의 근심, 남자들의 슬픔> 여자들은 '근심'속에 싸였다. 천사들이 만났다.
그러나, 남자들은 '슬픔'에 감겼다 - 주님의 제자들은 십자가의 죽으심에 대하여 사망의 음침하고 어두움의 터널(시23) 속에서 깊은 절망과 상실감과 예수님께 대한 실망으로 '슬픔'이 가득 차있었다. 이들에게 부활하신 주님이 친히 찾아오셨다(시편 23편).
그럴 필요가 없는데... 오히려 기뻐해야 하는데, 슬픔의 그늘에 앉아 있을 때가 있다.
우리도 하나님에 대한 실망, 교회에 대한 실망, 믿음에 대한 실망 속에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오늘은 부활의 빛의 날이다!
이제는 기뻐해야 할 때다. 고난에 슬퍼하는가, 그렇다면 부활에 기뻐하라. 우리의 슬픔이 주님의 슬픔인가?
두 천사들의 부활의 증거를 증거하는 5명의 여인들의 증거, 막달라 마리아의 증언을 믿지 않았다.
하나님의 말씀, 성경에 대한 무지와 불신앙에서 오는 것은 아닌가?
* 감사하고 슬퍼하고!
고난 주간에 기뻐해야 하는가, 슬퍼해야 하는가? 우리 죄를 위하여 대신 죽어주시니 감사하다! 기뻐한다. 그리고 내 대신 죽으신 것을 보고 죄에 대하여 슬퍼해야 한다! 예수님께 감사해야 한다!
참고. 버스 자리 양받으면, 고마운가, 미안한가? 둘다!
* 18절 그 한 사람인 글로바라 하는 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당신이 예루살렘에 체류하면서도 요즘 거기서 된 일을 혼자만 알지 못하느냐
- 글로바: 누구인가? '예수님의 이모부'( 요 19:25. 부활, 91쪽) 혹은, 역사가 유세비우스는 예수님의 마태복음 족보상의 부친인 요셉의 동생이라고 한다. (참고. 요19:25의 글로바일 것이다. 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족보로 보면 예수님의 작은 아버지.
- 알지 못하느냐: 아이러니! 누가 누구에게 하는 말인가? 알지못하는 것은 누구인가? 예수님이 아니고, 글로바와 그의 동료다!
*19절 이르시되 무슨 일이냐 이르되 나사렛 예수의 일이니 그는 하나님과 모든 백성 앞에서 말과 일에 능한 선지자이거늘
- 나사렛 예수... 선지자(헬라어) 이거늘: <지성의 무지와 의심 !>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선지자'보다 크신 분/ 위대한 분이시다!
예수님이 누구신가? 위대한 종교지도자, 인류의 스승으로 말하는 것과 같다.
죽음이 끝이라고 생각하니 '선지자'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러나, 부활을 체험하고나니 생각이 근본적으로 바뀌었다! 생사관, 예수관, 미래관이 달라진다! 첫째, '임금과 구주'(행 5: 31)이시다!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의 고백. 글로바의 믿음은? 왜? 언제 믿음이 세워 졌는가? 부활신앙 후!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자 메시야(=그리스도)이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신앙이 사라졌다. 그래서 선지자 중 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였을 것이다.
예수님은 메시야, 곧 그리스도(26절) 이시며, 주님(34절) 이시다. 사도행전 2장 36의 베드로의 선포에는 무엇이라고 하는가? "이 예수를 하나님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
베드로의 신앙고백 처럼 지혜와 계시의 성령을 받았는가?
부자가 가난하게 살 수있는가?
왕이 종으로... 의인이 죄인으로...
* 20절 우리 대제사장들과 관리들이 사형 판결에 넘겨 주어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 우리 대제사장들과 관리들: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가? 로마제국의 본디오 빌라도 총독이 아니다. 누가복음의 저자 누가는 기독교가 로마제국에 위협이 되는 것이 아니고, 결코 위협이 된 적도 없다는 것을 데오빌로에게 보여주려고 한 것이다! 9참고 23: 4, 4-15/ 행 26: 30-32).
" * 참고. 사도신경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 21절 우리는 이 사람이 이스라엘을 속량할 자라고 바랐노라 이뿐 아니라 이 일이 일어난 지가 사흘째요
- 우리는 이 사람이 이스라엘을 속량(= 구속)할 자라고 바랐노라: Der Israel befreit (D.B. 이스라엘을 자유하게 할 자).
주 예수님께 올인(All-In)을 하였다! '이스라엘의 구원' 에 대한 희망을 걸었다! -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의 민족적 사상이다 - 잘못된 올인! 주 예수님은 눅 19: 11-27에서 거절하셨던 것이다! 사도행전 1:6-8에서도 다시 한번 희망을 소망으로 교정하였다!
엠마오의 두 제자는 예수님을 로마제국으로 부터 이스라엘 나라를 정치적 해방/ 독립을 시켜줄 메시야로 육신의 눈으로 본 것이다. 아직도 민족주의 사랑이 잘못된 그리스도 이해의 편견이 변화되지 않았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그 소망이 끝났다고 생각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심은 복음의 절반이 될수 있으나, 복음의 전부가 아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구속'을 이루셨다(다 이루었다!).
- 사흘째요: '해방의 날'이 사흘이다. 창세기 42:17의 미드라쉬 해석은 "거룩하신 분, 복되도다. 의인을 결코 사흘이상 곤궁에 놓아두지 않으시도다". 예수님은 제 3일= 사흘만에 다시 살 것을 예언하셨다(9:22/ 18:33/ 20:12).
부활하신 날에 일어난 사건이다! 어디에 있어야 하는가? 지금이 무슨 절기인가? 무교절이다.
22절 또한 우리 중에 어떤 여자들이 우리로 놀라게 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새벽에 무덤에 갔다가
- 또한 우리 중에: 글로바와 그의 동행자는 12제자는 아니지만, 예수님께 속한 제자들임을 알 수 있다. 70명의 제자 중 하나였을 것이다. 아니면, 120명의 제자 중 하나였을 것이다.
23절 그의 시체는 보지 못하고 와서 그가 살아나셨다 하는 천사들의 나타남을 보았다 함이라
- 그가 살아 나셨다!: 누가복음의 수진자 데오빌로' 그가 예수님의 부활을 믿도록 누가복음을 기록한 것이다(행 17:31).
24절 또 우리와 함께 한 자 중에 두어 사람이 무덤에 가 과연 여자들이 말한 바와 같음을 보았으나 예수는 보지 못하였느니라 하거늘
- 또 우리와 함께 한 자 중에 두어 사람: 베드로와 요한
- ... 하거늘: 절대 부활을 믿지 않았고,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25절 이르시되 미련하고 선지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 45절. 열린 지성으로! 열린 심성(감성)으로!)
- 이르시되: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님의 말씀!
- 미련하고(anoetoi. 헬라어)눅 8:41/ 행 13;10): 감탄사다!
'너희 이해하지 못하는 자들아'라는 뜻이다!(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 교회를 책망할 때 한 말이다! (갈3;1,3). * 참고. 잠언의 미련한 자.
주님의 강력한 책망이여!
- 선지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선지자들이 말한 모든 것' , 곧 기록(written Word)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베뢰아 교회와 다르다!
성경은 하나님의 공의(거룩)과 사랑을 말한다 - 십자가와 부활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다면, 기독교도 없다!
그 결과 슬픔이 찾아온 것이다. 엠마오 자기 집으로 내려가게 되었다! '무지'가 아닌, 불신'이 문제다. 부활의 기적과 권능도 성경을 받아받아들이지 않으면 불신을 신앙으로 바꿀 수 없다.
성경 말씀을 믿으라. 묵상하라. 감정을 진리의 말씀위에 인생을 새롭게 건축하라 !
- 더디 믿는 자들이여: 성경도... 증인들의 말도!
* 26절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야 하시고(행 14:22/ 누가복음의 주제)
*-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예수는 '그리스도'라는 교리에 대한 의심- 고난과 부활에 대한 확신으로 가는 길: 의심- 敎理에 대한 의심!
유대교 사상- 곧 이스라엘의 모든 랍비들의 가르침에는 결코, 고난받는 메시아사상이 없다! 유대인에게 메시야/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의 개념이 없다! 메시아는 고난도,죽음도 없다! 오직 승리만 있다!고 가르친다!
그러나, 주 예수님은 자신을 누구로 계시하는가? '선지자' 보다 더 위대하신 분이시다 ! 예수님은 누구신가, 선지지인가, 그리스도신가? 그러나, 반드시 고난을 받으시고(헬라어 성경원문) 죽으셔야 하시는 분 - 주님이시다!
- 이런 고난... 자기 영광(눅 9:26/ 21:27): 예수님의 죽으심은 결코 비극적 사고가 아니다! '하나님이 정하신 뜻과 미라 아신'(행 2:23/ 4:29)을 참고) 영광의 부활이다.
고난과 영광 - "예수님은 주로 메시아의 죽음과 부활, 수난과 영광을 서로 짝지어서 말씀하셨다. 그 이유는 성경이 이 두 가지를 모두 가르쳤기 때문이다'<존 스타트, 십자가, 51쪽>
누구를 위하여? 미련하고, 더디 믿는 나를 위하여!
- 자기 영광: 인간의 눈으로는 원칙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 불가시성의 영광!
예수님의 부활은 변화이며, 영생이며, 영광이다! - 볼 수 없는 빛가운데 거하시는 영광의 부활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 몸이 동일하게 부활하신 몸이다. 그러나 신령한 몸으로 변화되었다. 문을 닫아도 들어 오셨다.
* 27절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참고. 고린도전서 15장. '성경대로.... 성경대로....'
* 마귀를 이기는 책/ 부활을 믿는 책/ 생명- 영생얻는 길을 제시하는 책, 성경.
성경은 모세의 글인 율법/ 선지자의 글/ 성문서들(대표, 시편) 로 구성되어 있다!
원시복음 / 창세기 3장/ 여자의 후손.
이사야 53장/ 십자가와 부활
시편의 16: 10 '나의 거룩한 자를 죽음에 버리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 참고* 마태복음 1장 1절.(헬라어).
부활은 부활절 하루로 끝나지 않는다. 부활이요 생명이시기 때문이다(요14:6).
천사들도 부활신앙을 막달라 마리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 곧, 신약성경의 말씀을 기억나게 하고 가르쳐서 부활신앙을 갖게 하셨다.
예수님은 어떻게 부활을 믿고 이해할 수 있게 하셨는가? 구약성경이다! 엠마오 글로바와 또 한 사람도 구약성경으로 부활을 말씀하셨다. 성경의 권위는 곧 하나님의 권위다. 신약성경, 구약성경을 믿는가? 그러면 부활신앙에 이르게 된다.
*-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의심- 기독교가 하나님께로 부터 나왔다는 것에 대한 의심이다!
-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선포된 말씀'(spoken word) 가운데 우리를 만나 주신다.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 성경을 열어주소서!
* 빌립 집사- 이디오피아 구스 재무장관 간다게.
28절 그들이 가는 마을에 가까이 가매 예수는 더 가려 하는 것 같이 하시니
- 예수님은 강요하지 않으신다! (계3;20)
29절 그들이 강권하여 이르되 우리와 함께 유하사이다 때가 저물어가고 날이 이미 기울었나이다 하니 이에 그들과 함께 유하러 들어가시니라.
- 그들이 강권하여(헬. 파라 비아조마이): (행16:15) 폭력을 사용하는 것도 포함한다.
자주 장사 루디아가 바울 일행을 자기 집에 초대할 때 사용한 용어다(행16:15).
한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권면보다 강청의 의미가 있다. 주님을 존경하고, 감명받고 더 많이, 더 깊이 가르침을 배푸소서. 사모하는 마음! 그래서 강청하였다.
예수님의 구원 사역으로 도래한 하나님 나라를 소유한 자들의 모습이다.
그러자, 그의 사모함으로 요청을 수락하시고 들어주셨다. 그 결과, 마음의 눈을 열여주셨다!
- 우리와 함께 유하사이다: 의심-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의심!
- 때가 저물어가고 날이 이미 기울었나이다: 식사를 하시라는 관습에 맞는 말이다. 손님대접하려고 하였다! 그 결과 하나님을 대접하게 되었다! 아브라함과 같은 경험을 하였다!
30절 그들과 함께 음식 잡수실 때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니
-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니: 4가지 동사 - 성만찬에 대한 암시!
손님이 주인이 되었다! 가장이 되며, 주인이 되었다! ( 9;16/ 22: 19).
성만찬은 주 예수님의 죽으심만 기억하고, 기념하는 것이 아니다! 성만찬은 만남의 장소다! 부활하시고, 영원히 살아계신 주님을 만나는 장소다. 기억은 주님을 만나는 수단이며, 성찬은 주님을 만나는 장소다! 성만찬은 성도들끼리만 행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다. 지난 주 성찬에 참석하였는가?
주님이 최후의 만찬 식사하신 사건(요 20:14-16/ 21:12-13) 으로 주님의 부활은 영혼만 부활한 것이 아니라, 몸의 부활임을 말해준다- 신령한 몸.
성경을 열어주심으로... 성찬으로/ 목구멍을 열어주심으로(떡을 떼어 주시는 것을 받아 먹음으로) 예수님의 부활을 믿게 되었다!
주님의 축복기도. 거룩한 성찬으로 눈을 열어주시다- 성찬식.
* 참고. 50절. 축복하시더니!
* 31절 그들의 눈이 밝아져 그인줄 알아 보더니 예수는 그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는지라
- 그들의 눈이 밝아져: (신적인 수동태!) * 대조. 16절! * 사도 바울의 눈 * 소경 바대메오의 눈*
눈이 열렸다! 에바다! 열려라!
빈무덤의 증거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라. 베드로의 증거를 검토해보라. 편견없이 보라! 자신의 확신을 무너뜨리고, 진리를 붙들라!
의심과 수심이 가득한 제자들이 마음이 뜨거워지지 않았는가! 무엇을 통하여? 성경이다
- 알아보더니... : 눈이 열렸다! 귀가 열렸다!
- 보이지 아니하시는지라: 이들도, 마리아나 무덤을 찾아온 여인들 처럼, 주님을 붙잡아 둘 수 없었다.
주님이 홀연히 사라지셨다! 부활하신 주님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신다!
* 32절 그들이 서로 말하되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
- 성경을 풀어주실 때에: 언제?
- 마음(hearts)이 뜨겁지(원어. "불타오르지") 아니하더냐: <-> 냉랭한(25절 참고). 감성의 변화 ! * 45절 = 지성(mind)
성경을 연구하여야 한다! 그러면, 예수님은 그들에게 총명을 주셔신다! 부활하신 주님이 성경으로 역사하신다! 주님은 성경을 통해서 주님을 올바르게 뵙고, 부활을 믿게 되었다. 그리고, 마음(hearts) 이 불타오른다 ! !!
십자가도 리얼! 부활은 더더욱 리얼!
40일 동안 많은 증거(행1:3). 위대한 승천도 그러하도다!
* 33절 곧 그때로 일어나 예루살렘에 돌아가 보니 열한 제자 및 그들과 함께 한 자들이 모여 있어
- 곧 그때로 일어나: 대단한 날이다! 한 밤중이다!
낮 12시에 뛰약 볕에 남을 피하여, 물길으로 온 사마리아 수가성의 여인이 예수님이 주님이시며, 그리스도 곧 메시야이신을 깨닫게 되자, 그는 물동이를 내버려두고 예수님을 전하기 위해서, 자기 동네로 뛰어간다!
그 이상으로 글로바와 그의 아내는 그대로 앉아 있을 수 없다. 밤이지만, 참을 수 없다. - 달리고 뛰고, 달리고 뛰고 또 뛰었다!
신앙의 회복.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증언하러! 죽으셨고 다시 사셨다! 선지자가 아닌 참 그리스도다! 예수님에 대해서 할 말이 얼마나 많은가!
언제, 즉시, 이미 날이 어두었다. 밤길에 25리 길을 걷고 뛰어 되돌아갔다. 엄청난 열정이 마음에서 솟구쳤다. 십자가의 처참한 죽음만 알고 낙심한 이들에게 달려갔다!
- 예루살렘에 돌아가 보니: 회복! 돌아가라! 머무르라!
기도하며, 기대하며, 기다리라! 역사적 사건인 증인이 되라.
예수님의 부활의 증인이 되어 엠마로로, 사마리아로, 땅끝으로가라! 정치적 메시야 관을 버리고, 영적 메시야 관을 가지고 가라! 십자가의 신앙를 갖고, 부활의 증인으로, 부활의 목격자로 살라! 부활로 살라.
갈라디아서 2:20.
절망과실망, 실패의 예루살렘이 이제 빛과 노라움, 뜨거움이 되었다! 주님의 말씀의 능력이다.
- 모여 있어: 부활하시고, 지금도 살아곗긴다는 것을 체험하면서 제자들이 서로 친교/ 교제가 회복되었다!
34절 말하기를 주께서 과연 살아나시고 시몬에게 보이셨다 하는지라.
- 주께서 과연 살아나시고: 누가 하는 말인가? 11제자들과 그들과 함께 한 자들이다. 보고 믿는 자, 보지 않고 믿는 자가 섞여 있다. 이 중에서 부활의 목격자는 시몬, 막달라 마리아, 글로바와 그의 동료 4명이다.
부활의 증인들이 점점 늘어간가?
35절 두 사람도 길에서 된 일과 예수께서 떡을 떼심으로 자기들에게 알려지신 것을 말하더라
♣ 눅24:36-53 이 모든 일의 증인이 되라 찬송 171장
36절 이 말을 할 때에 예수께서 친히 그들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니
- 너희에게: 몇 명인가? 11제자들, 글로바의 그의 동행자는 곧 두번째 주님을 뵙는다.
-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심판이 아닌 평강이다!
37절 그들이 놀라서 무서워하여 그 보는 것을 영으로 생각하는지라
- 무서워하여: 부활은 무섭과 불가능한 사건으로 보았다.
- 영의 생각하는지라: 불신과 회의. 예수님의 부활을 기대하거나 소망한 적이 없었음을 말해준다.
38.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 마음에: 헬라어!
39.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 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40.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발을 보이시나
41절 그들이 너무 기쁘므로 아직도 믿지 못하고 놀랍게 여길 때에 이르시되 여기 무슨 먹을 것이 있느냐 하시니
- 배가 고파서 잡수시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42절 이에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리니
43절 받으사 그 앞에서 잡수시더라
- 그 앞에서 잡수시더라: 생선한토막을 잡수시기까지 주님은 부활을 증거하며, 증명하시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셨다!
44절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 모세의 율법: * 성경 * - 히브리성경. - 모세 오경, 창출레민신.
- 선지자의 글: 전선지서(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서, 열왕기서), 후선지서(대-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소(호세아,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흠, 하바가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 시편: 성문서( 지혜서- 시편, 욥기, 잠언/ 오축- 아가서, 룻기, 예레미야애가, 전도서,에스더/ 그외- 다니엘, 에스라, 느헤미야, 역대기). *참고. 변순복 저, 토라,대서출판사,52쪽.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겨놓아야 한다! 경솔히 대하지 말라.
45절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25절)
- 마음을 열어(헬라어) : 선입관에서 열린 감성(마음)으로!
성경을 안다고 생각하는가? 성경을 향하여 마음의 문을 열라!
46절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사함을 받게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48절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49절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50절 예수께서 그들을 데리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손을 들어 그들에게 축복하시더니
- 베다니: '가난한 자의 집'이라는 뜻이다. 감람산 동쪽 기슭에 있다.
- 축복하시더니: 주님이 축복하셨다.
51절 축복하실 때에 그들을 떠나 하늘로 올려지시니
- 위대한 승천
52. 그들이 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에 돌아가
53. 늘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 늘 ... 찬송하니라: 근심과 슬픔의 먹구름이여!
참고도서
1. 매일성경 2016년 3월
2. 그 말씀 '누가복음'. 2003. 12.
3. 폴 비슬리 머레이, 부활, IVP.
4. 유진 피터슨, 부활을 살라.
5. 프란시스 쉐퍼, 진정한 영성생활
6.누가의 신학
7. 존 스타트, 십자가, IVP
8.변순복 저, 토라,대서출판사,52쪽.
9. NIV.
New International Version
Luke Chapter 24
24:1 On the first day of the week, very early in the morning, the women took the spices they had prepared and went to the tomb.
24:2 They found the stone rolled away from the tomb,
24:3 but when they entered, they did not find the body of the Lord Jesus.
24:4 While they were wondering about this, suddenly two men in clothes that gleamed like lightning stood beside them.
24:5 In their fright the women bowed down with their faces to the ground, but the men said to them, "Why do you look for the living among the dead?
24:6 He is not here; he has risen! Remember how he told you, while he was still with you in Galilee:
24:7 'The Son of Man must be delivered into the hands of sinful men, be crucified and on the third day be raised again.'"
24:8 Then they remembered his words.
24:9 When they came back from the tomb, they told all these things to the Eleven and to all the others.
24:10 It was Mary Magdalene, Joanna, Mary the mother of James, and the others with them who told this to the apostles.
24:11 But they did not believe the women, because their words seemed to them like nonsense.
24:12 Peter, however, got up and ran to the tomb. Bending over, he saw the strips of linen lying by themselves, and he went away, wondering to himself what had happened.
24:13 Now that same day two of them were going to a village called Emmaus, about seven miles from Jerusalem.
24:14 They were talking with each other about everything that had happened.
24:15 As they talked and discussed these things with each other, Jesus himself came up and walked along with them;
24:16 but they were kept from recognizing him.
24:17 He asked them, "What are you discussing together as you walk along?" They stood still, their faces downcast.
24:18 One of them, named Cleopas, asked him, "Are you only a visitor to Jerusalem and do not know the things that have happened there in these days?"
24:19 "What things?" he asked. "About Jesus of Nazareth," they replied. "He was a prophet, powerful in word and deed before God and all the people.
24:20 The chief priests and our rulers handed him over to be sentenced to death, and they crucified him;
24:21 but we had hoped that he was the one who was going to redeem Israel. And what is more, it is the third day since all this took place.
24:22 In addition, some of our women amazed us. They went to the tomb early this morning
24:23 but didn't find his body. They came and told us that they had seen a vision of angels, who said he was alive.
24:24 Then some of our companions went to the tomb and found it just as the women had said, but him they did not see."
24:25 He said to them, "How foolish you are, and how slow of heart to believe all that the prophets have spoken!
24:26 Did not the Christ have to suffer these things and then enter his glory?"
24:27 And beginning with Moses and all the Prophets, he explained to them what was said in all the Scriptures concerning himself.
24:28 As they approached the village to which they were going, Jesus acted as if he were going farther.
24:29 But they urged him strongly, "Stay with us, for it is nearly evening; the day is almost over." So he went in to stay with them.
24:30 When he was at the table with them, he took bread, gave thanks, broke it and began to give it to them.
24:31 Then their eyes were opened and they recognized him, and he disappeared from their sight.
24:32 They asked each other, "Were not our hearts burning within us while he talked with us on the road and opened the Scriptures to us?"
24:33 They got up and returned at once to Jerusalem. There they found the Eleven and those with them, assembled together
24:34 and saying, "It is true! The Lord has risen and has appeared to Simon."
24:35 Then the two told what had happened on the way, and how Jesus was recognized by them when he broke the bread.
24:36 While they were still talking about this, Jesus himself stood among them and said to them, "Peace be with you."
24:37 They were startled and frightened, thinking they saw a ghost.
24:38 He said to them, "Why are you troubled, and why do doubts rise in your minds?
24:39 Look at my hands and my feet. It is I myself! Touch me and see; a ghost does not have flesh and bones, as you see I have."
24:40 When he had said this, he showed them his hands and feet.
24:41 And while they still did not believe it because of joy and amazement, he asked them, "Do you have anything here to eat?"
24:42 They gave him a piece of broiled fish,
24:43 and he took it and ate it in their presence.
24:44 He said to them, "This is what I told you while I was still with you: Everything must be fulfilled that is written about me in the Law of Moses, the Prophets and the Psalms."
24:45 Then he opened their minds so they could understand the Scriptures.
24:46 He told them, "This is what is written: The Christ will suffer and rise from the dead on the third day,
24:47 and repentance and forgiveness of sins will be preached in his name to all nations, beginning at Jerusalem.
24:48 You are witnesses of these things.
24:49 I am going to send you what my Father has promised; but stay in the city until you have been clothed with power from on high."
24:50 When he had led them out to the vicinity of Bethany, he lifted up his hands and blessed them.
24:51 While he was blessing them, he left them and was taken up into heaven.
24:52 Then they worshiped him and returned to Jerusalem with great joy.
24:53 And they stayed continually at the temple, praising God.
첫댓글 2절:돌 이 2톤 무개라 한다. 군인들이 지키고있다.
4절. 근심할(aporeisthai) 때에: "당황하여 어찌할바를 몰랐음". 필요없는 일 쓸데 없는 근심이다. ★두 사람: 증인의 최소 요건은 두 사람이다(신명기 17:6). 두씩 전도한다!
1절. 안식후 첫날 새벽에: 첫번째 부활절이다.
3절. 주 예수: 예수님은 하늘과 땅의 모든권세를 가지신 주님으로 서 새 지위를 갖게 되었다!! "이 예수를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하셨느니라"(행2:36).
★빈 무덤: 제자들의 마음속에서 다시 사신것이 아니다. 역사적 부활이다.
5절. ★살아있는 자: 부활하셨다. 소생이 아니다
★두려워 하여: 냉철하게 대처하지못한다. ★죽은자 가운데서 찾느냐: 산 자를 무덤에서 찾느냐?
【 路 lù24:5 】
妇女们 fùnǚmen 惊 jīng怕 pà,
将 jiāng脸 liǎn伏 fú地 dì。
那nà 两个 liǎnggè 人rén 就 jiù 对
duì她们 tāmen 说 shuō:
为什么 wèishénme 在 zài
死人 sǐrén 中 zhōng 找 zhǎo活人 huórén呢 ne?
6절. 신적 수동태다. ★갈릴리는 미래에 마날 장소이기보다 과거에 가르침을 받은 장소다.
7절. 눅 9:22,44; 눅18:31~32
8절. 예수의 말씀을 기억하였다: 여자들도 심부름꾼이 아니다! 사도를 위한 심부름꾼이 아닌 제자들이다!
9절 무덤: 빈 무덤은 부활의 표적이다.
☆ 다른 모든이: 부활의 소식을 제일 먼저 받은 사람들. 아마 다른 예자들도 포함되었을 것이다!
11절. 허탄: 롯의 사위. 와보라! 빈무덤의 증거와 세마포와 머리싼 수건을!
13절. 그들 둘이: 부활의 증인. 증인애 숫자다. .. 21절 여자들 ... 23절. 천사들... 우리와 함께한 자들 두어 사람...
*변화산의 두 증인 모세와 엘리야! 눅9·30
★내려가거니: 내리막 길 인생이...
27절. 5명 이상의 증인들
15절. 동행해주시는 주님 우리는 외롭지 않다!
16절. 깊은 절망이 눈을 가리다! 막달라 마리아도...
17절.슬픈 빛을 띄고: 세상의 꿈의 좌절! 차관의꿈... 부활없는 사람은 소망없는 삶이다! 부활의 날이다!지금은 기뻐할 때다. 슬픔은 잠깐! 3일
20절. 누가복음의 수신자는 누구인가?
21절. 속량의 의미를 잘 몰랐도다! 예수님은 왕이 되시고 로마제국을 몰아내고 이스라엘은 독립하여 주권국가가 되고 12 사도들은 장관 글로바는 70제자들 중 하나... 차관을 소망으로 바라보았을 것입니다!
25절. 3차의 증언... 2가지 증거물... 예수 그로스도의 부활예언 3회... 구약성경의 예언... 주님의 성경해석의 새롭고.... 독특성
★미련하고 ...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누가복음과 달리 막 26:14은 11 사도들을 꾸짖었다.
26절. 그리스도의 고난. 사53장. 랍비신학애 헛점
27절. 성경은 예수님의 부활을 미리 기록하고있다!
요 6장.성경의 증언은 예수 그리스도다. 구약성경의 주인공은 예수 그리스도다! 예언자들은 성령을 받았다. 성령은 곧 그리스도의 영이다! 그래서 예수님을 예언한다!
29절. 아브라함의 강권. 롯의 강권
16절. 가리어져서: 하나님의수동태
32절. 사랑으로 불타오른다! 십자가와 부활 복음이 뜨겁게 한다
33절 사슴의 발!!.... 복음전하는 자들의 발!!
30절.성경적 그리스도관(= 메시아관)을 아는가? 세상적 현세적 정치적 그리스도가 아니다!
십자가의 죄사함... 하나님 나라로 인도... 온 세계의 통치자!
누가 떡을 떼고... 누가 주셨는가? 이는 무엇을 말하는가? 십자가 사건이다! 무엇을 주셨는가? 예수님 자신 곧 살과 피다!
성찬은 하나님은혜의 수단이다! 설교와 기도와 성찬은 세가지 은혜의 수단이다! 은혜의 수단 곧 방편이 없으면 빈곤하게된다!
주여 설교를 들을 때... 기도를 할때... 성찬에 참여할 때 눈을 열어보게하소서!
22절. 어떤 여자들이: 부활은 역사적 사건이며 사실이다! 증거들과 증인들이 있다!
19절. 베드도와 고백이 다르다!
21절. - 이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 이스라엘: 예수남은 이스라엘 만 아니라 온 세계를 속량할자다!
- 바랐노라: 믿지 않았다!
17절. 슬픈 동행인가! 부활하신 주님과 동행하는가? 임재를 부재로 알았다! 부활승천의 부재를 임재로 인식했다! 더 큰 눈으로 보았다! 스데반 처럼. 부재인가, 임재인가? 마음이 확신과 뜨거워지게하시고! 부활 승천 임재하시는 주 예수님을 찬송(눅24:)하며 살겠는가? 2024년 11월 11일! 다니엘기도회 ?설교 !! 독수리 날개쳐 올라가듯 ... 주 곁에 나를 붙드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