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합기회 활인선법 수련원>ⓒ 무예신문
사람이 동물과 구별되는 것은 자신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침팬지 같은 유인원들도 자기 자신을 인식할 수는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인류가 다른 동물과 다르게, 이렇게 문명을 발전시킬 수 있었던 원초적인 에너지는 어디에서 나왔을까?
학자들은 아마도 인류가 상상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어지는 인식능력은 자신만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인식하고 그 타인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무엇을 하는지를 상상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것이 신체적으로 다른 동물들보다 열악한 인간에게 초인적인 능력을 주었고 그 것을 이용해서 이 땅을 장악하고 지배할 수 있게 해주었을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우리 인류가 이룩한 이 거대한 문명도 결국은 사람과 사람간의 교감을 위해 조금 더 세련되게 발전되어졌을 뿐 원초적인 에너지가 바뀐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 인류의 문명을 창조한 이 위대한 교감에너지는 아마도 사람과 사람 사이에 느껴지는 원초적인 육감이 그 기초가 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육감 즉 미묘한 기운을 느끼고 그 것을 전달하고 표현하는 것이 조금 더 발전 한 것이 몸짓이나 소리, 색체 같은 단순한 것이었을 것이고 그러한 자신들의 생각을 표현함으로서 생존에서 부딪치는 여러 가지 장애들을 극복하는데 사용 하였을 것이다.
활인오행 자연 건강 운동법은 대자연 속에서 오래전 우리 조상들이 생존하기 위해 사용했었던 원초적인 극복 방법 등을 현대 생활체육에 접목함으로써 우리 안에 잠제 되어 있는 자가치유능력을 회복시키고 잠재된 육체적, 정신적 능력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활인오행 운동법의 특징은 이러한 조상들의 육감적이며 원초적인 자가치유능력에 그 근본 바탕을 두고 다양한 자가치유수련법들을 개발하여 현대인의 생활에 맞게 접목하여 수련한다는 것이다.
수련법 등으로는 동물의 자위본능을 이용한 여러 가지 동작들과 사람들이 쓰는 민간 요법적인 동작들까지도 접목하여 폭 넓고 다양하게 접근하고 있다. 활인오행의 수련법들로는 동양사상에 바탕을 둔 “육자결”소리에 몸짓을 더해 맞추어 줌으로서 몸에 진동을 더욱 자연스럽게 유도해내어 몸과 마음의 리듬을 조절해주는 “소리치유수련”, 색체를 이용해 신체의 각 장기와 기혈에 맡게 발성과 호흡법을 접목한 색체치유수련, 자세치유법(체형교정), 오장과 연관된 동물놀이법 등 활인오행만의 독특한 수련프로그램들이 있으며 자연목이나 원통을 이용해 우리 신체의 기혈과 척추를 건강하게 하는 통 운동법등 도구를 사용하는 운동법 등이 있다.
이러한 활인오행 수련법들은 몸의 기혈을 활성화 시켜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기수련이나 호흡법들과는 다른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건강 운동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모든 동작과 발성법들이 우리 몸의 각 신체와 장기에 안정된 진동을 주고 유지할 수 있게 해줌으로서 몸의 리듬감을 회복시켜 자연스럽게 기혈을 돌게 하고 더 나아가 자기를 치유하고 타인까지도 치유할 수 있는 하나의 자연치유 운동법이며 나아가 사회치유 운동법이 될 수도 있는 운동이다.
우리의 몸과 마음이 좋은 리듬을 가진 아름다운 음악이 될 수 있도록 해서 밝은 사회를 만드는 것이 활인오행 자연 건강 운동법의 기본 취지이다.
특히 활인오행 운동법에는 자연에너지를 서로 직접 전달하고 함께 수련할 수 있는 자연에너지 전달 수련과 같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수련법등이 갖추어져 있으며 에너지 전달 수련을 통해 몸과 마음이 정화되고 활력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어 신체를 건강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이 것을 통해 행동을 바르게 함으로서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을 얻고 그 속에서 자연과 인간의 가치를 배우며 충만하게 영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활인오행”운동법은 자연과 우리가 함께 살아가고 있음을 느끼게 하고 맑게 생각하고 꿈꾸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을 살리는 운동 즉 “활인오행”운동법인 것이다.
우리 사회는 물질문명의 발달과 함께 인간의 삶은 갈수록 더욱 복잡해지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물질문명의 발달은 우리에게 많은 혜택을 주는 것만큼이나 또 우리에게 많은 장애를 가져다주고 있다. 물질문명의 급격한 변화가 만든 지구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우리와 함께하는 자연의 모든 생명체들을 힘들게 하고 병들게 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사람에게도 많은 스트레스와 병을 가져다주고 있다.
활인오행은 이러한 현대사회가 만들어낸 몸과 마음의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만든 신비한 운동법이며 남녀노소 누구나 수련할 수 있고 몸과 마음의 건강을 회복할 수 있게 하는 자연의 선물이며 잃어버렸던 인간의 자가치유능력과 교감치유능력을 회복시키는 하나의 혁명적인 운동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활인오행 수련법이 앞으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보급되고 그리고 많은 스포츠와 무예 지도자들에게 알려져서 이 운동법을 지도하고 수련하는 사람들이 우리 사회를 더욱 건강하고 밝게 만들어 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무예신문 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