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 교육은 공부하고 싶은 마음과 흥미를 북돋워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책을 등에 진 나귀를 기르는 꼴이 되어버린다. - 몽테뉴 |
 |
♥ 자주 칭찬을 받는 어린이는 자주 책망받는 어린이 보다 지능이 더 잘 발달된다. 칭찬에는 창조적인 요소가 있음에 틀림없다. - 토마스 드라이어(Thomas Dreier) |
 |
♥ 어린아이들은 거울과 같다. 그들은 사랑 안에 있으면 그 사랑을 그대로 반영하고 사랑이 존재하지 않으면 그들은 메말라 버린다. - 유동범 |
 |
♥ 어린이에게 거짓말을 하거나 속여선 안된다는 것을 항상 보여야 한다. 어릴 때의 기억은 오래 가기 때문이다. - 소학 |
 |
♥ 교육은 어머니의 무릎에서 시작되고, 유년기에 들은 모든 언어가 성격을 형성한다. - 바로 |
 |
유아기는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교육적 자극을 받아들이는 천재적 능력을 지닌다. 0-3세까지는 신의 창조력과 비교될 만큼 흡수능력이 100에 가깝다. 이 시기에 교육적 자극없이 방치해 두면 열등한 두뇌로 전락하고 만다.
유태인들은 잠자는 아이 침대 곁에서 구약성서를 헬라어로, 신약성서를 히브리어로, 탈무드는 영어로 읽어주었다. 여러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환경을 어려서부터 만들어 준 것이다. 유태인 부모들은 또한 자식이 어릴 때부터 책을 가까이 하도록 하기 위해서 읽는 책에 미리 꿀을 발라 놓았다고 한다. 아이들이 손에 침을 묻혀 책장을 넘길 때마다 달콤한 꿀맛을 맛보았고, 이는 곧 책읽기를 습관화 하도록 하였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권리를 찾아주는 일이다. 유아는 건강하게 안전하게 놀며, 배우며, 사랑받으며 살아야 할 권리가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