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에 관한 흥미로운 이론 마지막 3부 입니다.
1. 아버지와 아들에 관한 영화
- 스타워즈가 주장하는바는 애착 없이는 구원도 없다는 것으로, 이것이 가장 강력한 메시지이고, 영화가 사람들 마음속 깊은 곳에 호소하는 매력이다.
- 스타워즈가 가장 깊이 있게 파고드는 또 하나는 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구원의 문제
- 모든 아이에게 아버지는 때때로 다스 베이더 같은 존재일 수밖에 없고, 제다이 이기도 학고 시스이기도 하다.
- 조지 루카스는 그의 아버지와의 관계를 힘들어 했으며, 어떻게 보면 고통스러워하기까지 했다.
- 다스와 루크의 가슴 아픈 관계가 여러 면에서 루카스와 아버지의 관계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항상 주장했다.
- 루카스는 자신과 스티븐 스필버그를 언급하며, 우리가 만든 거의 모든 영화가 아버지와 아들에 관한 영화다라고 말함.
- 루카스는 제다이의 귀환을 찍고 나서 좋은 아버지가 되고 싶은 마음에 스타워즈 제작을 포기했다.
루카스는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 20년 동안 영화계를 떠났던 것이다.
2. 빛과 어둠의 문제
- 스타워즈는 포스의 두 측면이 가진 막강한 힘을 대단히 경계하며, 모두에게 빛과 어둠을 선택하는 문제가 결코 간단하지 않음을 보여줌.
- 새로운 희망은 공민권운동, 소비에트 연방, 워터게이트 시대의 그림자. 자유가 최고의 가치였으나 크나큰 위기에 처한 1960년 대의 여파로 제작된 영화.
- 조지 루카스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닉슨 행정부는 심각한 위협으로 다가왔고 스타워즈가 제작되어 상영된 배경에는 이런 닉슨 정부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 스타워즈는 반란군과 제국의 대립을 통해 정치의 자유를 찬양하고 포스가 가진 빛의 측면과 어둠의 측면이 이것을 대변한다.
- 우리에게는 항상 선택의 자유가 있다는 사실을 루카스가 전하려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
- 스타워즈 프리퀄을 안 좋게 보는 사람이 많은데, 오리지널 3부작만큼 훌륭하지 않지만 무엇보다 상당히 영리한 영화들.
첫 3부작에서의 모든 선택이 프리퀄에서 그대로 반복되고, 두 3부작은 거의 동일한 조건에서 선택의 자유를 말함.
3. 스타워즈를 보는 순서
- 스타워즈를 개봉한 순서(4, 5, 6, 1, 2, 3, 7, 8, 9 )와 에피소드 순서(1, 2, 3, 4, 5, 6, 7, 8, 9)로 볼 수 있으며, 조지 루카스는 에피소드 순서로 보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함
- 하지만 에피소드 순서로 보면, 시리즈 최고의 명장면인 "내거 너의 아버지다" 순간의 충격이 사라지고, 새로운 희망에 나오는 여러 수수께끼들과 매력들도 반감된다는 점은 참고해야 됨.
4. 신화의 재해석
- 스타워즈는 의식적으로 다양한 종교적 전통에서 이것저것을 가져왔고, 루카스는 중요한 의미로 보면 이 모두가 본질적으로 똑같다고 생각. 이것은 '오래된 신화를 새로운 방식으로 말하고 있다'는 그의 주장에서 확실히 드러남.
- 영웅은 모종의 모험에 불려가고 처음에는 요청을 거부하지만, 자신의 두려움과 습성,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이 커보여 결국 어쩔 수 없이 요청을 받아들여 고향을 떠남.
심각한 위험에 직면한 그는 초자연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자그마하고 늙고 주름이 쭈글쭈글한 사람이 주로 도움을 준며 다양한 시험을 거치고 그과정에서 죽을 고비를 넘기기도 하지만 용케 살아남음.
이어 악의 유횩에 마주하고 사탄의 꼬임에 저항하는데 그 단계에서 아버지와 화해하고, 신과 같은 인물이 된다(신격화).
최고로 위험한 적들을 무찌른 영웅은 환대를 받으며 집으로 돌아온다.
5. 불후의 위업
- 스타워즈의 불후의 위업은 익숙한 이야기를 취해 이질적인 문화와 정신 속에 집어넣고, 완전히 낯선 배경을 부여하고, 흥미진진하고 참신하게 만들고 과감한 심적 반전을 잇달아 구사하여 아이들 영화가 인간의 마음을 건드리도록 한다는 점.
- 현대의 신화는 영적 탐구인 동시에 심리극으로 구원은 항상 가능하고, 누구든지 용서받을 수 있고, 자유는 결코 환상이 아님을 주장.
- 스타워즈는 자식이 부모에 대해 갖는, 그리고 부모가 자식에 대해 갖는 깊은 감정을 묘사하고 건드리며, 그 같은 감정의 압도적인 강렬함, 그리고 양면성을 포착.
- 스타워즈는 운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택의 자유를 강조
6. 해리슨 포드
- 해리슨 포드는 서른다섯이 될 때까지 주로 목수로 일했으며, 루카스가 스타워즈 오디션을 보고 있을 때 스튜디오에서 목수 일하고 있었음.
- 캐스팅 감독 프레드 루스가 포드를 고용해서 문을 만들도록 했던 것으로 루카스는 전에 찍었던 청춘 낙서에서 포드가 단역을 맡은 적이 있어서 알아봤고 그렇게 영화에 출연하게 됨.
'스타워즈를 본 세상' 을 저술한 캐스 R. 선스타인은 스타워즈와 무관한 사회 과학 연구들과 행동 과학등을 폭넓게 참고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생각의 지평을 넓혔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상으로 스타워즈에 대한 흥미로운 이론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