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하면서
2021/22 시즌의 뵐클의 키워드는 “마스터 라인-업" 입니다. 대표적인 플레그쉽 모델인 레이스 타이거 SL은 작년과 동일한 그래픽과 스펙으로 21/22 계속 판매 되지만, 그 보다 한 단계 상위 모델인 “마스터(Master)" 라인업이 새롭게 출시하였습니다.
레이스타이거 마스터(Master) - 이름에서 짐작할수 있듯이, 마스터 라인업은 마치 은퇴한 레이서가 탈 수 있도록 만든, 다시말해서 최고의 경기용 스키와 같은 레벨이지만, 장시간 스킹이 가능하고, 다루기는 편한, 레이싱 스키 치곤 관용성 좋은 그런 스키가 되겠습니다.
2. 마스터(Mater) 모델이 나오게된 배경 - 왜 나왔을까??
- 뵐클 레이스타이거 프로(Pro) 를 대체하는 “마스터(Master)” 모델
최근 몇년 인터 스키 산업계의 동향을 리서치해 보면, 비선수/매니아 스키어의 월드컵 스키의 사용은 줄어 들고 대신, 양판 데모스키에 월드컵 인터페이스를 부착하거나, 반대로 월드컵 스키에 데모스키의 인터페이스를 부착하는 등 기존 시중 판매제품의 여러 조합으로 스키 매니아들의 까다로운 요구를 충족시키고, 일반 데모 스키보다는 스키 성능을 업드레이드 할 수 있는 단순 “튜닝” 라인-업 이었습니다.
마스터 모델은 “튜닝” 라인-업을 넘어서 매니아 대상으로 한 특별한 새로운 라인업을 출시하였는데, 기존 조합이 아닌 커스텀화되고 새로운 스키 테크놀러지가 포함된 스키의 형태입니다.
마스터 모델은 월드컵 라인과 상급자 데모 라인 사이에 포지셔닝 됩니다. 그리고 아래 마스터 모델이 왜 특별한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3. 2022 시즌에 처음 선보이는 새로운 뵐클의 핵심 기술들
3.1 테일러드 카본 테크놀러지 TFP ( Tailored Carbon Fiber Placement ) - “UVO 시대가 저물고 있다.”
기존에 상급자 라인에서 고속 스킹시 떨림을 잡아주던 UVO를 뵐클 유저라면 모두 아실겁니다.
마스터 모델은 UVO가 없습니다. 뵐클은 마스터 모델에 처음으로 UVO를 대체하는 TFP라는 새로운 진동 흡수 시스템입니다. 예상되었던 시나리오 입니다만 반응은 좋으면 다른 라인업에서도 서서히 UVO는 사라지고 TFP가 사용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TFP는 UVO 목적과 동일하지만 스키내부에 맞춤화된 탄소섬유 패턴을 수 놓아서, 스키팁의 떨림제거와 스키 특성이나 강도를 강화시키는 두가지 기능을 합니다. 쉽게 말하자만 잘 다듬어진 운동 선수 몸에 강화된 근육수트를 입혀 놓은 것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전 UVO없는것을 선호 합니다. 스키정비 시 스톤그라인딩할때 UVO가 있으면 UVO 아래 그라인딩 컨디션 잡기 어려웠습니다.
보이시나요? 근육옷? 음영으로 살짝보이는 저 패턴이 테일러드 카본입니다.
3.2 우드코어 - 레이스 타이거 프로 모델보다 더 강해졌다.
마스터 모델은 월드컵 스키와 동일한 월드컵-Ash코어(물푸레나무)를 사용합니다. 물푸레 나무는 내구성이 강하여 대부분 브랜드의 경기용 스키에 사용되는 아주 고가/고급의 나무입니다.
턴의 시작부터 에지의 물림과 동시에 턴의 마무리까지 스키의 강한 휨과 가속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제가 스키를 손으로 눌러만 봐도 일반 데모라인보다 약간 더 딱딱한 편이고 월드컵 스키에 조금 더 가깝습니다.
3.3 월드컵 플레이트 10mm
마스터 모델은 기존 “레이스타이거 프로” 모델을 대체하는 모델입니다. 따라서 프로와 동일하게 월드컵 플레이트 10mm 가 부착됩니다. 월드컵 플레이트 10mm는 마커 인터페이스 중 제일 얇은 두께지만, 월드컵-애쉬코어를 회전 스키에 사용하게 되면 스키탄성과 에지-그립력은 무시무시할정도로 강해집니다. 긴장하세요~
제가 월드컵 플레이트 10mm는 이전에도 여러번 설명 드린 관계로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하세요.
2018 뵐클 Volkl Racetiger SL Pro 하이브리드! 데모 와 월드컵 스키가 중간에서 만나다
2021시즌 부터 사용하고 있는 X-Comp 바인딩과 3 홀 마운트.
4.레이스타이거 SL 마스터 vs. 레이스타이거 SL (데모 양판)
마스터(Tip-Waist-Tail) : 126-67-102 mm
데모양판(Tip-Waist-Tail) : 127-68-103 mm
스키판의 사이드컷은 둘 다 전형적인 회전스키입니다. 마스터 모델이 사이드컷이 1mm 작습니다. 그 차이는 아무 의미 없습니다. 사실 회전스키에서 사이트 컷은 아무~ 의미가 없는 숫자입니다. 회전 게이트용이므로 회전이 무조건 빠릅니다.
더 큰 차이는 스키판의 강도 입니다. 제 개인적인 추천은 마스터는 상급자 매니아를 위한 스키입니다. 편하게 타시기를 원하시면 SL이 좋지만 왕년에 월드컵 스키도 타셨고 그정도 성능을 기대를 하신다면 마스터를 타셔야 합니다.
5. 레이스타이거 SL 마스터 vs. 레이스타이거 SL 프로 (~2021시즌)
예전에 SL 프로를 타셨다면 SL 마스터도 업그레이드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만 SL 마스터가 조금더 단단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드코어 때문이며, 스키를 밟아서 휘게 만드는 힘은 대체로 비슷한데 마스터 모델이 휨이 다시 펴지는 복원력이 더 빠르게 느껴집니다. 파트 2에서 조금 더 스킹의 느낌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외형적은 모습은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마스터의 팁이 조금더 뭉툭해 졌으며 TPF와 연관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바인딩과 인터페이스는 작년부터 출시한 XComp 바인딩에 10mm 월드컵 플레이트며, 3 홀 마운팅 패턴을 사용해서 더욱 더 안정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대체로 블랙블랙해 보이는 마스터 모델. XCOMP의 바인딩이 오렌지 컬러입니다. 기성 마커 바인딩을 사용하는 타 브랜드 스키에서는 볼수 없는 독자적인 색상이죠.
올 시즌 마스터의 사이드 월 색상은 야광.
6. 강도 비교
강함 약함
레이스타이거 월드컵(티타늄2장) > 마스터 > 프로 > 데모 양판
마스터는 에징과 강도가 조금더 월드컵에 가깝지만 프리스킹시에 조금더 자연스러운 플렉스가 느껴지고 장시간 스킹에 무리가 없습니다. 프로 모델보다는 단단한 느낌이지만 조작성에서는 동일한 수준이었습니다. 데모 양판과 비교하면 강도는 조금 높은 편입니다.
7. 마치며
마치 스키에 근육 수트를 입혀 놓은것 같은 마스터 모델은 단연 최상급자 전용 모델입니다. 레이스타이거 프로 모델에서 업그레이드 하시거나 월드컵 스키처럼 강력한 그립을 원하시면서 그보다는 조금 더 자연러운 플렉스를 원하시는 스키어분들에 2022 시즌 꼭 타봐야하는 스키로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Disclaimer
본 리뷰는 필자의 객관적인 스펙을 바탕으로 주관적인 느낌으로 작성된 글이므로 스키어의 성향 및 레벨에 따라서 다르게 느낄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리뷰_임호정 yewonpnt@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