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l supplenmentation with melon superoxide dismutase extract promotes antioxidant defences in the brain and prevents stress-induced impairment of spatial memory.
PME88메론추출물의 경구 섭취가 뇌의 항산화 방어기전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로 유발된 공간기억 손상을 막는다.
동물시험,
Nippon Medical School, Behavioural Brain Research, 2009, 200(1):15-21
SCI 등재
뇌에서 기억력, 학습능력을 담당하는 해마에 스트레스를 유발시켜 기억력, 학습능력의 손상에 대해 경구용 PME88 멜론SOD의 섭취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동물실험을 수행하였다.
좁은 공간에서 식이를 하고 하루에 12시간 고정 시켜 스트레스를 유발 하였고 5주 후 학습, 기억 능을 수중미로(Morris Water Maze (MWM))
테스트로 평가하고 산화스트레스지표와 해마의 신경발생(형성)지표를 확인 하였으며, 또한 뇌에서 SOD 활성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섭취군은 비교군과 비교하여 학습력, 기억력이 뛰어나고 산화스트레스 지표가 낮았으며 해마의 신경발생(형성)지표가 높고
뇌의 SOD활성도도 유의하게 증가되었음이 확인 되었다.
현재까지 항산화제가 스트레스로 인한 학습능력, 기억력 장애를 막아준다는 보고는 없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들은 멜론SOD가 뇌의 항산화 방어기전을 활성화시켜 뇌에서 기억력, 학습능력을 담당하는 해마에서 정상적인
신경신호를 발생시켜 스트레스로 유발된 기억력, 학습능력 손상을 방지한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강력한 항산화제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중요한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