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인의 저서 수집 안내
경향각지에서 우리 문경을 위해 노력해 오시는 선생님이 존경스럽습니다.
문경시의 현안과 정책은 전 공직자가 혼연일체로 매진하여 여러 방면에서 성과를 거양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이렇게 안내드리는 것은 자치단체마다 도서관이 여럿이지만 어느 곳에서도 시도 하지 않은 문경시만의 특수 시책으로 모전도서관에 문경분들의 저서를 별도로 수집 보관 대출하는 <문경인 저서 자료실>을 개설하였습니다.
이렇게 별도의 서가로 분리하여 관리하고 대출한다면 자라나는 청소년 등 문경인의 후예가 선생님의 저서를 통하여 정서 함양은 물론 문경사랑의 정신을 일깨우고 우리고장의 정체성과 전통을 이어 가는데 큰 보탬이 되리라고 생각 합니다.
또한 수년간 시에서 지원하고 사단법인 국학연구회에서 엮어내는 국학자료 <문경문원>에도 소개하여 선생님의 저서가 많은 사람에게 다가가는 계기가 되고 문경의 인문학 자료가 집대성 되는 여러 이점이 많이 있습니다.
국학연구회 조사에 따르면 문집이 525종이 넘고 1,090종이 넘는 도서가 조사 되었으나 소장처가 다 밝혀지지 못해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저서에 여유가 있는 분은 기증해 주시고 희귀본도 연락 주시면 복재본으로 라도 도서관에 소장하여 후진들의 연구와 활용에 제공코자 합니다.
문경인이란 국학연구회에서 정의하듯이 문경에서 태어나시거나 돌아가셨거나 학교 등에서 수학을 했거나 직장을 가지셨던 분은 물론 분묘나 재실 정자 등 유적이나 유물이 있는 분은 모두 문경인으로 보는 점에 문경시에서도 동의합니다.
선생님 주변에 널리 알려 이렇게 문경의 각급기관 단체는 물론 문경분들의 저서를 가진 분들이 동참해 주시도록 도움을 청합니다.
늘 하시는 일 뜻과 같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강녕하소서
2018년 9월 1 일
문 경 시 장 고 윤 환
(사)국학연구회 이사장 신 후 식
자료 보내실 곳
36982 문경시 당교로 225 모전도서관 (전화 054 -550-8900~2 )
연락 주실 곳
36967 문경시 중앙로 168 평산신시종친회관 2층 국학연구회사무국 (김병옥 010-3530-3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