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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교부들은 금식을 위한 단 하나의 규칙 또는 음식을 먹는 데 대한 단 하나의 표준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의 체력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나이, 질병, 또는 체력 등이 다릅니다.
그러나 교부들은 하나의 목표(지나치게 먹거나 배부르게 먹는 것)를 주었습니다.
또 그들은 사흘, 나흘, 혹은 한 주일 동안 금식하는 것보다 하루 금식하는 것이 순수함을 획득하는 데 더 유익하고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교부들의 말에 의하면 지나치게 오랫동안 금식하면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게 된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지나치게 음식을 적게 먹거나 영성훈련을 게을리하면 우리 몸의 기력이 쇠약해지며, 반면에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영혼이 나태하고 게을러집니다.
(...)
음식 종류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분량도 부정(不貞)의 불화살에 불을 붙입니다.
어떤 음식이든지 배불리 먹으면 방탕의 씨앗이 싹틉니다.
포도주를 너무 많이 마시면 정신이 혼미해지지만,
물이나 다른 음식을 너무 많이 먹어도 졸리고 지각을 잃게 됩니다.
선지자의 말에 의하면 소돔 사람들이 멸망한 것은
포도주나 다른 음식을 너무 많이 먹어서가 아니라
빵을 과식했기 때문입니다(겔 16:49).
교부들로부터 전해 내려온 극기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식을 포만감을 느낄 정도로 먹지 말고
배가 고프다 싶을 정도로 만족하십시오.
(...)
다른 덕행을 병행하여 실천하지 않는 한 음식을 삼가는 것 자체는
영혼이 완전하게 깨끗해지는 데 기여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순종과 육체적인 어려움을 통해서 실천하는 겸손은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돈을 소유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소유하기를 원하지 않음으로써 탐욕을 피한다면,
우리의 영혼은 깨끗함에 이를 것입니다.
노염, 낙담, 자만심, 교만 드으로부터의 자유는
영혼의 전반적인 깨끗함에 기여하지만,
극기와 금식은 억제와 중용을 통해서
영혼의 특별한 깨끗함을 가져다줍니다.
배부른 사람은 정신적으로 부정의 마귀를 대적하여 싸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선적으로 식욕을 억제하기 위해서 노력하며,
금식뿐만 아니라 철야, 노동, 영적 독서, 지옥에 대한 두려움에 마음을 집중하고
천국을 갈망함으로써 몸을 복종시켜야 합니다. ***
-요한 카시아누스(필로칼리아)-
"보라 네 자매 소돔의 불법은 이것이니 곧 그녀와 그녀의 딸들 안에 있는 교만과 빵의 풍족함과 게으름이 많은 것이라. 그녀가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의 손을 강하게 하지 아니하였고(에스겔 16:49)-kjv흠정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