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관(Main Engine)마력(HP)이 갖는 의미
주지하다시피 엔진의 힘은 HP(Horse Power, 마력)로 표기되는데 박용엔진은 축마력(BHP : Brake Horse Power)으로 따진다.
엔진이 최대로 낼 수 있는 최대 출력을 MCR(Maxium Continuous Rating)이라하고 엔진의 상용출력을 NCR(Normal Continuous Rating)이라고 한다. NCR은 보통 MCR의 85%-90%정도로 잡는다.
여기서 엔진의 MCR 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선박의 속력에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고 또한 엔진에 관계된 보기(보조기계)용량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Fuel oil pump, L.o. pump, filters, coolers, air compressor 같은 보기용량 들은 엔진의 MCR 마력에 의하여 결정된다. 엔진의 MCR 마력이 크면 보기용량도 커져야하고 MCR 마력이 작으면 보기용량이 작아진다.
쉽게 이해하기위해서 만약 선주가 기존 계약된 선박에 속도를 2knot 빠르게 하고 싶으면 조선소에다 요구를 할 것이고 조선소는 2knot 속력증가분을 마력으로 환산하여 더 큰 주기관(main engine)을 선정해야 하는데 이는 MCR 마력의 증가를 의미한다.
MCR이 증가함으로써 기관실의 관련된 많은 보기들의 용량도 따라서 커진다. 또한 보기의 용량도 커지지만 Shaft나 Propeller 의 크기도 커진다. 그리고 기관실의 크기도 커질 가능성이 크다.
이렇듯 주기관이 갖는 power의 중요성은 배의 주요요목을 변경할 만큼 매우 중요하다. 선박건조 중에 엔진 마력 변경 같은 배의 주요요목을 변경한다는 것은 엄청난 파장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배의 주요 요목은 초반에 확정되어 선박건조 중에 바뀌는 일이 없어야 겠다.
첫댓글 알고보니 별거 아니었는 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