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문 |
날짜 |
7/26 (목) |
8/2 (목) |
8/9 (목) |
8/16 (목) |
8/23 (목) |
8/30 (목) |
9/6 (목) |
9/13 (목) |
9/20 (목) |
9/27 (목) |
시수 |
2 |
2 |
2 |
2 |
2 |
2 |
2 |
2 |
2 |
2 | |
산문 |
날짜 |
10/11 (목) |
10/18 (목) |
10/25 (목) |
11/1 (목) |
11/9 (목) |
11/15 (목) |
11/22 (목) |
11/29 (목) |
12/21 (목) |
12/27 (목) |
시수 |
2 |
2 |
2 |
2 |
2 |
2 |
2 |
2 |
2 |
2 |
시수별 강의 내용(운문)
날짜 |
시수 |
내 용 |
교사준비물 |
학생준비물 |
비고 |
7/26 |
2 |
o자기소개(집단상담) o설문조사 o두레(모둠)구성, 대표 뽑기 문학을 하는 마음 |
o설문조사서 o학생 명렬표 o수업 계획서 |
o필기도구 o글쓰기공책 |
|
8/2 |
2 |
<문학의 필요성> ㅇ문학이란 무엇인가 ㅇ예술과 삶의 질 |
ㅇ수업자료집 |
ㅇ필기도구 |
|
8/9 |
2 |
<시인들과의 대화> ㅇ시인들의 삶과 작품 ㅇ시인들의 창작 동기 |
ㅇ수업자료집 ㅇ작품 자료 |
ㅇ필기도구 |
|
8/16 |
2 |
<경험의 형상화> o작품 감상 o경험시 쓰기 |
o동기유발 자료 o작품 자료 o시감상 양식 |
o필기도구 o글쓰기공책 |
|
8/23 |
2 |
<창작 방법 모색> o모방시 쓰기 o모방시 쓰기의 효과와 감상 o두레별 공동 창작 o고치기 다듬기(두레별/강사) |
o모방 자료 o시 자료 |
o작품
|
9/23 추석 |
8/30 |
2 |
<자연에서 시 찾기> o생태시의 의의 o생태시의 감동 o시 쓰기 o감상과 토론 |
o작품집 o시 자료 |
o글쓰기공책 |
10/7(월)~10/10(목) 중간고사
|
9/6 |
2 |
<생활에서 시 찾기> o생활시의 의의 o생활시의 효과와 감동 o시 쓰기 o감상과 토론 |
o작품집 o시 자료 |
o글쓰기공책 |
|
9/13 |
2 |
<시 낭송회 및 수필 작품 발표> o가장 마음에 드는 자작시 발표 o감상과 토론 |
o낭송을 위한 음악 준비 |
o작품 준비 |
|
9/20 |
2 |
<작은 글짓기 대회> o공동 평가 -- 우수작 선정 o좋은 표현 칭찬하기 |
o작은 글짓기 대회를 위한 준비 o작은 선물 많은 칭찬 |
o원고지준비 |
|
9/27 |
2 |
<갈무리> o좋은 글을 쓰기 위한 노력 o대회 참가의 필요성 o수강소감 발표 |
o강의 자료 o대회 안내 |
o글쓰기공책 |
|
시수별 강의 내용(산문)
날짜 |
시수 |
내 용 |
교사준비물 |
학생준비물 |
비고 |
10/11 |
2 |
<오리엔테이션> o강좌 소개 |
o수업 계획서 |
o필기도구 o글쓰기 공책 |
5/25(수)~5/27(금)음성꽃동네야영교실 |
10/18 |
2 |
<수필 쓰기의 첫걸음> ㅇ수필의 멋과 묘미 |
o수필 쓰기 자료 |
o필기도구 o글쓰기공책 |
|
10/25 |
2 |
<서두쓰기> ㅇ강렬한 첫인상 남기기 |
o수필 쓰기 자료 |
o글쓰기공책 |
|
11/1 |
2 |
<본문쓰기> ㅇ얼개에 맞춰 이야기 꾸려 나가기 |
o수필 쓰기 자료 |
o글쓰기공책 |
|
11/9 |
2 |
<결미쓰기> ㅇ여운과 감동을 주는 결말 맺기 |
o수필 쓰기 자료 |
o작품 |
|
11/15 |
2 |
<참신한 소재와 주제 찾기> |
o작품집 o수필 쓰기 자료 |
o글쓰기공책 |
|
11/22 |
2 |
<작품의 구성> |
o작품집 o수필 쓰기 자료 |
o글쓰기공책 |
7/7(목)-7/11(월)기말고사 |
11/29 |
2 |
<제목과 마무리> |
o수필 쓰기 자료 |
o작품 준비 |
7/15(금)방학식 |
12/21 |
2 |
<문장꾸미기> |
o수필 쓰기 자료 o잘된 표현과 고쳐야 할 표현 |
o글쓰기공책 |
|
12/27 |
2 |
<갈무리> |
o평가 및 반성 ㅇ글쓰기의 즐거움 |
o글쓰기공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