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깥놀이의 흐름 |
2. 커다란 공부 다섯 가지
(1) 모든 감각 열기- 소리 지르기 / 자연의 소리 듣기 / 자연의 냄새 맡기 / 자연에서 나는 것들 맛보기
(2) 자연에서 뛰어 놀기- 맨발로 걷기 / 흙이나 돌로 하는 놀이들 / 풀밭에 뒹굴기 / 나뭇잎 놀이 / 물과 함께 하는 놀이 / 산골짜기 탐험
(3) 자연 관찰- 숲에는 어떤 먹을 것들이 자라나 / 여러 가지 풀잎 관찰 / 작은 동물 관찰 / 자연을 글감으로 글쓰기
(4) 몸을 움직여 일하기- 우리들만의 텃밭 만들고 가꾸기 / 톱질, 망치질, 삽질 따위 배우기
(5) 신나는 공부- 숲이나 개울에서 : 아름다운 시(詩) 맛보기 / 옛이야기 들려주기(말하기) / 우리끼리 마당극(연극) 하기
3. 방과 후 교실 운영 형태
(1)언제: 시간표 참조(일주일 한 번)
(2)장소 : 실내, 숲, 개울, 운동장..........
(3)모둠 : 한 반에 다섯-일곱 명 정도가 적당합니다.
(4)예정 시간표(3개 반 운영시) --- 따로 게시판에 올리겠습니다.
(5)공부 형태 : 생각 열기 + 생각 펼치기
☞ 생각 열기 : "새로운 생각" 통합교과교재 및 쓰기 + 인사 + 나눔
☞ 생각 펼치기 : 바깥놀이 --- 놀이를 통한 생태 어울림 공부
☞ 바깥 놀이의 예 : 숲에서 놀기, 생태체험, 우리마을 알기-지도 만들기, 옛 놀이 노래 배우기, 풀과 나무 알고 느끼기,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일거리 배우기, 전래놀이, 화톳불 놀이 및 숯으로 그림 그리기......
☞ 개인 준비 : 클리어 파일(개인 포토폴리오用), 줄 없는 종합장, 연필 세 자루, 지우개 //
때에 따라서는 가위, 칼, 색연필, 개인교구재(연...) 등이 준비물이 될 수 있습니다.
☞ 호드기 쉼터 홈페이지에 방과 후 교실 공간을 만들게 되어 알림처로 쓰입니다.
& 기업은행 127-050759-01-011 이승훈
* 첨부~ 생태 어울림 놀이 소개 및 자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