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맥(法脈)이란 법(法)을 바탕으로 스승과 제자 사이에 이어지는 견고하고도 도도한 흐름을 의미합니다.
송담큰스님 행장 약록
스님은 1927년 8월24일(음)에 광주광역시 광산구 안청리에서 박일규(朴日圭)를 부친(父親)으로 이(李)금강심을 모친으로 하여 태어나셨다. 속명은 박종삼(朴鐘蔘). 서당에서 한학(漢學)을 배우시고 늦게 학교에 들어가셨다.
1945년 광주 서중 졸업식 날 이발소에서 삭발하고 출가를 결행하여, 이 해에 광주 무등산 자운선원(紫雲禪院)에서 전강선사를 은사로 하여 수계를 받으셨다. 이후 수년간 전강선사와 함께 광주 계림동 경양장죽가에서 낮엔 하꼬방 장사를 하고 밤에는 묵언정진 하셨다.
1957년 31세 때에 담양 보광사에서 10년 묵언정진 끝에 대오(大悟)를 하시니 오도송은 이러하셨다.
黃梅山庭春雪下 황매산정춘설하
寒雁唳天向北飛 한안여천향북비
下事十年枉費力 하사십년왕비력
月下蟾津大江流 월하섬진대강류
황매산 뜰에는 봄눈이 내렸는데,
차운기러기는 저장천에 울며 북을 향해서 날아가는구나.
무슨 일로 십년 동안을 헛되이 힘을 허비했던고!
달 아래 섬진대강이 흐르는 구나.
이에 전강선사께서 날카로운 고금의 공안으로써 탁마를 하시고 나서는 혼연히 인가를 하시니,
경허 ->만공 ->전강으로 이어지는 불조의 78대 법맥을 이우셨다.
전강선사께서 도봉산 망월사 조실로 계시던 1961년에 정식으로 스님께서 송담(松潭)이라는 법호와
전법게(傳法偈)를 내리시고 이를 대중에게 공표하니 전법게는 이러하셨다.
非法無非法(비법무비법) 법도 아니요 법 아님도 없느니라.
無法亦無心(무법역무심) 법 없는 것 또한 무심(無心)이더라.
此日秋色多(차일추색다) 이 날 가을빛이 많이 있어
江松白雲飛(강송백운비) 강 소나무에는 흰 구름이 날더라.
스님은 이후 오랜 동안 탄광, 어촌 등으로 몸을 숨기시고, 전국의 여러 기차역과 버스정류장의 화장실과 그 주변청소를 하기도 하셨으며, 서산 방조제를 막는 데 일꾼으로 일하기도 하시면서, 그 가운데 투철히 보임수행(保任修行)을 하셨으니 이른바 ‘성스런 태를 오래오래 기른다(長養聖胎)’라 함이 바로 이것이었다.
이후 1970년에 수원 용주사 주지를 역임하셨으며, 1974년12월 2일(음)에 전강선사께서 열반에 드시니 뒤를 이어 용화사 선원장으로 취임하시고 현재까지 법을 널리 펴고 계신다.
언제가 누가 “왜 스님이 되셨습니까?” 하고 질문을 드린 적이 있는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게 무얼까! ...
세상모든 것은 무상하다. 사람들은 평생토록 잘 살기 위해 고생 고생하지만 끝내는 환상과 꿈을 간진한 채 죽어가니, 결국엔 나도 이렇게 살 수밖에 없는가?‘ 하는 고뇌 때문에 출가하셨다고 말씀하셨다.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하는 물음에 담담히 이렇게 말씀하셨다.
“배고플 때는 밥 먹고, 피곤할 때는 잠자고, 손님들이 올때는 같이 이야기하면서 웃기도 하고,
손님들이 떠나면 조용히 시간을 보냅니다.
그냥 그대로...”
- 용화선원 선가귀감 참조 -
활구참선 정법도량 용화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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