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도매시장에서 공장까지 중국 소싱의 모든 것
나는 이제 빅 바이어로 간다
Made in China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싸고 질 낮은 이미지에서 싸고 질 좋은 제품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거대 인구를 배경으로 세계적인 시장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중국은 전 세계 시장에 공급되는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아이템 천국이다. 하지만 국내에 선보이는 상품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이제 중국 시장은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그 트렌드를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필수 코스가 되었다.
이 책은 9년 동안 중국과 무역을 해온 저자의 중국 소싱 노하우가 담겨 있다. 주요 도매시장 소개, 공장 발주 방법, 수입 시 유의점 등 정보성 지식뿐만 아니라 도매상부터 공장까지 중국인들과 유리하게 흥정하는 법 같은 거래에 도움이 되는 실전 지식을 알려준다. 또한 광저우 및 이우 시장의 추천 매장들을 담아내 중국 소싱 초보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왜 중국에 가야 하는가?
과거 중국 제품은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에 걸맞는 질 낮은 이미지였다. 하지만 단지 값싸고 풍부한 노동력만 장점으로 평가되었던 중국은 이제 13억 인구의 거대한 소비 시장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세계 유수의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막대한 마케팅 역량을 쏟아붓고 있다. 중국은 어떤 오더나 의뢰도 해결할 수 있는 세계의 공장을 넘어 세계의 시장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중국의 도매시장은 세계와 자국에 공급될 싸고 질 좋은 수많은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아이템의 천국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유수의 바이어들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 높은 이윤을 위해 중국의 도매시장과 공장을 찾아나서고 있다. 이제 중국 도매시장은 세계 시장의 트렌드를 읽기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필수 코스가 되었다.
중국 상인과 성공적인 거래를 이끄는 디테일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지만 도매상인은 큰 거래선을 원한다. 특히 중국은 국내시장과 세계시장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상인에게 첫인상이 어떻게 보이느냐에 따라, 첫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바이어에게 부르는 가격이 달라진다. 이 책은 복장부터 상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멘트까지 디테일한 행동 요령을 알려준다. 상황별로 상인들의 심리를 설명하여 최소 수량을 저렴한 단가로 주문할 수 있는 협상 노하우를 제공한다. 또한 처음 방문하는 한국 바이어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만만디 특유의 중국 시장 문화를 소개하고 시장에서 통용되는 중국어를 알려준다.
빅 바이어의 필수 코스, 중국 공장
최저 단가를 얻으려면 공장을 찾아야 한다. 이 책은 중국 공장을 찾는 법에서부터 방문하는 방법, 공장에서 해야 할 일, 품질을 체크하는 법, 제작 단가를 협상하는 법, 발주하는 법, 하자의 위험을 최소화해서 물건을 받는 법 등 중국 공장과 거래할 때 필요한 노하우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또한 액세서리, 가방, 신발, 플라스틱 사출, 코팅 제품 공장 등 국내 바이어들이 자주 찾는 11종류의 공장을 소개하고 공정을 설명한다. 중국 제품을 수입할 때 특허나 상표권에서 유의할 점을 비롯하여 운송비 산출, 통관절차 등 실무에 필요한 부분도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
인터넷에는 없는 중국 시장 정보
중국 도매시장은 방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국내에 잘 알려진 광저우 시장은 도시 전체가 시장일 정도지만 일부만 알려져서 인터넷에 소개하지 않은 시장들도 많다. 이 책은 중국의 주요 도매시장인 광저우, 이우, 칭다오, 선전 시장을 소개하고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시장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한국인이 많이 찾는 광저우와 이우 시장에서 품목별 주요 매장을 소개하여 중국에 처음 가는 초보자도 쉽고 빠르게 좋은 상점들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저자 소개|
이중엽
파이트레이딩PI Trading 대표. 중국 칭다오에 있는 동이쥬얼리에서 해외 영업부 이사로도 겸직하고 있다.
2010년부터 인터넷 판매나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을 대상으로 중국 시장조사단 운영 및 해외 마케팅 컨설팅을 해오고 있다. 현재 (주)이에스엠스타트업평생교육원과 경기테크노파크 등에서 중국 소싱에 대한 노하우와 무역을 강의하고 있다. 중국 무역의 달인 이중엽 ‘중달이닷컴www.jungdari.com’을 운영.
|책 속에서|
“시장을 돌아다니는데 복장이 뭐가 중요한가?” 하고 반문하는 사람이 많을 듯싶다. 깔끔하고 활동적인 복장이면 그만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복장은 비즈니스 협상과 연관이 깊다. 복장을 통해 상인에게서 관심을 끌어낼 수 있고 특별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수많은 바이어들 중에서도 상인들은 정말 물건을 살 만한 바이어에게만 접근하고 관심을 보이며 제대로 된 단가를 제시한다. 따라서 물건을 살 만한 바이어로 보이고 그래서 상인들이 이 바이어에게 물건을 팔고 싶다는 느낌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첫 번째 전략이 바로 복장이다. (66~67쪽)
중국은 웬만한 내수 시장 바이어가 외국 바이어보다 주문량이 많기 때문에 어설프게 큰 바이어인 척하면 오히려 망신을 당할 때가 있다. 그러므로 현지에 상주해 있는 무역업체를 통해 단가를 알아보는 것도 좋다. 대부분의 수출 제품은 현지 시장에 상주해 있는 업체가 더 좋은 단가를 받게 된다.
(…)
대량 주문 시에도 바이어별로 단가는 차이가 있다. 물론 모든 도매업체가 이와 같은 기준으로 단가를 매겨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바이어의 국적에 관계없이 고정된 도매 가격으로 판매하는 업체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바이어별로 맞춤형 단가가 형성된다. 이처럼 가격은 사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장사 초보자처럼 보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71~72쪽)
이우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시장이 품목별로 잘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다. 도매시장 규모는 가장 크지만 광저우나 다른 시장과 다르게 품목당 구역과 층수가 정확하게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아이템을 찾거나 이동하기에 편리하다. 규모에 비해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 소싱 초보자들이나 여러 품목을 둘러보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푸텐 시장의 4기와 5기를 제외하곤 모두 A부터 H까지 품목별로 구역이 나뉘어 있다. 예를 들어 우비를 보고 싶으면 F구역 1층을 둘러보면 된다. 패션 시계를 보고 싶다면 G구역 3~4층을 보면 된다. (121~122쪽)
가장 중요한 사항은 결제다. 선금은 얼마나 줄 것이며, 잔금은 언제 치를 것인지 확실하게 정해야 한다. 선금은 가능하면 적게 주는 것이 좋다. 혹시나 샘플이 맘에 안 들거나 생산분이 잘못되었을 때 선금을 포기해야 하는 일도 있기 때문이다.
보통 공장에서는 계약할 때 전체 금액의 30~50% 정도를 요구한다. 하지만 가능하면 10% 정도로 합의를 보는 것이 좋다. 그래야 부담 없이 오더를 진행할 수가 있다. 나머지 잔금은 물건이 준비되어서 선적 준비까지 완료된 후에 입금해주면 된다. 선적이 완료된 시점, 즉 운송 회사가 물건을 픽업하거나 항구 또는 공항의 운송업체까지 인도되었다는 것을 확인한 시점에 나머지 잔금을 보내주는 것이다. 보통 공장과의 첫 거래에서 공장은 선적되기 전에 나머지 잔금을 요구하곤 한다. 잔금이 들어오지 않으면 절대 선적하지 않겠다는 공장도 많다. 하지만 물건이 준비되어 있다고 거짓말하고는 잔금 입금이 확인되면 잠적해버리는 회사도 있기 때문에 물건이 운송 회사에 제대로 인도되었는지 확인한 후에 잔금을 입금한다. (194쪽)
|목차|
프롤로그
1장 중국, 제대로 알고 가자
01 _ 중국 제품의 잠재력
세계의 공장, 세계의 시장│생활 곳곳에 침투한 중국 제품│중국 제품의 경쟁력
02 _ 중국 제품 수입 노하우
샘플 구매 또는 최소 발주량 사입 후 재주문하자│운송 비용 절약을 통해 가격으로 승부하라│
평범한 아이템을 찾아라│더 싼 공장을 찾아라│신상품을 잡아라
03 _ 이것만은 꼭 챙겨라
먼저 아이템을 선정하라│미리 단가를 알아두자│사입 규모를 정해둬라│국내 판매처를 확보해둬라
2장 중국 사입 여행, 철저히 준비하자
01 _ 여행 준비
미리 계획을 짜라│비자 발급에도 요령이 있다│싼 티켓을 찾아라│환전만 잘해도 돈 번다│
간단하게 꼭 필요한 짐만 꾸리자
02 _ 현지에서 준비할 것들
숙박│교통│식사│사고 대비하기│가이드│국제 전화 저렴하게 이용하는 법
3장 실전에 필요한 행동 요령
01 _ 복장부터 체크하라
02 _ 시장 상인과 기 싸움에서 이기는 요령
가격을 물어보지 마라│전문 상인처럼 행동하라
03 _ 얕잡아 보이지 않는 요령
나는 빅 바이어다│선택은 신중히, 행동은 거침없게
04 _ 시장에서 통하는 중국어는 따로 있다
05 _ 끈기 있게 매달려라
06 _ 사장을 찾아라
07 _ 명함 만들기
4장 광저우 시장
01 _ 광저우 시장은?
02 _ 광저우 주요 도매시장
꾸이화강│짠시루│짠첸루 바이마 시장│중산빠루│리안광장│스산항│
이더루 완링광장 잡화 도매시장│타이캉루│중따│싸허│광저우 용푸 국제 자동차 용품 시장
03 _ 인터넷에 없는 광저우 도매시장 정보
신지샤시 호텔 용품 시장│광저우 Best 아웃렛 매장│스취엔스메이 국제 장식 재료 시장│
진푸 철물 도매시장│잉푸우진 가죽 자재 상가│이파 피혁 상가│메이보청│화이 장식 재료 시장│
광둥성 콰이지에 자동차 용품 시장│화난 철물 가전성│지엔춘 아동복 도매시장│오우야따 아웃렛│
광저우 야오이 국제 차 도매시장
04 _ 광저우 시장조사 노하우
광저우 시장 찾아가는 방법│효과적인 시장조사 방법│광저우 시장에서 다른 시장으로 가는 방법
5장 이우 시장
01 _ 이우 시장은?
02 _ 이우 주요 도매시장
푸텐시장│황위엔시장
03 _ 인터넷에 없는 이우 도매시장 정보
이우 자동차 용품 도매시장│라리엔쮸안예지에│용썽 종이 시장│재고 시장│이우 우즈 시장│
이우 장식 용품 시장│스치아토우 장식 재료 전문 시장│이우부 식품 시장│
농마오청 야채 도매시장│이우 디지털 시장│동양 중국 목조성
04 _ 이우시장조사 노하우
이우시장 찾아가는 방법│효과적인 시장조사 방법│우수 추천 매장
6장 칭다오 시장
01 _ 칭다오 시장은?
02 _ 칭다오 주요 도매시장
지모루 시장│청양 도매시장│지묵 의류 도매시장│중한국제 소상품성
03 _ 인터넷에 없는 칭다오 도매시장 정보
칭다오 민생 상무성│지묵와이마오청 의류 도매시장│지묵 소상품 시장
04 _ 칭다오 시장조사 노하우
칭다오 시장 찾아가는 방법│효과적인 시장조사 방법
7장 선전 시장
01 _ 선전 시장은?
02 _ 선전 주요 도매시장
화장베이 전자 세계│사이거 전자 시장│국제 전자성│대도시 전자성│중전 디지털 세트 중심│
동문 시장│뤄후 상업성│
03 _ 선전 시장조사 노하우
선전 시장 찾아가는 방법│주문 시 주의할 점
8장 중국 공장에서 발주하는 노하우
01 _ 공장 찾기
알리바바에 의존하지 마라│좋은 공장 찾는 노하우│공장 찾아가기
02 _ 공장 발주하기
단가 받기│발주서 작성 요령│샘플 오더 진행 방법
03 _ 중국 공장 둘러보기
액세서리 제조 공장│염색 공장│에폭시 작업 공장│플라스틱 사출 공장│철수세미 제작 공장│
IP 카메라 제작 공장│아이패드 케이스 제작 공장│서류 가방 제작 전문 공장│
여성 전문 신발 제작 공장│배낭 가방 전문 제작 공장│가죽 핸드백 전문 제작 공장│
코팅 제품 제작 전문 공장│광저우 파우치 전문 공장
04 _ 공장 발주 시 주요 체크리스트
생산 샘플 확인│결제 조건 확인│물건 인도 조건│제품 불량 시 처리 방법
9장 중국 제품 수입하기
01 _ 운송비의 개념과 산출법
운송비의 개념│운송비 산출하는 방법│포워더에게 운임 비용을 견적받는 방법
02 _ 자가 통관과 대행 통관
사업자 통관(자가 통관) │대행 통관(대리 통관) │직접 통관 시 유의 사항│
무역 회사나 검품 회사 이용 노하우│직접 사입해서 들어오는 경우
03 _ 수입 시 유의할 점
수입 신고 검사 대상 품목 확인│원산지 표기의 중요성│특허등록, 상표 및 디자인 등록 여부 확인
10장 품목별 주요 추천 매장
광저우 추천 매장│이우 추천 매장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