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모카 박사가 제시하는 수확방법은 활어나 신선새우를 공급하기 위해 부분 수확 위주로 하는 우리나라와는 좀 다른 방법이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장비가 필요하다.
a. 샘플링을 하는 테이블
b. 수확용바스켓
c. 수확용 긴 자루 끝에 달린 네트
d. 새우를 넣을 바스켓
e. 저울
f. 뚜껑이 있는 바스켓 무게를 잴 수 있는 저울
g. 4개의 바퀴가 달린 움직일 수 있는 바스켓
h. 수확용 토테(운반용상자)
1. 새우바구니를 넣을 수 있고 얼음을 넣어서 온도를 낮추는 큰 용기
j. 플라스틱 스쿠프
수확 12시간 전부터 사료를 중단한다.
신선새우포장법
- 온도조절실(12~18oC)에서 새우 가공 및 포장
- 컨베이어
- 스테인리스 스틸 포장 테이블,
- 얼음통, 포장용품 및
- 근로자를 위한 위생실.
- 가공실에서 컨베이어를 타고 4oC 냉장 보관실로 제품을 이동한다.
- 포장된 새우를 지게차로 쉽게 적재할 수 있도록 컨베이어가 있는 경사로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냉장 보관실은 신선한 상태로 판매할 모든 제품을 담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커야한다.
- 배달 내내 4oC를 유지하는 냉장 트럭에 제품을 배포한다.
12~18도 작업실, 콘베이어설치, 스테인레스 작업대, 얼음통, 포장재,==>포장 후 4도 냉장고로 이송하고 바로 4도 운송트럭으로 이송될 수 있게 한다..
활어 신선 냉장새우
냉동은 질소(-195ºC)보다도 액화탄산가스인 이산화탄소 (-73ºC)를 이용한다.
사육수처리방법
혐기소화처리
혐기소화배치리액터 이용
용존산소 2ppm이하에서 탄소원을 가하고 pH 7.0~8.5, 온도 25~32ºC조건이 되면 질산염의 탈질과정가능하다. 이때 ORP -50~+50mV 사이에 있게 한다.
10~50ppm의 너무 낮은 질산염이 존재할 때는 황화수소가 생성된다.
탈질과정에서 질산염이 산소공급원으로 사용됨으로써 고형물질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이때 인성분 도 유출되면서 인의 함량이 감소한다.
불완전탈질이나 호기반응에서는 고형물질에서 암모니아 아질산이 유리되면서 질산염으로 변하여 같은 반응기 안에서 두가지 반응이 일어나서 연속 회분식 반응기, sequencing batch reactor,라고 부른다.
탈질과정 중에서 회복된 알칼리도는 상승하고 pH는 올라가게 된다.
탄소원공공급
메탄올을 탄소원으로 사용할 경우 COD:NO3-N (by weight) 비율은 3 - 6, C:N비는 2 - 3이 되게 하여 95%의 질산염을 제거할 수 있다. 2.47g의 메탄올로 1g의 질산염의 탈질이 가능하다.
너무 많은 탄소원은 ORP를 낮춰서 황화수소 유발하거나 암모니아형성을 유도하게 된다.
30ppt에서 NO3-N 이 50ppm이하, 10~20ppt에서 5~10이하가 되면 고형물을 침전시킨다.
질산염이 제거가 되면 침전물은 인과 함께 가라앉고 휘발산지방산이 축적이 되는데 이는 탱크로 물을 되돌려보낼 때 DO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탱크로 물을 보낼 때 ORP가 100mV이상이 되어야 한다.
#새우수확 #신선새우 #냉동새우 #활새우 #혐기소화처리 #탈질 #탄소원 #메탄올 #COD #ORP #질산염 #황화수소 #연속회분식반응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