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19편 97-104절
♣ 시편 119: 97-104 '멤'(히브리어) '매우 즐거운 말씀'/ 하나님의 '말씀은 지혜와 지식의 말씀이다! 지혜와 명철을 주는 스승'
찬송가: 366장(어두운 내 눈 밝히사)/ 주의 말씀 듣고서 준행하는 자는
* 97절- 100절 : 지성- 감성훈련 / 참고. 시편 19편!!
* 97절 내가 주의 법을 (오)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마 아하브티 토라테카 콜 하욤 히 시하티)
- 오! 어찌그리(마. 히= oh how) 사랑하는지요: 사랑하고, 사모하는가? * 사목- 숨을 거는가?
*기쁨- 162절!
두 개의 감탄사- 97절(주관적 기쁨) , 103절- 개관적 즐거움.
새찬송가: 199장 - 나의 사랑하는 책
*- 주의 법(토라테카): '토라'는 '화살을 쏜다' 또는 '과녁을 맞히다'는 뜻을 가진 '야라'라는 단어에서 왔다. 이 단어는 법적인 내용이라기 보다 '가르침' 또는 '교육'을 의미한다. 그런 차원에서 토라는 시내산 율법보다 수천 년 앞서는 것이다. < 토라포션, 10쪽>
-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97- 98-99절. 일관성 있는 묵상! 이는 순종- 순복이 되게 한다.
98절 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들이 나를 *원수(들)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 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내가 주의 계명과 함께 하니... 이제 주의 계명들이 나와 함께 하는 경지에 이르게 되었다!
*- 원수보다(메오베이. than my enemies) 지혜롭게 하나이다: 하나님의 말씀(호 로고스- 예수 그리스도) 의 능력이여!
위협을 이기게 한다. 대학입시를 경쟁 < 전쟁 < 지옥.
- 지혜롭게: 성령님은 지혜의 영... 하나님의 계명은 지혜. 지혜에서 지혜로 !!
* 사울 왕보다 지혜로웠다.
이스라엘의 원수국가인, 블레셋 나라와 군대들과 싸워 이기게 되었다.
- 주의 계명들이(미쯔보테카. 히= through Your commands)
-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일관되게 계속하는 묵상.
99절 내가 주의 증거들을 늘 읊조리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나으며
- 내가 주의 증거들을 늘 읊조리므로: 그 결과가 얼마나 대단한가?
* 다니엘이 뜻을 정하여!! 기도하며... 그 지혜와 명철과 지식이 당대최고였다!
*- 나의 모든 스승 *보다('미'칼. 히= than all) 나으며 : 인간의 지혜보다 낫다.
철학-소크라테스 철학; 이데올로기- 공상주의 , 공자사상, ,
* 다니엘의 지혜- 하나야, 미사엘,아사랴.
* 청출어람. 청람.
100절 주의 법도들을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나으니이다.
- 주의 법도들을 지키므로: 일관되게 계속되는 묵상(97-98-99절)은 순종이 된다(100절).
주님은 창조주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 노인보다(미쩌캐민. 히= more than the ancients): 교수.
1920년 4월 23일생 - 106세(2025년 7. 13일 현제)
'장로들' (출3:16). 오랜 삶의 연륜을 통해 경험과 학식을 고루 겸비한 사람이다. - 그러나 창조주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의 경험, 전통을 능가하게 한다.
*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을 보라. 10배 이상 더 지혜와 지식이 충만하였다!
전도... 기도... 새계명을 순종하라.
* 주의 말씀 - 인생 가이드/ 인생동반자
101절 내가 주의 말씀을 지키려고 발을 금하여 모든 악(惡)한 길로 가지 아니하였사오며
*- 발을 금하여 모든 악한 길'로' 가지 아니하였사오며('미'칼 히. = from every). : 하나님의 말씀은 삶을 바꾸는 능력이다.
선악의 기준은 사람이 정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시다. 선악과를 따 먹은 인간은 자기 마음대로 선과 악을 정한다.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을 지키려고: 여호와 하나님, 창조주께서 친히 가르치시는 목소리며, 본질적으로 즐거운 말씀이다. 하나님의 권위,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를 인식하고, 인정하므로 나오는 순종이다!
'희락' - 성령님의 열매다!
- 발을 금하여: 피해야 할 것을 알게 한다(디모데전서). 행해야 할 것을 가르친다.
102절 주께서 나를 가르치셨으므로 내가 주의 규례들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 주의 규례들에서('미'미스파테카. 히= from your judgements): 분리되지 않는다.(from). 주님의 말씀과 연합하는가? 믿음으로, 순종함으로 연합한다. 불신과 불순종은 분리하는 것이다!
103절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시편 19편 1절 이하).
*- 어찌(마. 히. =how)
-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how) 그리 단지요: 객관적 즐거움.
하나님믜 순종에서 에서 즐거움이 나온다(103절).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참고. 9절. 다바르):
- *꿀 *보다('미'더바스 = 히.= than honey)더 단니이다: 꿀처럼 달라. < 꿀보다 더 달다.
코코아보다 더 달다! 어린이들이 좋아한다!
104절 주의 법도들로 말미암아 내가 명철하게 되었으므로 모든 거짓 행위를 미워하나이다
- 결론! 요약.
- 주의 법도들로 말미암아(미피푸두카. 히= from Your precepts)
- 명철(明哲, understanding)하게 되었으므로: '건전한 마음' 곧 진리를 납득하고 분별함을 말한다.
지혜와 명철과 지식의 하나님이시다. - 지총모제지여의 성령님.
- 모든 거짓 행위( NIV)를:
- 미워하나이다: 믿을 수 있는 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