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예술마당 ‘솔’
< 이대우 교수와 함께하는 세계문화 테마답사>
“러시아 아방가르드”
<말레비치의 검은 사각형>
모스크바 트레챠코프 미술관(Tretyakov Gallery)에 소장되어 있는 ‘말레비치’의 대표작 <검은 사각형>은 현대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 추정가는 약 1조 원(?) - 앤디 워홀, 피카소 등 유명작가들의 경우 수백억으로 회자되며, 세계적 경매장에서 최고가 수천억 짜리 작품이 소수 낙찰 - 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흰색 사각형 안에 검은색 사각형을 그린 것에 불과한 작품이 상상을 초월하는 세계 최고가로 추정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기 때문일 것입니다. 칸딘스키와 더불어 말레비치는 러시아 아방가르드를 대표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러시아 아방가르드’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러시아 제국과 소비에트 연방에서 일어난 여러 예술 운동을 총칭하는 용어로, 특히 1910년대와 1920년대의 혁신적 예술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 시기는 제1차 세계 대전과 러시아 혁명이라는 격변의 시기를 배경으로 하며, 그 당시 예술가들은 기존의 예술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표현 방식과 사상을 보여줌으로써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진면목을 보여줍니다. 당시 혁명에 앞장섰던 러시아 아방가르드는 레닌시대의 환대와 달리 스탈린시대에는 퇴폐로 낙인찍혀 억압받습니다. 그후 동서 이념 갈등과 냉전으로 말미암아 서구 미술사에서 주목 받지 못하다가 현대 예술에 끼친 영향으로 이제서야 전세계적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러시아 아방가르드 연극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알렉산더 타이로프가 모스크바의 까메르니 극장에서 선보인 작품들이 있습니다. 타이로프는 '종합 연극'이라는 독특한 스타일을 개발하여 음악, 디자인, 움직임을 결합한 무대를 창조했습니다. 여러 아방가르드 미술가들이 그의 무대미술 작업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블라디미르 마야콥스키의 "태양에 대한 승리"는 러시아 아방가르드 연극의 중요한 작품으로, 기존의 미적 도그마를 전복하는 혁신적인 시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아방가르드를 대표하는 시인 블리디미르 마야콥스키는 언어의 자기지시성을 강조하는 시로 유명하며 이사크바벨 등 박진감 넘치는 예술운동에 함께한 문인들의 작품세계는 현대예술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집중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에서도 림스키코르사코프의 뒤를 이어 프로코피에프, 스트라빈스키, 쇼스타코비치 등 러시아 작곡가들이 보여준 12음조, 무음조와 같은 형식의 새로운 질서를 이해하면 할수록 현대 음악에 대한 감상의 깊이를 심오하게 해줄 것입니다. 문학을 포함하여 미숰 음악 등 러시아 아방가르드가 보여준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은 후대의 사회참여 예술 운동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오늘날 동시대 우리 예술가들에게도 미학적 영감을 줄 것입니다.
그리하여, 예술마당 ‘솔’은 현대 예술에 대한 깊이 있는 감상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는 “러시아 아방가르드” 답사를 진행합니다. 현대미술에 큰 영향을 미친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대표작 중 하나인 <검은 사각형>을 비롯한 여러 작품들을 친견하는 이번 답사는 새로운 예술에 대한 근본적 이해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답사에서는 러시아 아방가르드 작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친 러시아 정교의 이콘을 직접 보시는 기회가 되기도 할 것입니다. 이콘의 비사실적이고 양식화된 표현 방식은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추상적 표현에 영감을 주었다고 하며, 이콘에서 사용된 상징적 색채 사용은 아방가르드 작품의 색채 선택에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동시에 이콘의 이미지 중첩과 병렬 구성 방식은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작품 구성에 잘 반영되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콘 관련 러시아 정교 성당들을 방문하여 타르코프스키 감독의 대표작 "안드레이 류블로프"의 주인공인 15,6세기를 대표하는 러시아 이콘 작가 안드레이 류블레프의 작품들도 보시게 될 것입니다.
▣ 답사 예정지들 소개
<모스크바 현대 미술관> 20세기와 21세기의 러시아 아방가르드 작품들 보유
<푸시킨 미술관> 고대 이집트부터 현대 미술까지 67만 점 이상의 방대한 컬렉션을 보유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11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러시아 미술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러시아 미술 컬렉션
<크렘린 박물관> 러시아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귀중한 유물들이 전시되어 러시아 역사와 문화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장소
<주요 공연장 > 볼쇼이 극장 (Bolshoi Theatre) / 마르인스키 극장 (Mariinsky Theatre)
▣ 기간 : 5월 2일(금) ~ 5월 8일(목)<한국도착일은 9일>
▣ 주요 내용 : 모스크바의 유명 미술관과 박물관, 볼쇼이 극장 등 유명 극장과 공연장에서 최고 수준의 공연 관람, 현지 러시아 문화 특강, 일반인 출입이 안 되는 이콘 제작소 방문
▣ 사전 강의 : 출발하기 전 3회의 특강 (각 분야 전문 강사)
▣ 인솔강사 : 이대우 (경북대 명예교수 / 노어노문학과, 현 러시아 쿠반대학 초빙교수, EBS 세계테마기행 큐레이터 - 시베리아 횡단열차, 코카사스 등 러시아 문화권 진행)
▣ 총괄PM : 최재우 (예술마당 '솔' 전 대표 / 1993년부터 99년까지 국내 외 수백회 문화유산 답사, 문학기행, 미술관 순례 등)
▣ 참가 회비 : 305만원 (11월 말까지 정기회원, 평생회원, 조기 신청 시 항공권 절약으로 285만원 / 왕복 항공권, 일정 전체 숙식, 미술관 공연장 관람, 국내 3회 강좌 및 현지 특강 수강비 포함)
▣ 문의 : 070-4167- 8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