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목표 : 공격 이펙트 만들기!
< 유투브 동영상 >
1. 구상
기하학적인 (정육면체 / 삼각뿔 / 선) 등을 이용해서 sf(이과계열..)느낌의 강력한 에너지 빔을 쏘는 공격이펙트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 공격의 흐름 >
먼저 캐릭터가 핵(에너지의 원천) 을 소환합니다.
그리고 그 주위를 맴도는 입자들이 에너지가 모이고있는 방향을 보조로 알려줍니다.
에너지가 모이는 순간, 에너지 원천이 팽창하면서 전방으로 에너지 빔이 발사됩니다.
강력한 발사로 인해 전자먼지(?)들이 날리고, 발사체가 나아가는 방향으로 힘의 원료 (큐브)들이 흡수됩니다.
발사시간이 길어질 수록, 에너지 핵의 크기가 줄어들고, 거의 소멸하기 직전에 큐브들이 여운을 주며 사라집니다.
< 색상 컨셉 >
주색은 밝은 청록색 / 보조색은 다홍색을 사용했습니다.
강한 열/ 팽창에는 청록계열을 , 힘이 어느정도 사용되어 소멸하기 직전에는 붉게 타오르는 느낌을 위해 다홍색 계열을 사용했습니다.
초반에는 가운데에 강한 빔이 있고, 그 주위를 약한 빔이 따라가면서 사각뿔이 그 주위를 맴돌며 회전하는 빔을 만들고자 했지만,
중간에 경로를 심박수그래프 모양으로 이탈해서 한쪽으로 뿜어져 나가는 방법을 모색하다가 시간부족(...)으로
일반 원통형 에너지빔으로 대체했습니다(ㅜㅜ)
2. 제작과정
#1. 에너지 원천 소환 (anticipation)
캐릭터가 큰 에너지빔을 발사하기 전, 흰 구체를 소환해 기를 모으고 있다는 정보를 주기 위한 이펙트입니다.
먼저 핵의 스케일이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양손간격 크기에 알맞게 급격히 줄어듭니다.
줄어들면서 구체 중심으로 입자들이 수축하며 에너지가 모이고 있는 방향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바닥에는 맴도는 전자먼지들을 추가해 기운을 모으고있다는 느낌을 더해줍니다.
분리하면 이런 모습입니다.
구체의 타이밍을 잡는것이 힘들었지만, 초반에 가벼운 임팩트를 주기에 적절한것 같습니다.
#1. 에너지 빔
이전의 모은 구체가 사라진후, 캐릭터가 손을 내뻗는 애니메이션의 타이밍에 맞게,
거대한 에너지원천이 팽창하면서 빔을 쏩니다.
에너지원천이 급격하게 크기가 커질 때, 작은 입자들이 폭발하고,
빛을 내뿜을때는 입자들이 흡수됩니다.
처음에는 에너지가 많아서 온도가 높고 속도가 빠릅니다. 그래서 초반 색상 컨셉에 맞게 청록계열로 색상을 처리했습니다.
후반과 비교해서 초반에 더 많은 에너지와 빛이 생성되기 때문에, 그로 인한 먼지바람이 생성될 것입니다.
그래서 초 ~ 중반 까지는 먼지바람을 넣어주었습니다.
중~후반에는 에너지 구체의 크기도 작아졌고, 온도도 내려가고 속도 또한 비교적 느려지기 때문에
다홍계열로 색이 변화 하면서, 먼지바람도 사그라 들고,
마지막 입자 한조각이라도 뿜어내는 느낌을 주기 위해 큐브와 라인을 여운으로 남겨주었습니다.
에너지가 소모하는 느낌을 더욱더 살리기 위해서, 이펙트에 라이트를 넣어주고,
Use Particle color를 체크합니다. 이러면 Color over Lifetime에 설정해둔 색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강한 청록빛이 캐릭터와 바닥을 감싸다가, 후반에는 다홍빛이 캐릭터와 바닥을 감싸게 되었네요..(예쁘네요)
분리하면 이런 모습입니다.
사용된 텍스쳐들과 메쉬입니다.
----------------- 후기 ------------------
초반에 컨셉을 짤때는 정말 재밌었으나..!! 역시나 타이밍이 애매하게 나온것 같습니다.
초반 기모음과 후반 에너지빔의 연결점이 매끄럽지 못한 것 같고,
에너지빔으로 인한 먼지바람이 캐릭터 발치에 빔과 반대방향으로 일거나,
에너지빔 밑에 바람이 일어서 캐릭터가 앞으로 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좌우로 먼지바람이 일면 좀 더 임팩트가 강해졌겠지만..
타이밍 잡는데 시간을 다 써버려서 아쉽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초반에 기가 모아졌을 때 파칭(!)하는 느낌을 주고 싶었는데..
이후처리 만으로는 부족한 느낌입니다.
뭔가 흐리멍텅하게 가로로 퍼진다고 해야할까요..
차라리 타이밍에 맞춰 텍스쳐로 만들어서 생성해줄껄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여태까지 쓴 색과 빛중에 가장 과감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나름 만족했습니다.
재밌었어요!
첫댓글 호오 ... 좋네요.
아래쪽에 소프트 파티클 처리하면 좋겠 (..지만 그 쉐이더에 그걸 안만들어 넣었구나)
카메라 조금 다른각도에서 한번 더 찍으면 좋겠고
카메라 살짝 흔들리면 좋을듯.
발사할때 좀 급하게 발사하는데 그 타이밍만 잡으면 아주 좋을듯요
^-^.....♡ 타이밍.. 열심히 잡은 보람이 있네요.. 항상 섬서한 피드백 감사합니다 교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