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생극주택 ALC 공사편입니다.
터파기및 기초공사가 완료되면 설계도면에 맞게 기초 콘크리트 바닥에 먹을 놓고 ALC공사를 시작합니다.
*. ALC 자재 입고
ALC블록과 ALC 패널은 미리 쌍용ALC 공장에 주문제작 의뢰를 해야 합니다. 보통 ALC 패널의 경우 보름 정도의 제작기간이 필요하니 기초 콘크리트 공사를 할때 미리 주문해 두는게 좋겠지요 !
외벽은 고단열 저비중 ALC 블록인 ALC - i 를 사용하고 내벽의 경우는 일반 블록을 사용합니다. ALC - i 블록의 경우 포장이 녹색으로 되어 있어 구별하기가 쉽습니다.
*. ALC 블록 벽체공사
기초위에 가장자리 주변에는 ALC - i 블록을 배치하고 안쪽에는 일반 블록을 배치한 다음 ALC 조적 첫단 쌓기를 시작합니다. ALC 블록의 경우 첫단 쌓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 시멘트 블록이나 벽돌의 경우 줄눈간격이 10 mm 정도이나 ALC 블록의 경우 줄눈간격이 2 - 3 mm 밖에 되지 않아 첫단 수평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중간에 수평잡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장 기능도가 높은 조적공이 보통 첫단 쌓기를 담당합니다.
외벽은 저비중 고단열 ALC 블록인 ALC - i 블록을 쌓게되고 화장실이나 첫단을 발수 블록을 사용해 조적을 합니다. 발수블록은 블록 색상이 핑크빛이라 금방 식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내벽의 경우는 도면 상황에 맞게 100 - 250mm 두깨의 일반 블록을 사용합니다만 림을 받는 내력벽의 경우는 200mm이상의 두께를 사용하는게 원칙입니다.
첫단 쌓기가 마무리 되면 외벽과 내벽 ALC 조적작업을 하게 됩니다만 사진에서 보시듯 일사천리로 진행이 됩니다.
일반 철근 콘크리트의 경우 거푸집 작업을 한후 콘크리트 타설을 하게되면 콘크리트가 제 강도를 내기위해서는 최소 28일간을 기다려야하고 또 콘크리트만으로는 단열값을 만족하지 못해 내외벽에 추가로 단열작업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ALC 주택의 경우 ALC 블록이 구조재이면서 단열재 역활을 동시에 하기 때문에 별도의 단열재 작업이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철근 콘크리트 공사처럼 28일 압축강도가 발현 될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어 그만큼 공기와 인건비가 절약이 됩니다.
또한 사진에서 보시듯 철근콬크리트 공사에서는 필수인 거푸집과 서포트등등의 가설재가 필요없어 현장이 무척이나 깨끗하고 관리하기가 수월한 편입니다. ALC 가 친환경 자재인것은 덤이구요 !
소규모주택 구조기준에 맞게 설계와 시공을 해야하기때문에 코너부위나 창호 개구부 주위는 사진에서 처럼 도면에 표시된되로 ALC 블록에 구멍을 뚫고 철근 보강을 한후 레미탈을 채워서 구조 보강을 하게 됩니다.
ALC 벽체 조적을 완료한 상태의 사진들입니다.
이제 이곳에 ALC 패널을 시공하게 됩니다. 일부 건축주께서는 이렇게 ALC 블록을 시공한 뒤 ALC 페널대신 샌드위치 패널을 시공하시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만 절대 추천하지 않는 공법입니다.
. 무기질 친환경 불록을 사용해 벽체를 잘 쌓아놓고 몸에 해롭고 화재시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샌드위치 매널 지붕을 한다는것은 ALC 주택이 아닙니다. ALC 주택의 장점중의 하나가 친환경 자재이고 불에 타지않는 불연자재인데 지붕을 샌드위치 패널로 시공하면 이런 장점들이 모두 사라지게 되거든요 !
아시다시피 선진국에서는 샌드위치 패널같은 자재는 주택을 짓는데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몸에는 해롭든 말든 불이 나든 말든 값이 저렴하고 단열성능이 좋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너무 샌드위치 내널을 남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압출법이든 비드법이든 석유화합물로 만들어진 단열재는 인체에 매우 유해하므로 주택시장에서 퇴출시켜야 하는 단열재 중의 하나입니다.
*. ALC 패널 지붕공사
ALC 벽체 조적공사가 완료 되면 ALC 패널을 이용한 지붕공사가 시작됩니다. ALC 패널은 사진에서 처럼 미리 공장에서 주문 생산되어 현장에 도착됩니다.
지붕패널은 보통 200mm 패널을 사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ALC 패널은 크레인을 이용하여 ALC 벽체에 걸쳐 얹혀지는 형태로 시공됩니다. 설계사무소에서는 설계를 할때 미리 지붕의 ALC 패널 전개도를 그려 ALC 공장에 주문 생산하기 때문에 도면되로 패널을 얹혀 놓으면 공사를 마치게되니 정말 공기가 빠릅니다.
벽체 걸침길이는 7cm이상을 준수해야하며 지붕채널의 경우 경사도에 따라 패널 모양이 요철 형태의 끼우는 타입과 <L>타입으로 철근을 배근하여 연결하는 두가지 타입이 있습니다만 경사지붕에서는 사진에서 보시듯 대부분 요철 형태로 맞물리는 타입을 사용합니다.
시공 모습에서 보시듯 철근콘크리트 공사에서 처럼 거푸집도 필요 없고 또 슬라브를 받히는 써포트도 필요 없을 뿐만 아니라 양생기간도 필요 없어 곧바로 내부 마감작업이 가능합니다.
*. 지붕 테두리보 공사
테두리보는 사진에서 처럼 철근을 배근하고 이곳에 콘크리트를 타설합니다.
ALC패널 공사를 하고 나면 ALC 패널과 ALC 벽체가 만나는 가장 자리 부위는 사진에서 처럼 테두리보를 시공하게 됩니다. 이때 테두리보의 역활은 ALC 패널을 견고하게 묶어서 지탱해주는 역활입니다.
ALC 골조공사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보통 기초콘크리트 공사를 완료한 후 이렇게 골조공사를 완성하는 기간이 1 - 2주 정도면 충분하니 철근콘크리트등 다른 공법의 주택 시공에 비해 공기가 얼마나 빠른지 아실 수 있을겁니다.
보통 터파기및 기초공사의 경우 일주일 정도 소용되며 ALC 골조공사는 2주면 충분하니 3주 정도면 터파기및 ALC 골조공사가 가능한 공법이 ALC 주택입니다.
흔히들 ALC주택을 선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많이 고려하는 부분이 빠른 공기로 인한 공사비 단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한 황토벽돌이 가진 단점을 모두 보완하고 있는 자재가 ALC 블록입니다. 거기다가 불에 안타는 불연자재이며 친환경자재이기까지 하니 일석이조 이겠지요.
다음편에는 마감공사를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집을 짓는 재료는 ALC. 콘크리트. 목재. 철골.황토등등 아주 다양합니다.
평생 한번 짓는 우리 가족들이 살아갈 내집은 이왕이면 친환경 무기질 재료인 ALC 블록과 ALC 패널로 지어 보시라고 권해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ALC 를 제대로 알아야 하고 또 ALC 주택을 설계할 줄 알고 제대로 시공할 줄 아는 설계사무소와 ALC 시공 대리점이 필요 하겠지요 !
예비 건축주 분들께서는 ALC 주택 뿐만아니라 주택시공에 대해 전반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수시로 쌍용 ALC 기술연구소로 전화해 기술자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설계사무소 선정. 공사 진행방법. 공사비. 작업 순서. 시공방법등 시공사 선정및 업체 소개등 모든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기술자문이 가능합니다.
쌍용ALC기술연구소
sesimjun@gmail.com
010-5326-4264
https://blog.naver.com/sesimjun/223487056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