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등급 조정에 감사드립니다.
저의 경우는 아직 비디오 편수도 수이거니와 "그 영화 재미있었다" 하는 것들을 "초판이냐 재판이냐", "큰 케이스냐 작은 케이스냐"등에 상관 없이 한 편씩 모으고, 간혹 정말 좋아하는 작품인데 기왕에 산 테잎 화질이 너무 아쉬운 경우에만 재구입하기 때문에 "소장 매니아"라고 하기는 쑥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소개 게시판에서도 밝혔다시피 주로 모으는 테잎이 어린 시절 보고 자란 애니메이션 위주인지라 추억을 그리는 요즘 추세에 비해 이 작품들을 여러분이 시중에서 쉽게 접해볼 수 없고 재출시 가능성은 희박해 저작권 시비에 휘말릴 염려도 비교적 적다고 판단되는 작품들만 골라 직접 동영상으로 편집해 피디박스와 팝데스크 클럽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런 작업을 제법 오래 해오다 보니 많은 분들이 고전 애니 테잎을 어떻게 구하느냐고 물어오시더군요. 그래서 몇몇 온라인 사이트를 소개하면서 그간 제가 느낀 주의할 점을 공지해놨는데, 수집가다운 감상문을 작성할 재주도 부족하고, 또 몇몇 한정된 매장을 주로 이용하다 보니 수집이야기라고 풀어놓을 보따리도 없어서 느끼는 부끄러움을 이런 주의사항을 게시함으로나마 덜어볼까 합니다.
서론이 긴 것이 제 글의 특징입니다. -_-;;
1. 개인이나 포탈 사이트의 카페를 통해 고전 만화나 영화 비디오 테잎을 구입하실 때 주의할 것은 반드시 판매자의 전화번호와 인터넷 상에서의 닉네임, 메일 주소를 확인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재고 문의나 기타 질문하는 글을 게시판에 올렸을 때 답변이 하루 이상 지난 후 올라온다거나, 게시판에 공개적으로 답변을 하지 않고 메일로 대뜸 전화번호를 물어 연락오는 경우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한국/일본의 고전 애니메이션의 경우 판매하겠다는 글의 작성자 닉네임과 메일 주소를 기억해 두시면 그 사람이 진실한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물건은 믿을 수 있는지 등을 판단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고전물을 판매하는 사람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몇몇 사이트만 둘러봐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많은 이름이 낯이 익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3. 구하기 힘든 희귀작을 인터넷을 통해 주문하고 입금까지 하신 경우 일주일 내로 물건이 도착하지 않으면 확인 전화를 2회 가량 하시고 판매자의 태도가 변했다고 느껴지시면 물건은 포기하고 즉각 환불을 요구하십시오. 전국 어디서 부치더라도 일주일 내에 도착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 전문 비디오매장의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구입할 경우 -
1. 재고 리스트에 원하는 작품이 게시되어 있더라도 반드시 게시판에 공개 또는 비공개로 재고와 가격을 문의하십시오. 운영자의 답변이 3일 이상 올라오지 않을 때는 그 사이트에서의 구매를 포기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2. 자유게시판이 없고 운영자에게 메일로밖에 문의할 수 없을 때에도 역시 3일 안에 답장이 없거나 재고 리스트에 기재되어 있는 가격과 차이가 큰 가격을 제시할 때는 해당 사이트에서의 구매를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오프라인 매장의 위치를 확인하고 가까운 거리에 있을 경우에는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한 번쯤 직접 방문해 눈도장을 찍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