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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일 자 |
내 용 |
예선대회 |
7월 18일 18:00까지 |
전국 청소년들이 홈페이지에 공지된 예선 주제로 A4용지 3매 분량(양식은 별첨 참조)으로 비평문을 작성하여 참가신청서와 함께 메일(518toron@hanmail.net)로 접수한다. 우편으로는 접수 받지 않습니다. (7월 18일 18:00시 도착분에 한함) |
본선대회 (2박 3일) |
본선토론 (9월 7~8일) 5ㆍ18자유공원 |
주제 관련 강연, 5ㆍ18사적지 답사 논문 예심 통과한 팀의 1차, 2차, 3차토론 인솔교사 프로그램 별도 진행(사적지 답사 등) |
결승토론 (9월 9일) 5ㆍ18기념문화관 |
3팀 최종 토론, 방청객과 질의응답, 시상식 |
■ 대회 세부사항 문의처
○ 주소 : (우) 502-260 광주광역시 서구 내방로 409 5ㆍ18기념문화관 1층
○ 전화 : (062) 456-0518, 0520 / 전송 : (062) 456-0519
○ 홈페이지 : http://www.518.org 공지사항 참조
○ 토론대회 메일 : 518toron@hanmail.net
■ 대회 진행 방법
구 분 |
내 용 |
예선 대회 7. 18 까지 (비평문 심사) |
○ ‘두 개의 태극기 사이에서 나와 5․18의 만남’ 을 주제로 하며, 홈페이지에 공지된 주제 제시문을 읽고 자신의 삶과 연결하여 비평문을 작성.(인용과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는 반드시 밝힐 것) ○ 참가신청서와 비평문(양식은 홈페이지 참조)은 한 개의 파일로 작성하여 메일(518toron@hanmail.net)로 접수한다./ 전화(062-456-0518)로 확인 바람. ○ 재학생은 동일학교에서 팀을 구성해야하고, 탈학교 청소년은 연합구성 가능 ○ 참가팀은 팀별로 1편씩 A4용지 3매 분량 비평문을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 - 7월 18일 18:00시 도착분에 한 함 ○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30팀(60명)의 본선 참가자를 선정하면 홈페이지 공고하고, 소속 학교에 본선대회의 세부 진행 사항과 함께 공문으로 통보함. ○ 예선을 통과하지 못한 청소년은 본선대회(2박3일) 도우미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본선진출자 발표일 부터 신청 가능함 |
본선토론 9. 7~8 5ㆍ18자유공원 (주제 토론) |
○ 1차 논문 심사를 통과한 30팀(60명)이 모둠 별로 3차례의 토론을 실시함. ○ 토론은 원탁에서 순환 방식으로 좌석순서에 따라 토론 기회를 갖는다. ○ 한 모둠은 3팀(6명)의 참가자로 구성하고 10개의 모둠에서 동시에 90분간 토론을 진행된다. ○ 1차, 2차, 3차 토론은 각각 상대방 팀이 겹치지 않게 배치한다. ○ 모둠마다 심사위원 2인이 심사하고 보조진행자 1인이 시간을 기록한다. ○ 심사위원 점수와 참가자 상호 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결승토론 참가팀으로 3팀을 선발한다. ○ 토론대회 주제와 관련된 강연과 5․18관련 체험학습을 실시한다. ○ 인솔교사 프로그램 별도 진행(사적지 답사 등) |
결승토론 9. 9 5ㆍ18기념문화관 (최종 토론) (시상) |
○ 결승토론은 본선에서 선발된 3팀이 참가하며 본선토론과 동일한 원탁회의 방식으로 진행하고 마지막에 방청객과 질의응답을 한다. ○ 결승토론 참가자는 토론 30분 전에 발표한다. ○ 결승토론은 사회자를 별도로 두어 진행하고 심사는 본선대회 심사위원들이 결승토론 심사위원을 겸한다. ○ 결승토론에 참가하지 못한 팀은 방청석에서 참가자 평가와 질의를 한다. ○ 심사위원 점수와 방청석의 참가자 점수를 합산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 최종 토론 결과 발표, 시상식 진행 |
■ 토론대회 규칙
○ 토론은 원탁회의 순환방식으로 3팀(6명)이 좌석 순서에 따라 발언한다.
○ 토론할 내용이 없을 때는 통과하고, 통과하면 발언기회는 소멸된다.
○ 질문에 대한 답변 및 발언은 오직 소속 팀의 발언 순서에만 가능하다.
○ 발표 시간은 3분을 초과하지 않는다.
○ 토론자는 발언을 시작 할 때 답변이나 반박이라는 의사표시를 분명히 한다.
○ 주제토론은 소주제의 순서에 따라 토론을 진행한다.
○ 3분내에서 팀원 간의 발언 기회는 자유롭게 한다.
■ 본선토론(1차, 2차, 3차) 진행방식(각 90분)
토론 시작 알림 / 심사위원 : 심사위원 및 진행순서 소개(3분) | ||
팀 소개 : 팀별 1분씩 (3분) | ||
팀 기본발제 (9분) |
발제문 발표 |
․ 주제에 대한 팀의 생각을 정리발표 ․ 팀별 3분씩 발표 |
주제토론진행 (60분) |
원탁회의방식 |
․ 상대방의 발제에 대한 질문과 반박 ․ 질문에 대한 대응답변 재반박 ․ 의견이 없을 경우는 통과가 가능하다. ․ 1회 발언 시간 3분 제한 |
팀 결론 (9분) |
팀별 결론 |
․ 팀별 토론내용에 대한 수용과 보완 및 정리 ․ 팀별 3분씩 발표 |
토론의 마무리(6분) : 토론에서 배웠던 점, 느낀점, 다짐 등(개인별 1분씩) |
■ 결승토론 진행방식(140분)
토론 시작 알림, 진행순서 소개/ 사회자 (3분) | ||
팀 소개 : 팀별 1분씩 (3분) | ||
팀 기본발제 (9분) |
발제문 발표 |
․ 주제에 대한 팀의 생각을 정리발표 ․ 팀별 3분씩 발표 |
주제토론진행 (60분) |
원탁회의방식 |
․ 상대방의 발제에 대한 질문과 반박 ․ 질문에 대한 대응답변 재반박 ․ 의견이 없을 경우는 통과가 가능하다. ․ 1회 발언 시간 3분 제한 |
팀 결론 (9분) |
팀별 결론 |
․ 팀별 토론내용에 대한 수용과 보완 및 정리 ․ 팀별 3분씩 발표 |
휴식 (15분) |
질문지 정리 (팀별로 질문 배분) | |
참가자 질의응답 (35분) |
각 팀당 질의응답 10분씩 소요 / 사회자 진행 5분 | |
토론의 마무리(6분) : 토론에서 배웠던 점, 느낀점, 다짐 등(개인별 1분씩) |
■ 비평문 작성 양식
매수 |
A4 3매 |
용지 종류 |
A4 (210×297mm) |
용지 여백 |
위 '20mm' / 아래 '15mm' 왼쪽 '25mm' / 오른쪽 '25mm' 머리말 '15mm' /꼬리말 '15mm' |
문단모양 |
들여쓰기 : 3ch (15%) 줄 간 격 : 160% 정렬방식 : 혼합 / 제목과 본문만 한 줄 띄움 |
글자모양 |
큰 제 목 : 20 point, 바탕체, 진하게, 중간정렬 소속, 이름: 13 point, 바탕체, 진하게, 오른쪽정렬 중간제목 : 15 point, 바탕체, 진하게 본 문 : 12 point, 바탕체 각 주 : 9 point, 130%(줄간격), 바탕체 |
기타 |
- 논문의 표지는 작성하지 말 것 - 쪽번호는 반드시 넣을 것 |
■ 평가 방법과 시상 내용
평 가 |
항 목 |
비판적 사고능력, 종합적 판단력, 토론능력, 설득력, 표현력, 진리성과 정당성, 합리적 창의성 |
종 류 |
비평문심사, 본선토론 심사, 결승토론 심사 | |
평가자 |
심사위원, 참가자 | |
시 상 |
단체 12팀, 개인 8명 - 대상(단체 40만원) : 국회의장상 - 금상(단체 20만원) : 행정자치부장관상, 국가보훈처장상, 국가청소년위원회 - 은상(단체 10만원) : 광주광역시교육감상(단체2팀), 전라남도교육감(단체 2팀), 광주광역시장상(단체2팀), 전라남도지사상(단체2팀) - 개인특별상(개인 5만원) : 5․18기념재단 이사장상(개인 8명) (※ 위의 시상 내용은 기관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 5ㆍ18민중항쟁 정신계승 제6회 전국고등학생토론대회 주제
(※주제의 세부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 전체 주제 : 人간의 빛! 權리의 그림자!
○ 예선 비평문 주제 : 두 개의 태극기 사이에서 나와 5․18의 만남
1. 5․18당시 계엄군 뒤 도청에서 펄럭이는 태극기와 버스위에서 시민이 흔들고 있는 태극기 사이에서.......
2. 일해공원 반대 집회에서 참가자가 들고 있는 태극기와 찬성 집회의 현수막에 새겨진 태극문양 사이에서.......
○ 1차토론 주제 : 교문 안과 밖에서 바라 본 인권 두 얼굴
1.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맞을 짓’은 있는가?
2. 국기에 대한 맹세는 국가에 대한 존중인가?
3. 교내 감시카메라! 나를 바라보고 있는가?
○ 2차토론 주제 : 구분하는 것은 모두에게 유익한가?
1. 고교등급제를 어떻게 해야 할까?
2. 할당제(성별할당제, 지역할당제, 장애인할당제)로 자신이 피해를 받을 경우에 당신은 이를 기꺼이 감당하겠는가?
3. 출신학교 차이를 인정해야 하는가?
○ 3차토론 주제 : 인권 존중의 사회를 위하여, 나는?
1. 사람의 권리와 자연(동물, 식물)의 권리가 충돌할 수 있는 경우는?
2. 다른 사람의 인권이 훼손 받는 것을 보고 방관한 경우는 없는가?
3. 당신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다른 사람의 인권을 훼손한 경우가 있는가?
4. 현재 여러분의 학교가 장애학생들을 위한 특별 시설과 모든 학생들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 중에서 한 가지만을 선택해야 한다면?
○ 결승토론 주제 : 인권은 만병통치약인가?
1. 인권을 위한 전쟁은 정당화될 수 있는가?
2. 시민의 정치적 자유권(개인의 권리)과 문화권(공동체의 가치)이 서로 대립하는 경우의 실례를 들어보고, 어떤 해결책이 정당한지 토론하시오.
3. 다른 문화권의 인권신장을 위해 우리는 어디까지 관여할 수 있을까?
4. 생존권(인권)과 소유권 중 어떤 것이 우선적이라고 생각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