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학년도 제 1학기 출애굽기 신학 학기말 시험
* 유의사항: 선택된 답이 2개 이상인 경우에는 해당하는 답을 모두 쓰라
1. 출애굽기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ㄴ, ㄹ )
ㄱ. 출애굽기 70인 역의 영역 명은 Exodus로서 ‘탈출’, ‘밖으로 나감’의 의미이다.
ㄴ. 전통적으로 모세의 기록을 수용하지만 문서설도 모세의 저작(著作)을 지지한다.
ㄷ. 기록 목적은 언약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성과, 시내산 언약에 의해 이스라엘 자손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름 받았음과, 유월절 희생양을 통한 이스라엘의 구속을 성경에 계시된 구속사(救贖史)의 예표적(豫表的) 사건으로 제시하기 위함이다.
ㄹ. 출애굽기는 열방 중 오직 이스라엘 자손만이 백성임을 일관성 있게 강조한다.
2. 다음의 기술 중 설명이 올바른 것은?( ㄱ, ㄴ, ㄹ )
ㄱ. 출애굽기의 장소적 배경은 1-14장은 애굽 본토이고, 15-18장은 시내산으로 나아가는 과정의 광야이며, 19-40장은 시내산이다.
ㄴ. 출 1장에서 야곱의 아들들의 이름이 일일이 기록된 것은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야곱의 후손으로서 하나님의 언약을 받은 택한 백성임을 가르치기 위함이다.
ㄷ. 근친결혼이 금지된 당시, 모세의 부모(아므람과 요게벳)가 조카와 고모 사이로 근친 결혼한 것은 그들도 어쩔 수 없는 죄인들이었음을 가르치기 위함이다.
ㄹ. 모세가 출생할 당시 사내아이가 죽임 당해야만 하는 현실은 애굽이 사망의 처소(處所)라는 것과 이 땅에서는 죄의 지배가 있음을 상징적으로 증거한다.
3. 다음의 기술 중 설명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ㄷ, ㄹ )
ㄱ. 모세의 생명을 보존한 갈대 상자는 노아의 방주와 계시적 논리가 유사하고, 갈대 상자와 방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한 ‘교회’라는 신약 ‘방주’의 예표이다.
ㄴ. 바로의 명령에 의하여 남자 신생아가 나일 강에 던져진 것은 애굽의 나일 강의 신에게 제물로 드려진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ㄷ. 모세는 바로의 딸의 아들로 입양된 이후, 애굽인을 살해하기 전, 자신이 히브리인임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ㄹ.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처음부터 하나님을 경외하는 미디안의 제사장으로서 자신의 양 떼를 치는 사위 모세에게 보수(報酬)의 대가(代價)를 넉넉하게 지급하였다.
다음의 질문에 O, X로 답하라.
4. 모세는 ‘내가 타국에서 나그네가 되었다’고 생각하여 그의 첫 아들의 이름을 게르손이라 지었고( X ), 그를 위로하려고 여호와께서는 모세를 호르산의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 만나주셨다.( X )
5. 모세가 자기에게 나타난 하나님을 동족(同族)에게 알리기 위해 하나님의 이름을 물었을 때, 하나님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라고 하셨다. 이를 원어로 또는 영어로 직역(直譯)하면 “나는 나다”라는 의미가 된다.( O )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음의 사람의 특징대로 “바로에게 나의 말을 전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는 여호와의 말씀을 즉각 순종하였다.( X )
6. 여호와께서 바로에게 야곱의 후손 이스라엘 백성들을 “내 아들”, “내 장자”라고 선포하시는 데, 이 중 “내 아들”(my son)은 사람의 본질적 신분을, “내 장자”(my firstborn)는 구속사 중 첫 열매가 될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O ) 이는 이스라엘 자손의 아버지 여호와께서 바로의 장자 죽음의 재앙을 미리 예고(豫告)하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O ).
7. 다음의 기술 중 설명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ㄴ, ㄹ )
ㄱ.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내며 그들의 노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여러 큰 심판들로써 너희를 속량하여”(출 6:6)에서 동사들(빼내며, 건지며, 속량하여)은 신인동형론적 묘사로서 역동적(力動的)으로 일하시는 여호와를 가르친다.
ㄴ. 이스라엘의 출애굽 과정에서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군대 뿐만 아니라, 신부와 벗으로도 표현되었다.
ㄷ.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낸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인 줄 알지라”(출 6:7)에서 “여호와”는 특별히 선포한 언약을 성취하시는 여호와임을 가르친다.
ㄹ. “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고 내 표징과 내 이적을 애굽 땅에서 많이 행할 것이나”(출 7:3)에서 “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고”의 표현은 여호와께서 바로에게도 주(主)가 되시므로 표징(表徵)과 이적을 행하시고자 주권적 섭리로서 바로의 마음을 고의적(故意的)으로 ‘완악하게’(harden) 하는 것을 의미한다.
8. 열 재앙에 대한 다음의 기술 중 설명이 바른 것은?( ㄱ, ㄴ, ㄷ, ㄹ )
ㄱ. 열 가지 재앙은 재앙의 강도가 점증되는 형식을 취하며,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와 능력을 체험하는 학습효과를 갖게 하였다.
ㄴ. 열 가지 재앙 중 피, 개구리, 이, 파리 재앙은 환경 재앙으로서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재앙이고, 전염병, 악성 종기 재앙은 가축과 사람의 질병 재앙으로서 경제적 손실과 함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재앙이다.
ㄷ. 우박과 메뚜기 재앙은 생명 단절을 초래하는 식물의 공급 차단 재앙이다.
ㄹ. 흑암 재앙은 애굽에서 최고로 숭배 받는 태양신에 대한 재앙으로서 극심한 어둠에 처하여 예고된 죽음의 공포를 심리적으로 느끼게 되는 재앙이다
9. 장자 재앙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ㄹ )
ㄱ. 모세 출생 당시 신생(新生) 남아(男兒)를 나일 강에 던져 죽였던 바로와 애굽 백성에 대하여, 이스라엘의 아버지이신 여호와의 직접적인 보복(報復)으로 해석할 수 있다.
ㄴ. 불신자에 대한 하나님의 인내에는 한계(限界)가 있음을 계시하는 재앙이다.
ㄷ. 여호와께서 애굽의 다신(多神)도 심판하시는 진정한 하나님이시며, 불신에 의한 불순종의 끝은 하나님으로부터 생명이 분리되는 죽음임을 드러내시는 재앙이다.
ㄹ. 여호와께서는 오직 이스라엘의 하나님으로서 애굽에게는 여호와를 섬길 기회를 박탈하시고 자기 백성을 종으로 부린 악행에 대하여 철저하게 징벌하시는 여호와임을 나타낸다.
10. 유월절과 무교절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ㄱ, ㄷ, ㄹ )
ㄱ. 유월절은 이스라엘의 가장 큰 절기로서 종교력으로 1월 14일 해질 무렵에 흠 없는 일 년 된 수컷 유월절 양을 삶아 무교병과 쓴 나물을 함께 먹는다. 이 때 염소는 배제된다.
ㄴ. 유월절은 여호와의 장자 된 이스라엘 자손이 어린 양의 피로 속량함을 받아 애굽의 종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으로 출발하는 시작점이라 할 수 있다. 무교병의 실체는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몸으로 상징되었다.
ㄷ. 유월절 다음 날 아침까지 남은 것은 할례 받은 이방인이나 나그네들이 먹을 수 있게 함으로써 유월절에 참예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었다.
ㄹ. 무교절은 1월 15일부터 21까지 7일 동안 지켜져야 했고 첫 날과 끝 날은 성회(聖會)로 모인다. 이 기간 동안 죄를 상징하는 유교병을 먹을 수 없으며, 새 생명, 새로운 삶을 상징하는 무교병을 먹는 무교절 준수로서 정결하게 된 이스라엘은 무교절 이후의 기간에도 유교병을 먹을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