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과 생명
사람은 아기 때는 배로 숨을 쉬다가 나이가 들면 가슴으로 쉬고, 숨이 어깨를 거쳐 턱까지 올라오면 목숨을 잃게 된다고 한다. 우리는 보통 가슴으로 숨을 쉬는데, 분노, 흥분 등 감정이 격해지거나 생각이 복잡할 때는 가슴 위에서 거칠게 숨을 쉬며, 마음이 평온할 때는 배에서 깊게 호흡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왜 숨이 위로 올라오는 걸까? 감정이 격해지거나 생각을 많이 하면왜 숨이 위로 뜨는 걸까? 이 부분은 더 깊이 연구해봐야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겠지만, 호흡과 생명이 깊은 관계가 있는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호흡과 생명의 비밀을 일찍이 체득한 우리 조상들은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아기처럼 배로 숨쉬는 수련, 즉 단전호흡을 해왔다. 이 중 하나가 우리나라 전통 심신수련단전호흡법이다.
국선도 단전호흡이란?
우리 몸에는 3개의 에너지(氣) 센터가 있는데, 이를 단전이라고 부른다. 이중 생명 에너지(精)가 모여있는 곳이 하단전이며, 두뇌 작용을 하는 에너지(氣)가 모여있는 곳이 상단전, 마음 작용을 하는 에너지인 신(神)이 모여있는 곳이 중단전이다.
단전호흡은 생각과 마음을 배꼽 아래 하복부의 안쪽 부분에 (하단전이라고 한다) 둔 채 깊고 편안한 호흡을 하는 것다.이렇게 하단전을 중심으로 깊은 호흡을 하는 것은 우주의 기운(天氣)을 하단전까지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하단전으로 들어간 기운은 우리가 섭취한 곡물(地氣)과 결합해 생명의 원천인 정(精)으로 된다.
국선도 단전호흡은 바로 精(생명력)을 충만하게 하여 氣(사고)를 맑게 하고 神(마음)을 밝게 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단전호흡의 원리
보통사람은 건강하더라도 일상생활에서 폐의 30%도 활용하지 못한다고 한다. 그러다가 단전호흡이 일정 단계에 이르면(1개월~3개월) 배가 풍선처럼 부풀어오르며 깊고 긴 호흡을 하게 되는데 이 때 흡입되는 공기의 양은 보통사람의 4~6배라고 한다. 우리 몸에 보통사람의 4~6배의 산소가 공급됨으로써 세포가 활성화되고 면역기능이 놀랄만큼높아진다
배가 부풀었다 꺼지는 것은 펌프질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들숨 날숨과 함께 흉부와 복부 사이에 있는 횡격막이 위아래로 움직이며 복근이 나왔다 들어갔다 운동을 하며, 이로 인해 복부 내에 압력이 높아진다. 복부 압력이 높아지면
혈액순환, 소화기능, 배설 등이 원활해지고, 마침내 굳었던 근육도 풀리게 된다.
현대인들은 운동은 부족한 반면 복잡한 환경에서 엄청난 긴장 속에서 살고 있다. 생각은 많고 마음은 복잡하다. 당연히 몸은 굳고 숨이 아랫배까지 내려가지 못한다. 하지만 의식적인 노력으로 생각과 마음을 단전에 모으고 숨을 쉬다 보면 숨이 아랫배까지 내려오고 마음이 안정되는 것이다. 단전호흡이 원활하게 되면 복잡한 생각이 사라지고 마음이 고요히 가라앉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단전호흡의 실제
호흡은 보통 다양한 자세를 취하며 하는데, 이를 단전행공이라 부른다. 처음에는 눕거나 앉는 등 편안한 자세를 취하지만, 수련의 단계가 높아지면 가부좌를 틀거나, 물구나무를 서는 등 점점 힘든 자세를 취하게 된다.
단전행공 이외에 호흡과 스트레칭을 결합한 다양한 기체조가 있다. 행공을 하기 전에 온몸을 골고루 풀어주는 준비운동과 행공을 마친 후에 축적된 기를 온몸에 골고루 보내주는 정리운동, 5장6부를 튼튼히 해주는 기신법, 근력을 강화하고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입단행공, 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외공 등이 있다.
보통 국선도장에서는 매일 준비운동, 단전행공, 정리운동, 근력운동 등으로 구성된 1시간20분 짜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열심히 할 경우 빠르면 1개월만에, 늦어도 3개월이면 효과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1주일에 한두 번 식으로 찔끔찔끔 할 경우에는 그 효과 면에서 일반 스트레칭과 다름이 없다.
보통 사람은 몸이 굳어있기 때문에 가슴에서 짧은 호흡을 한다. 그런데 처음부터 무리하게 하면 횡격막이 다칠 우려가 있으므로 초심자들은 먼저 가슴호흡을 연습하고 이어서 복식호흡을 한 다음 본격적으로 단전호흡을 하게 된다. 세심한 지도가 필요한 ‘운동’이므로 관심있는 분은 가까운 도장을 찾기를 권한다.
국선도 단전호흡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세계국선도연맹 홈페이지(www.kouksundo.net)를 참고.
[출처] 우리 민족 고유의 숨쉬기운동, 국선도|작성자 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