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정의
장애인복지법 제1장 제2조
신체의 일부에 장애가 있거나 정신 능력이 원할하지 못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장애인은 크게 나누어 지체부자연형 장애,내부장애,시각장애,청각장애와 같은 신체장애인과 정신장애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애유형을 크게 태어날 때부터 장애를 가지고 있는 선천적 장애인과 예기치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나중에 장애를 갖게 된 후천적 장애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들이 가족 의료,교육,직업,생활환경개선 등 및 자립에 필요한 독립적인 생활을 보장받기 위해서 또는 장애인의 기본 생활을 보장하고 보호 및 수당 지급을 위해 법률상으로 정해놓은 기준에 의한 장애인을 법정장애인이라 합니다.
법정장애인은 장애인복지법에 규정되어 있으며, 국가에서는 장애인 복지법 제정을 통해 장애인들도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제도를 만들고 각종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복지와 장애인 인권이 중요시하고 있지만 아직도 장애인 복지에는 많은 미숙함과 부족함이 있습니다.
장애유형은 크게 15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늘 이시간에는 장애유형 1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신체적 장애는 크게 외부적 장애 또는 내부적 장애로 나누어 집니다.
외부적 장애로는 지체 장애,뇌병변 장애,시각 장애,청각 장애,언어 장애, 안면 장애등 이렇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내부적 장애로는 신장 장애,심장 장애,간 장애,호흡기 장애,뇌전증 장애등 이렇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정신적 장애는 크게 지적 장애,자폐성 장애,정신 장애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장애인 복지법 규정에 의해 나누어져 있는 장애유형 15가지가 이렇게 정해져 있지만 하지만 현실에서는 우리들이 잘 알지못한 장애유형은 더 많이 있지만 그것들을 제대로 알지 못하거나 생각지도 못한 장애유형을 찾는것은 우리들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독일에서는 학습장애를 장애유형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장애 양상과 실제 학습장애의 대부분 유형으로는 수학장애,ADHD와 관련해서 적절한 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맞춤형 개별 교육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독일의 학습장애 유형 특징은 숫자에 대한 인식이 어럽고 수학적 공식이나 개념을 이해하기 힘들어 하며, 숫자를 잘못 보고 10자릿수와 한 자릿수에 대한 개념을 혼동하므로 수학 자체를 무척 어려워하며 싫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통계적으로 ADHD에 관련하여 초등학생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면서 학습장애를 겪고 있는 아이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그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으며,해결 책으로는 주로 어떤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곳에서 관심을 갖이면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 방법과 치료 방법들을 빨리 찾아서 좀더 우리 아이들이 학습에 어렴울을 겪는 아이들이 없기를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더 다양한 장애 유형과 특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