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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28장
▣ 28장 1-10절 찬송: 구150장(새 160장)- 무덤에 머물러/ 토잉ㄹ 152장/ 통일 391장
1절 안식일이 다 지나고 안식 후 첫 날이 되려는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갔더니
- 안식일이다 지나고: 안식일은 토요일 저녁 해가 지는 시각이 안식일이 종료되는 때다.
- 안식후 첫 날이: 언제 부활하셨는가? 주일은 주님이 부활하신 날이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요11:25).
누가 이렇게 말하였는가?
- 새벽에: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보인다.
-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여자들 두 사람에게 조명을 비춘다. 다른 남자들 제자들은 그들은 체포될까봐 무덤에 찾아갈 용기가 있었다. 두 사람의 증거는 법적인 효력이 있다.
*- 무덤을 보려고 갔더니: <무덤에 간 목적> 주님을 사랑하는 이들 마리아들은 무엇하러 갔는가?
절망과 죽음을 !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러 갔는가? 아니다! 주님의 시신, 주님의 무덤을 보러 간 것이다!
부활에 대한 믿음이나, 아무런 기대를 하지 못하였고, 전혀 상상치도 못하였다! 주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마음에 세기지 않으면, 현실속에서 아무 감감이 없게 된다.
부활의 아침 진정한 놀라움이 없이 시작한다. 장례식 후에 무덤에 간다. 습관이다.
유대인과 이방인의 관습에, 죽은 자의 사흘째 되는 날은 시신에 향료를 뿌리는/ 바르는 관습을 따라 향료를 가지고 간 것이다.
2절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는데
- 큰 지진이: 큰 지진이 또 일어났다. 무덤덤함이 갈라진다!
- 주의 천사(단수): 천사의 증언! 성육신과 부활도!
- 돌을 둘려내고: 누가? 누가 막았는가? 로마 군인, 대제사장의 음모와 증오.
인봉!
사탄과 악한 영!
누구도 무엇도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을 막을 수 있었는가?
3절 그 형상이 번개 같고 그 옷은 눈 같이 희거늘
- 그 형상이 번개같고: 천사의 영광이 이러할진대 주님의 영광은 어떠하랴!
- 그 옷은 눈 같이 희거늘: 하늘의 옷! 예수 그리스도의 천사다. 엣세네파 가 입는 복장이 아니다.
4절 지키던 자들이 그를 무서워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더라
- 지키던 자들: 군인들! 인간의 권력, 로마의 군대는 아무 힘이 없다! 죽은 사람들과 같다!
- 무서워 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천사보다 크신 예수님의 영광으로 오면 어떨까? 슬피울며 이를 갈리라는 것이 이해가 되리라.
5절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희는 무서워하지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 너희는 : 부활은 기쁨의 소식이다! 출생과 더불어! - 성육신.
복음의 핵심이 무엇인가? 죽음의 십자가와 생명의 부활이 복음의 핵심이다!
- 무서워하지 말라: 두려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마땅하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기쁨 - 큰 기쁨!!!
-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못박혀 죽으셨다! 확실히 돌아가셨다. 우리의 죄와 잘못 때문에 죽으셨다(이사야 53장).
선지자 세례요한이 선포한 것 처럼, "세상 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요1:29)으로 죽으셨다. 그러나, 하나님이 다시 그 예수님을 살리셨도다.
6절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 그가: 그분은 누구신가?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 예수님! 영으로 부활하신 것이 아니 육신으로 부활하신 것이다.
- 여기 계시지 않고: '여기'는 '그가 누우셨던 곳' 곧 빈 무덤을 말한다. 빈 무덤이 부활사건의 실마리다! 예루살렘의 대제사장들은 빈무덤의 이유를 시신 도난설로 설명하고자 했다. 그러나, 빈무덤 자체를 부인하려고 하지 않았다!
*-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부활은 거짓이 아닌 진리와 사실의 선포다. 주으실 것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실 것을 말씀하셨다.
복음이 무엇인가?
<고전15장 3-4절>
롬1:4 부활선포-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declare): 헬라어 '호리조'(horizo)의 번역이다. 부활하신 순간부터 하나님의 아들로 임명되었다는 뜻이 아니라, 부활이라는 기적을 통해서 하나님이아들이라는 사실이 세상에 확실하게 공포되었다는 뜻이다. 부활을 통해서 "강력하고, 경이롭고, 당당하게" 선포되신 것이다.
호리조에서 지평선이란 영어단어 'horizon'이 유래했다. 지평선이 하늘과 땅을 구분하는 경계선이듯이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 그리스도와 대제사장, 왕, 로마황제, 종교의 창시자, 등 다른 인간들과 분명히 구별한다! 예수는 그리스도 = 메시야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논박할 수 없는 증거가 되다는 것이다.
기쁨의 소식!
하나님은 죽은 자에게 생명과 평안을 주시는 분이시다. 무로부터 유를 창조하셨다. 슬픔에서 기쁨을 창조하셨다. 어둠에서 빛을 창조하셨다.
사라는 90에 하나님은 죽은 자에게 생명을 주시는 분이심을 믿었다!
부활을 최초로 증언한 자는 누구인가? 천사의 증언이다. 여자의 증언... 제자들의 증언.... 그리고 부활하신 주 예수님이 친히 현현하셨도다!
7절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일렀느니라 하거늘
-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누가 부활의 첫 증인인가? 부활의 첫 증인으로 택함을 받은 것은 남자가 아닌 여자다. 12제자가 아닌, 그 밖의 사람이다!
여기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당시 문화에서 여자의 증언은 효력이 없다는 것을 하나님은 아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 이는 현상과 전통에 도전하고,문화에 도전하는 것이다! 반문화적임을 보여준다.
그리고, 부활이 조작이 아니라는 것을 증거해준다!
<죽음의 사슬 vs 생명의 사슬>
대제사장과 장로들 서기관들이 연대하여 주님을 본디오 빌라도 총독에게 헤롯 왕에게 고소하며, 소송하며 넘기고 로마 군인들이 채찍질, 가시관, 고문하고 조롱하고, 십자가에 못박은 '죽음의 사슬'과 대조된다.
여인들은 주님의 부활과 생명의 소식을 전하는 '생명의 사슬'의 첫 고리다.
제자들이 몇 명인가?
누가복음의 저자는 120명이었다고 한다. 이 말이 온 세계를 뒤흔들어 놓을 것이다. <자크 뒤켄, 예수, 342쪽> 요세프스는 유월절에 200만이 순례객들이 있었다고 한다.
마태복음은 확실한 증인의 숫자인 2명이 나온다.
마가복음은 4명을 기록한다. 그리고 제자들이 11명이 있다. ... 120명... 500명....
로마의 역사가의 말에 의하면 1세말 로마제국에 7천만의 인구가 있었다고 한다. 그리스도인은 4만명이고, 예루살렘에는 7천의 도시다. 부활의 첫 소식을 아는 사람은 2여인이다.
- 그가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수동태인가 능동태> (He has risen from the dead./ NIV).
부활은 하나님의 사건이다- 성부 하나님이 성령의 능력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살아나게 하신 사건이다.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내가 버릴 권세도 있도 다시 얻을 권세도 있다"고 선포하셨다(폴 워셔, 복음, 273쪽).
<두 강도와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에 못박힌 사람은 3명이다. 두 강도도 십자가에서 죽었다. 그러나, 오직 예수님만이 살아 나셨다.
최초의 부활!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의 첫 열매다. 부활은 죽었다가 사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몸 - 신령한 몸으로 살아나는 것이다. 그래서, 완전한 인간으로 - 늙지 않고, 병들지 않고, 배고프거나, 피곤하지 않고, 시간과 공간에 제한을 받지 않는 신령한 몸, 천국에 최적합된 몸으로 살아나는 것이다!
-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부활의 목격자들
고전 15:3-8. '오백명이 넘는 성도' 들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뵈었다. 바울 사도는 "여전히 살기를 띠고, 주님의 제자들을 위협"(행9:1)하였으나, 부활하신 주 예수님을 뵈었다.
8절 그 여자들이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빨리 무덤을 떠나 제자들에게 알리려고 달음질할새
-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어떤 상황이었는가? 다른 것은 다 하겠는데 앞에 나와서 하는 기도는 시키지 마세요라고 한다. 수다는 떨 수 있는데.... 비판이 아니다.
- 큰 기쁨으로: 기쁨이 얼마나 컸을까? 큰 기쁨!
"연민이 두려움으로, 두려움은 활활 타오른느 희망으로, 희망을 말로 다 할 수 없는 기쁨으로 바뀌었다!"<폴 워셔, 복음, 270쪽>
- 제자들에게 알리려고:
"예수님을 위해서 할 수 있는 가장 어렵고, 가장 효과적이며, 가장 심오한 일은 그분에 대해 무엇인가 말하는 것이다"(프래드 B. 크래독, 권위없는 자처럼, 309쪽> 골프, 날씨, 정치, 경제 이야기는 하는데 '저의 아내를 위해서 기도해주세"라는 말은 듣기가 어렵다.
- 제자들에게 알리려고 달음질할새: 그리스도인의 믿음과 헌신을 통해서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하게 된다. 학교가, 정부가, 사회가 부활의 메시지를 전하지 않는다! 교회가 말해야 한다. 그 첫 사람이 여인들이다.
* 달음질할새: 바울을 동행하지 않았다- 걸어가지 않았다. 수가성의 여인은 걸어가지 않았다!
걸어가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빈무덤 에서 출발하여, 달음질하며 복음을 전해야 한다!
9절 예수께서 그들을 만나 이르시되 평안하냐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 예수께서 그들을 만나 : 대중적으로 만난 것이 아니라, 믿는 자, 추종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이다.
- 평안하냐: 주님이 하신 첫 말씀은? 평안이었다. 원망 - 책망 - 불평 등이 아니다!
- 그 발을 붙잡고: 부활을 증거하는 행동이다. 성경의 저자들의 기록의 목적은 상세한 기록이 목적이 아니다.
* 10절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무서워하지 말라 가서 내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 하라 거기서 나를 보리라 하시니라
- 무서워 말라: 두번째 무서워하지말라! 하셨도다!!!
얼마나 큰 두려움일까, 큰 충격이었을까! 부끄럽다! 징계가 두려웠을 수도...! 그러나, 주님은 평안을 말씀하셨다!
*- 내 형제들에게 : 누구를 말하는가? ( '열한 제자' 16절).
마리아의 아들인가? 제자들인가? (16절/ 고전15장을 보면 안다!).
부활! 평강의 부활하신 주 예수께서 제자들을 무엇이라고 부르시는가?
겸손과 사랑이다!
종/ 제자/ 친구(요한복음 - 15장 십자가 사형예언하시기 전에 하신 말씀)... 부활 후 예수님이 하신 처음 말씀이다! 형제들이라고 하셨다! (요한복음 19장).
- ... 하라: 어느 시대나 사회도 여자의 말을 잘 믿지 않았다. 창세기의 아담은 제외하고...!^^
여자들이 주님의 죽으실 때까지 곁에 있어주었고, 주님의 시신이 없어진 것을 최초로 목격한 증인이며, 부활의 증인이다!
그러나, 바울 사도는 유대인들의 심리적 배경을 잘 알므로, 여자들에게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나타나셨다는 말은 아예 삼간다.
- 나를 보리라: 부활하신 주님을! 증언을 믿는 자는 사도들처럼 제자들 처럼, 주님을 보게 될 그 날이 있을 것이다!
▣ 마28: 11-20절 찬송273장(새507장)
11절 ○ 여자들이 갈 때 경비병 중 몇이 성에 들어가 모든 된 일을 대제사장들에게 알리니
- 내 형제들에게 : 누구에게 알렸는가? 대제사장들인가, 주 예수님이신가?
12절 그들이 장로들과 함께 모여 의논하고 군인들에게 돈을 많이 주며
- 그들이 장로들과 함께 모여 의논하고: "인간은 무시할 수 있는 주장은 무시하고, 무시할 수 없는 주장은 왜곡하고, 왜곡할 수 없는 주장은 부인하려는 속성이 있다"(폴 워셔, 복음, 284).
*- 돈을 많이 주며: <돈과 하나님> 돈으로 복음, 자기 영혼을 팔아먹은 사람들이다.
평생 먹을 것을 주는 돈이라고 할지라도! 돈과 무엇을 바꾸었는가? 부활도 돈으로 믿지 못하게 하다니! 돈에 매수된 군인들.
13절 이르되 너희는 말하기를 그의 제자들이 밤에 와서 우리가 잘 때에 그를 도둑질하여 갔다 하라
- 그의 제자들이: 누가 도둑질하였다는 소문이 있는가? 제자들이다.
- 잘 때에: 자는 사람이 어떻게 아는가?
*- 그를 도둑질하여 갔다 하라: "이말은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거짓말'이다" <프래드 프래독>.
로마 군인들은 근무시간에 잠들면, 혹독할 처벌을 받고, 처형죄다! 뇌물까지 받자 주저없이 협력하였다. 거짓말을 하라고 가르치는 대제사장들. 제자들이 도둑질하여 갔다면, 제자들이 한 사람도 빠짐없이 모두 입을 다물고 박해와 고문과 순교를 받아들였을까?
14절 만일 이 말이 총독에게 들리면 우리가 권하여 너희로 근심하지 않게 하리라 하니
15절 군인들이 돈을 받고 가르친 대로 하였으니 이 말이 오늘날까지 유대인 가운데 두루 퍼지니라
- 군인들이: 로마군인들. 그러나, 창을 찌른 사람은... ! 그리스도를 전하니, 순교할 수 밖에 .
*- 돈을 받고 가르친 대로 하였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순종한 제자들과 상반되는 모습이다.
- 이 말이: 세간의 소문이 헛소문이라는 것, 반신반의하는 사람들을 설득시키고, 부활을 믿을 수 없다고 하는 사람들을 논박하려는 것이다.
16절 ○ 열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예수께서 지시하신 산에 이르러
17절 예수를 뵈옵고 경배(敬拜)하나 아직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 예수를 뵈옵고: 여인들의 증언이 기본적인 전제가 된다. 부활은 기독교의 중심메시지다. 교회의 증언이다. 대중적 진술, 대중 앞에서 공개적으로 하는 진술이 아니었다. 부활을 확신한 사람들의 증언이다.
- 경배하나: 동방박사의 경배에서 시작하여, 제자들의 경배로 끝난다. 예수 그리스도는 경배해야 할 분, 만유의 왕(王)이시다. 우상숭배가 아니다.
-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유대인들의 종말론에서는 그리스도께서 먼저 부활하기 보다 죽은 자가 모두 한꺼번에 부활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IVP 성경배경주석, 존 월튼 외. 1335쪽>
18절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단 7:14).
* 능력전도 154-156쪽.
- 예수: 누구신가? 부활하신 주님이시다!
-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權勢)를 내게 주셨으니: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서 (실패한) '이스라엘의 왕'이라고 조롱당함으로써, 하늘과 땅의 왕으로 참된 권세를 받으셨다.
만유의 왕(王)이시다. 주님의 권세는 우주적 권세다. 치유의 권세, 귀신을 쫓아내는 권세, 죄 용서의 권세. ... 사망, 사단, ...!
- 하늘... 모든 권세: 귀신을 쫓는 권세... 모든 병을 고치는 권세...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세...!
마귀는 땅의 권세를 제공한다고 유혹하였다(마 4:8-9).
*19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 너희는: 예수 그리스도의 유대인 제자들이다. 부활은 죽음과 달리 대중과 문화와 사회가 증거해주지 않는다. 그리스도의 대사 - 예수 그리스도를 대신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막16장).
-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아: 가라! 헬라어! 누구의 명령이신가? 부활하신 주님 예수 그리스도시다.
- 모든 민족: 유대인과 모든 민족이 연합하여 교회(에클레시아)가 구성된다. 교회는 더 이상 한 민족, 유대인들만의 차원이 아니다.
누구의 제자로 삼는 것인가?
당시의 랍비들과 달리, 자기 제자로 삼는 것이 아닌 그리스도 예수님의 제자로 삼는 것이다!
*-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충격! 성삼위일체(聖삼위일체) 하나님 - 형식과 내용!
예수님이 세례를 받았을 때, 변화산에서... 제자파송에서.
사도바울의 삼위일체 축복 - 고후 13;1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님의 사귐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요한사도의 요한1서의 말씀 -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엠수 그리스도아 더불어 누림이라' (요한1서 1:3).
요한복음 1장.
* 사귐
* 구분되나 분리되지 않는다.
- 성령의 이름으로: 주님의 부활의 법적, 역사적 증거와 사람들의 증언이 충분하다, 성령님의 조명과 거듭나게 하심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받아들이지도, 믿지도 않는다. 부활신앙의 토대는 성삼위 하나님이시다!
- 모든 민족(사42:6/ 43:10/ 44:8)으로: 두 여자들이... > 제자들에게로 -> 제자들이 모든 민족에게로! 제자들에게로는 할 수 있으리라! 두 사람에게서 온 민족에게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선민 유대민족과 다른 민족들과의 장벽을 허물어 버리신다. 제자들의 마음속에서와 삶속에서도! 요나서를 확대, 업그레이드 한 것이 마태복음의 본문이 아닌가!!!
누구와 함께? 동역자와 함께 주님과 함께! (마지막절).
- 아들: 부활하신 하나님의 아들!
- 모든 민족: 부활 후에는 이스라엘에서 모든 민족으로 그 범위를 넓히셨다!
'모든 족속'(개역성경). 위대한 전략이다. '종족선교 전략'이란 교회선교역사를 보면 '민족'단위로 복음을 전하는 것이 얼마나 효율적이며, 중요한지를 깨닫는데 몇백 년이 걸렸다!
- 아버지: ★ 전도목적이 무엇인가? 교회 건축후 큰 교회 빈자리 채우기 < 상급받기 < 지옥 갈 영혼 사랑하고 긍휼히 여기는 마음으로 아버지의 마음으로 전도하자. 사랑으로 우리를 낳았다. 빌 하이벨스 저서「사랑하면 전도합니다」
20절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하라: - ☆가르쳐 지키게하라: 가르쳐: 교육.
제자의 두가지 성경, 첫째, 세례, 가르침이다.
당시의 랍비과 같이 제자를 삼되, 다른 점 중 하나는 제자들의 사상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 모두를 가르치는 것이다!
죽을찌라도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하신 주님이시다! 아멘.
- 지키게: = 훈련.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지키는가?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 주님의 다스림을 받는 삶.
* 마태복음 속의 5경 *
아무나 못한다. 지식 정보 나눔이 아니다. 내가 먼저 하지 않으면 못한다. 제자사역의 핵심이다. 변화...
- 내가: 무엇인가, 누구인가? 구주와 주님이시다.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이시다!
-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And surely I am with you always. NIV. 에고 에이미): 임마누엘, 임재. 예수님의 이름을 성부 하나님과 나란히 사용한 것과 이 말씀은 예수님의 신성을 선포한다.
참고. 모세가 만난 여호와 하나님(출 3장)-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에 의해서, 하나님을 위하여!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말씀은 부활이 무엇인가를 보여준다. 부활이란 단지 죽었다가 다시 살아는 것이 아니다. 죽음의 속박을 잠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깨부수는 것이다. 죽음과 무덤의 권세를 정복하고, 발로 밟는 것이다.
- 항상 너희와 함께: 임마누엘(마1장 23절)의 수미상관법. 인클루지오.
' 가라 & 함께' 명령하신 그분이 함께 가신다. 실망, 낙심말고... 권세와 권능이 주 예수님께 있는데 왜, 우리에게 가라고 하시는가? 그 답은 '함께'에 있다.
복음, 곧 천국복음 증거의 비밀은 주 예수님과 함께, 주의 복음을, 주님의 능력으로, 주의 마음으로 전하는 것이다.
☆ 무엇을 가르쳐야? 교리.. 삶... 구제... + 선교! 민족복음화 + 선교! 왕 중 왕의 명!
"내가 할 수 없는 일이 있겠느냐?"(렘32;27)
참고도서
1.R.T. 프란스 '마태복음', IVP 성경주석. I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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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2014년 부활절 본분으로 마28장을 택했습니다. * 20절. 너희와: 어떤 너희 인가? 복음 전하는 사람, 믿는 사람이다. ☆제자를 삼아: 제자 곧 사역자인가? 성령의 능력, 복음의 능력으로 한다. 말씀이 지식이다. 복음의 능력이다. 기도가 능력이다. 딤전4.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진다. 이것이 사역의 중심이다. 병아리 감별?! 엡1.13 /골1.5 - 복음진리의 말씀.
20절. 함께: 가라하시는 분이 함께하신다. 실망, 낙심말고... 권세와 권능이 주 예수님께 있는데 왜, 우리에게 가라고 하시는가? 그 답은 '함께'에 있다. 복음증거의 비밀은 주 예수님과 함께, 주의 복음을, 주님의 능력으로, 주의 마음으로 전하는 것이다.
<케네스 배 목사님 최장기 북한 억류 2년 간증>
☆가르쳐 지키게하라: 가르쳐: 교육. 지키게: = 훈련.
아무나 못한다. 지식 정보 나눔이 아니다. 내가 먼저 하지 않으면 못한다. 제자사역의 핵심이다. 변화...
☆ 무엇을 가르쳐야? 교리.. 삶... 구제... + 선교! 민족복음화 + 선교! 왕 중 왕의 명!
19절. ☆세례를 주고: 세례가 제자들에게 한정되고 시효만료되었는가? 아니다. 지상명령은 더욱 아니다. *좋은 평가를 받고 고속승진하는 사람은 부서장의 마름과 뜻을 알고 그것을 행하는 것이다. ☆모든 민족: '세계가 내게 속하였나니'(출19장). 전세계 민족이 24,000민족이다. 랄프 윈터의 '미전도종족' 2011년 1,500 종족이 남아있다. 마24장 13절의 비전으로 땅끝으로 가자.
16절.11제자: 제자란 끝까지 남는자다. 끝까지 붙어 있는 자인가?
2절. 큰 지진이 나며: 죽으실 때도 지진이 있었다.
5절. 너희는 무서워 하지 말라: 너희는! 우리를 의롭다 하시려고 부활하셨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04.19 18:48
자크 뒤케 지음, 예수, 바오르의딸출판사, 328-354쪽.
<권위없는 자처럼, 프래드 B. 크래독, 304-314>
<나아만 장군집의 한 여종> ... 나아만 장군에게 잡혀온 포로 이스라엘 한 소녀는 검을 쓸줄도 모른다. 말을 탈 줄도 모른다. 군대를 지휘할 수 없다. 그러나 한마디 말로 나아만 장군의 인생을 바꾸며, 아람나라에 엄청난 여호와 신앙의 파장을 가져왔다!> 마태복음의 두 여인이 그렇지 않은가! 그 이상이 아닌가!
18-20절. 대사명=지상명령=선교명령 EVANGELICAL MANDATE. 두려워말라. 내가 함께 하겠다, 성령으로 함께 하겠다/ MISSION. cf. 문화명령 Cultural Mandate(창1.26-27)/ 사랑하라=대명령. 그러면 제자인줄 알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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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절.♧ 너희는: 교회가 부흥한 후에에야 지상명령을 순종하는가? No. 작은대로 큰대로. 오병이어를 믿는가? 어떤 너희인가? 지식이 있어야... 돈이있어야..? Never. 그러면. 지상명령 곧 전도, 선교는 누가하는 거냐? 모든 그리스도인!
나홀로가 아니다.11명 공동체(팀으로)로 부르사 사역하게 하신다. 한명만 부르지 않으신다.11명의 엘리야.나엘리사 ♧가서: 움직이지 않고 않아있는가? 유목민(nomad )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아: 누구를? 개인뿐아니리, 민족이다. 글로컬시대다. 글로컬 리더쉽으로 살아야한다. 글로벌과 로컬이 함께 연동하여 움직인다.
17절. 의심하는 자: 공산주의 운동 몇명이했나? 3명만 작심하면 국가도 장악한다. 생명걸고, 목숨걸고 혁명하면 대의를 위해서 ... 저울질하지마라. "알라는 위대하다". 2만이 목숨거니 IS를 진압하려고 미국을 포함해서 40개국 국제연합해도 감당을 못한다. 자기 감정을 보좌에 모시고 사느라고... 버릇없는 인생이여, 너 자신을 알라. 하나님이시여! 알라처럼 다루시죠... 통치하시는 하나님. 마28장. 출19장. 주의 언약이란? 서로 사랑하라. 다시 오리라.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라. '자신을 알라'에 잘 모르는 사람은 대인관계가 잘 못한다. 내가 나를 모른다. 인식은 상대적이다. 한국과 중국... 한국과 일본... 비교해야 겸손해진다.
18절 - 예수께서: 누구신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진 자다. 곧 왕 The King 이다! 왕 중의 왕의 명령이시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권한 권위 권세 권능의 위임해주셨다!
-끝 절. 세계역사의 중심의 축은 교회다.
■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 두려워하지말라! 마태복음 28장= 사도행전28장
◆ 가서(헬라어 분사- 분사구문): 현장성. 이땅에... 38년 병자에게... 거라사의 광인에게... 바울 사도의 1,2,3,예루살렘,로마 전도여행!
28절. 너희는 가서: 최고의 권세자 를 누가 대적할 수있으라!
. 두려움을 극복하라! 두려움이 원수다! 추방...몽둥이 맞을 것 각오하고...!
. 지상명령인데 관심이 있는가? 지키는가? 아니면 매직으로 지우라!
19절 마태복음 10장의 이스라엘 전도의 확장이다. 이제 땅끝 증인(행1장), 모든 족속이다.
7절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기다리신다! 예비! 부활이다!첫사랑의 회복! 신앙의회복! 나를 따르라! 대훈교회 부흥한다!
马太福音28:20 凡我所吩咐你们的,都教训他们遵守,
- 我就常与你们同在: 위로자 능력주시는분 고후 1.3-4
- 直到世界的末了。”
- 세상 끝: 사이버 세계가 땅끝이라고 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