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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계열 |
특징 |
상경계열 |
- 시장 경제 및 마케팅의 의미 - 세계 경제 동향 - 경제 정책 및 실생활의 경제 |
사회과학 |
- 인문학의 필요성 - 세계정세 및 한국 사회 정세 - 분쟁지역의 이슈 - 방송, 언론의 사회적 기능 - 국가 정책 사업 |
인문/어문 |
- 문화와 역사 전반사항 - 언어와 문화 - 철학, 사상, 윤리 |
사범계열 |
- 교육철학 - 교육의 효과와 국가정책 - 교육 비전 및 사례 |
공학계열 |
- 공학의 기술적 분야와 접근 - 신기술의 진보 - 실생활의 응용 사례 |
자연과학계열 |
- 자연과학의 학문적 필요성 - 기초학문으로서의 기능 - 각종 연구분야에 대한 정보 |
의학 / 간호 |
- 봉사의 마인드와 윤리적 책임감 - 생명의 특성과 존귀함 - 의학기술의 진보와 신기술에 대한 정보 |
■ 학과별 특징
다음의 표는 서울대가 본교에 설치된 학과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여 발표한 것이다. 이를 참고하면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학과)를 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만일 학생부 전형이나 입학사정관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자기소개서의 주제를 잡아내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어문계열> | |
국어국문학과 |
한국어와 한국문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곳으로 서울대학교에서 외국인 유학생이 가장 많은 학과임. 우리말과 우리 문학을 연구하여 민족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키고, 나아가 세계문화에 크게 이바지하는 교육·연구·문화 인력을 양성하는 데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음 ⇨ 전공분야 : 국어학 전공, 고전문학 전공, 현대문학 전공 |
중어중문학과 |
중국의 언어와 문학 및 한자문화권의 문화를 폭넓고 속 깊게 이해하고, 높은 수준의 중국어 및 한문 실력을 배양하여 중국의 언어와 문학을 폭넓게 연구하고 한자문화권문화를 계승/발전시켜나갈 인재 양성을 지향함. 중국어 교직과정 운영 및 중국 문화이해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함 ⇨ 연구영역 : 중국 문학, 중국 언어학 |
영어영문학과 |
영어로 쓰인 문학과 영어라는 언어를 매개로 영어권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심화시키고, 인문학도로서 갖추어야 할 분석력, 상상력, 수사력을 함양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함. ⇨ 연구영역 : 영문학, 영어학 |
불어불문학과 |
높은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능력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교양을 쌓고 이를 토대로 프랑스문학과 언어학, 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소양을 지니도록 교육함. 인문학적 교양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 문화의 토양 위에서 프랑스 문화를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연구영역 : 프랑스 문학, 프랑스 언어학, 프랑스어권 문화 |
독어독문학과 |
독일어와 독일문학의 연구를 통해 독일어권 국가들의 문화 수용과 인문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우리 문화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함. 학계에 종사할 학자 및 문학인을 양성함과 아울러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유능한 인재를 사회에 배출함 ⇨ 전공분야 : 독어학 전공, 독문학 전공(독일학 분야 포함) |
노어노문학과 |
러시아어 구사력 배양을 위한 단계별 문법교육 및 다양한 회화프로그램 제공, 러시아문학과 문호들의 창작세계를 시대별, 장르별, 작가별로 조망하는 다양한 교과목을 운영함. 러시아의 언어와 문학, 나아가 사회문화 전반에 대한 폭넓고 체계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러시아와 관련된 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연구자 및 전문 인력을 양성함 ⇨ 전공분야 : 노어학, 노문학 전공 |
서어서문학과 |
스페인어권의 언어와 문학,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우리 문화의 인식 지평을 확대하고 나아가 인간다움의 추구라는 인문학의 근본정신을 구현하고자 하는 학문 ⇨ 연구영역 : 스페인어학, 스페인 문학 및 문화, 중남미 문학 및 문화 |
언어학과 |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능력인 언어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세계 모든 언어를 대상으로 언어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두루 연구하고 교육하며, 경험적 객관성과 과학적 방법론을 갖춘 연구를 통하여 언어의 본질과 작용을 밝혀내며, 언어를 통하여 인간의 정신과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임 ⇨ 연구분야 : 역사․비교언어학, 음성학, 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컴퓨터언어학 등 ⇨ 언어학 기초이론 강좌 외에도 일본어, 이태리어, 아랍어, 말레이-인도네시아어, 힌디어, 스와힐리어, 터키어, 몽골어, 베트남어 등 희소 언어 강좌 및 산스크리트어, 만주어 등 고전 언어 강좌 제공 |
아시아언어문명학부 |
일본, 인도, 서아시아, 동남아시아 등 4개 지역에서 발달한 문명의 여러 양상에 관해 인문학적으로 성찰하고 탐구하는 역량을 기름. 언어 학습을 기본으로 그 위에 문학, 역사, 사상, 종교, 예술 등에 관한 교육을 통해 이들 지역에 관한 전문 연구자나 사회 각계에서 일하는 전문가를 양성함 ⇨ 전공분야 : 일본, 인도, 서아시아, 동남아시아 |
<인문계열> | |
국사학과 |
과거가 남긴 문자자료(史料)를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사적 사실을 엄정하게 재구성하고자 함.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을 바탕으로 과거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미래 사회에 대한 건강한 통찰력을 기르는것을 목적으로 함 ⇨ 교과과정 : 고대사, 중세사(고려시대사), 근세사(조선시대사), 근대사, 현대사의 다섯 시대로 구성 |
동양사학과 |
아시아 대륙 여러 지역의 역사를 연구하여 아시아의 전통과 흐름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 기본 목표이며, 우리의 역사와 문화가 아시아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 및 세계사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자 함. 한국에서는 유일한 동양사학과임 ⇨ 연구대상: 중국과 일본사, 중앙유라시아, 동남아와 인도사, 서아시아 등 |
서양사학과 |
서양사를 연구함으로써 세계사의 흐름을 올바로 이해하며, 우리와 서양과의 관계를 역사를 통해 밝혀내는 작업을 통해서 오늘날 우리의 사회를 적절하게 이해하는 능력 을 계발하기 위해 주력함 ⇨ 연구영역 : 시대별(고대사/중세사/근대사/현대사), 지역별(유럽사/아메리카사/아프리카사/오세아니아사), 국가별(영국사/독일사 등), 분야별(정치사/경제사/사회사/문화사 등),연구대상(여성사/환경사/지구사 등) |
고고미술사학과 |
고고학 : 인류가 남긴 물질자료(유물, 유적)를 발굴하고 분석하여 과거의 문화와 사회 를 복원하고 문화변동 과정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분야 : 시대별-선사고고학(구석기․신석기․청동기), 역사고고학(삼국․고려․조선) 지역별-한국, 중국, 일본,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등 분야별-석기고고학, 토기고고학, 인골고고학, 환경고고학, 지질고고학, 박물관학 등 미술사학 : 과거의 미술품을 연구하여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된 인간미술 활동의 변천상과 역사적 의의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분야: 한국미술사, 동양미술사(중국/일본/인도/중앙아시아/동남아시아), 서양미술사 |
철학과 |
한국의 철학연구를 담당할 학자를 키우는 것과 더불어 교양으로서의 철학적 지식의 습득과 모든 학문의 기초로 필요한 철학적 사유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함 ⇨ 연구영역: 동양철학(유가/불교/인도/도가/한국), 서양철학(고중세철학/윤리학/사회철학/논리학/인식론/형이상학/언어철학/과학철학 등) |
미학과 |
미와 예술에 관한 순수 이론과 그 응용 방면에 관한 교과과정을 가르침으로써 미학의 발전과 우리나라 예술문화의 향상에 기여할 인재를 배출하고자 함 ⇨ 연구영역: 미학이론(동양미학/영미미학/유럽대륙미학), 미술미학, 음악미학 |
종교학과 |
종교라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종교에 대한 규범적 판단을 중지하고 인간의 본질 속에 내재하는 종교성과 그것이 표현되는 현상들을 서술하고 분석하며 해석하는 인간학의 한 분야로, 특정 종교의 신앙을 변호하는 입장이 아님. 특정 종교의 관점을 배제하고 종교라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종교의 참다운 모습을 규명하고자 함 ⇨ 연구대상: 역사와 문화 및 사회 속에 있는 여러 종교의 신앙, 형태, 조직, 기능, 신화, 제의, 상징, 세계관 등 |
<사회계열> | |
정치학전공 |
사회과학의 학문 분야들 중에서 가장 다양한 주제들을 포괄하는 학문으로 공동체 내에서 권력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문제들이 주제가 됨. 학생들이 정치학적인 기초를 바탕으로 갖가지 정치현상들에 대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연구분야 : 정치사상, 정치이론 및 방법론, 비교정치, 한국정치, 국제정치 등 |
외교학전공 |
폭넓은 시야로 국제관계의 현실을 파악하고 주요 지역과 국가들을 연구하며 국제관계속에서 한국의 나아갈 길을 모색할 수 있는 전문지식인의 양성을 목표로 함 ⇨ 연구분야 : 국제정치학의 제 분야에 대한 연구(국제정치이론 및 사상, 외교사, 군사․안보, 국제정치경제, 국제문화 등), 한반도를 둘러싼 주요 국가들의 외교정책 등 |
경제학부 |
경제주체가 희소한 자원을 이용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분배․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경제학적 분석력, 합리적 판단력, 세계 수준에서 경쟁할 수 있는 업무능력을 갖춘 경제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본 소양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함. 경제적 효율성의 추구가 가장 핵심적인 과제로 유한한 자원의 효율적 배분뿐만 아니라 공평한 분배, 순조로운 경제성장에 관심을 가짐 ⇨ 연구분야 : 미시경제이론, 거시경제이론, 국제경제이론, 경제사, 계량경제이론 등 |
사회학과 |
다양한 사회현상을 전체 사회의 포괄적인 질서와 변화, 구조와 역사의 결합이라는 문제의식 속에서 과학적이고 분석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 ⇨ 연구분야 : 범세계화, 노령화와 저 출산, 인구, 종교, 교육, 환경, 의료, 일탈과 범죄, 사회운동과 시민단체, 지식정보화 등 |
심리학과 |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여타 인간학 분야와 같이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관심을 갖지만, 경험과학의 연구방법론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다른 학문과 구분됨 ⇨ 연구분야 : 인간의 생리, 인지, 성격, 발달, 사회행동, 이상행동 등 |
사회복지학과 |
인간존중의 철학을 바탕으로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의 현상을 탐구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학문으로, 사회복지학의 이론과 실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 배양을 목표로 함 ⇨ 연구분야 : 사회정책과 제도 연구, 사회보험제도, 국민기초생활지도, 노동과 실업정책 |
언론정보학과 |
다양한 양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이 현상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고, 나아가 신문, 방송, 인터넷, 영화, 콘텐트 산업, 광고, 홍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HCI(Human Computer Interface) 등 주요 사회적 미디어 현상에 대한 지식, 이론 및 방법론을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실천적 능력과 동시에 윤리성과 진정성을 갖춘 우리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리더를 양성하고자 함 ⇨ 연구분야: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연구방법, 방송 및 저널리즘, 인터넷, 미디어 산업 및 정책, 대중문화 등 |
인류학과 |
인간과 문화에 대한 과학으로 인간을 문화적 측면과 생물학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시간적으로 선사시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공간적으로는 세계의 모든 지역의 인간과 문화를 연구대상으로 함 ⇨ 연구분야 : 인류의 진화, 인류학현지조사실습, 민속학, 성과 문화 등 |
지리학과 |
인간의 생활공간, 즉 지표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공간적․생태적 관점과 시간적 차원을 고려하여 다양한 지표현상을 합리적으로 설명하는 동시에 과거와 미래의 생활 공간을 규명하는 학문임. 도시와 농촌, 인구, 산업의 입지 및 자원의 유통 등 사회경제 현상과 지형, 기후 등 자연현상 모두가 생활공간을 형성하는 요소로 연구대상임 ⇨ 연구분야 : 계통지리학, 지역지리학, 환경지리학, 지도학과 지리정보시스템(GIS), 지리학의 응용분야 |
경영대학 |
기업을 주축으로 한 모든 경영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의 원리와 관리기법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효율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장래의 전문경영자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음 ⇨ 도전적 태도, 창조적 사고,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하며,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들을 대상으로 경영에 대한 전문성 및 글로벌 마인드, 리더십을 함양하여 세계적 기업의 리더들을 배출하고자 함 ⇨ 전공분야 : 경영정보, 국제경영, 마케팅, 생산관리, 인사조직, 재무․금융, 회계학 |
농경제사회학부 |
농업․농촌․농민문제와 자원․환경문제를 비롯하여 지역개발을 위한 전반적인 사회과학적 방법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농경제학전공 |
경제학적인 방법론을 이용해 농업․농촌․농민 문제를 주로 분석하는 학문이었으나, 최근 전통적인 농업 생산과 소비는 물론 경제발전, 국제무역, 자원의 개발과 관리, 환경관련 경제정책, 식품 및 농관련산업 육성, 지역균형개발, 기술혁신촉진과 인력육성 등과 같은 매우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대표적인 응용경제학으로 발전하고 있음. 졸업 시 경제학 학사 농경제학전공 학위를 수여함 |
지역정보전공 |
경제학을 기본으로 지리학, 경영학, 사회학, 도시공학 등과도 연계되어 있어 학제적인 연구 및 교육이 가능한 분야로, 졸업 시 경제학 학사 지역정보전공 학위를 수여함 ⇨ 교육․연구분야: 지역․공간경제, 토지 및 주택, 지역 및 개발 금융, 공간개발 및 계획, 지역 및 농촌정보, 공간 분석, 농업․식품산업의 MIS, E-Business 등 |
<자연계열> | |
수리과학부 |
수와 함수, 공간 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그 자체로서 흥미롭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수학의 엄격한 논리체계 및 사물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방법은 모든 과학의 언어로서 자연과학, 공학은 물론, 인문과학과 사회과학 등에까지 광범위하게 응용됨. 수학의 중심 분야에 관한 연구와 교육을 통하여 사회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 수학 인력을 육성함을 목표로 함 ⇨ 연구분야: 대수학, 해석학, 기하학, 위상수학, 응용수학 |
통계학과 |
자연, 사회, 경제 등의 여러 분야에서 얻어지는 자료를 과학적 분석방법을 통해 현상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학문으로, 의사결정과학이면서 동시에 데이터 과학이기도 함. 자료의 생성, 분석, 정보의 추출 및 이용 등 자료에 관한 모든 측면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목적임 ⇨ 연구분야: 함수추정, 확률론, 시계열분석, 선형모형, 생물정보학, 베이지안 통계, 기계학습 등 |
물리학전공 |
우주만물의 궁극적인 기본 원리를 찾고, 그를 바탕으로 자연현상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를 추구하며, 나아가 새로운 과학기술의 혁신으로 연결시키는 학문으로, 자연현상의 본질을 규명하려는 분야와 현대의 첨단과학기술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분야 등이 존재함. 다른 자연과학분야 및 농․공학과 의․약학 분야의 기초 학문적 성격을 지님 ⇨ 연구분야: 입자 및 핵물리 이론, 입자 및 핵물리 실험, 통계물리 및 응집물질물리 이론, 응집물질 물리실험, 광학 및 원자물리, 생물물리, 플라스마물리 |
천문학전공 |
미시 입자에서 거대 은하에 이르는 우주 구성 천체들의 구조와 다양한 현상을 관측하고 이를 분석하여 우주의 질서와 법칙을 찾고 이해하는 학문임. 우주란 공간과 시간을 함께 뜻하는 말로, 각종 천체들의 본질을 밝혀 우주의 생성과 진화를 총체적으로 이해 하고자 함 ⇨ 연구분야: 태양천문학과 우주환경연구, 행성계과학, 항성연구, 성간물질과 우리은하연구, 외부은하와 우주론 |
화학부 |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 요소인 원자와 분자의 구조와 성질을 규명하는 기초과학으로, 물질을 다루는 모든 자연과학 분야의 핵심 학문임 ⇨ 연구분야: 물리화학, 분석화학, 무기화학, 유기화학, 생화학, 고분자화학 ⇨ 연구대상에 따른 분류: 나노화학, 생명화학, 정보․계산화학, 화학생물학, 환경화학 등 |
생명과학부 |
주요 생명현상을 깊이 탐구하고 이해함으로써 의료, 환경, 농수산업 등에 폭넓게 적용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생명과학 연구와 교육 분야의 선구자 육성에 목표를 두고 있음 ⇨ 연구분야: 생물물리학, 생화학, 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발생생물학, 면역학, 유전학, 생리학, 신경생물학, 생물정보학, 계통 및 진화생물학, 환경생물학 등 |
지구환경과학부 |
지구환경의 문제를 다루는 중심학문으로 지구 대기권, 수권, 지권의 구성 물질과 이들의 순환과 변화의 이치를 이해하고, 자연환경의 형성과 변화를 분석, 예측하는 자연과학의 한 영역임. 우주, 지구, 생명의 기원, 지구환경의 형성과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지구뿐만 아니라 우주공간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분자규모에서 우주공간규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운동계와 물질계들의 생성, 진화, 소멸, 그리고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기초과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응용과학기술을 도입해 진단, 예측, 복원하는 방안을 제시함 ⇨ 연구분야: 대기과학, 지구시스템과학, 해양학 |
<공학계열> | |
공과대학 |
과학기술분야의 지도적 인재육성과 글로벌 리더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학사과정에 서는 신기술 도입 및 생산성 향상을 담당할 산업체의 기술지도자를 양성하며, 대학원과정에서는 후진교육과 연구개발을 전담할 교수 및 연구원 양성에 주력 |
건설환경공학부 |
문명 생활의 토대가 되는 사회기반인프라의 계획과 설계, 건설과 유지를 담당하고 있는 학문으로서, 학생들이 미래의 학계․산업계의 지도자로 성장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능력인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 인류에게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사회기반시설의 계획, 설계, 건설 및 관리를 위한 공학의 다양한 학문 영역을 다룸 |
기계항공공학부 |
미래자동차기술, 초고속열차기술, 현대항공기술, 인공위성우주기술, 에너지기술, 첨단로봇생산시스템기술 등의 근간을 이루는 첨단핵심공학 학문분야로, 국가의 핵심산업체와 전문연구소등이 요구하는 창의적 연구인력과 대학의 관련 학문분야 교수요원 육성을 목표로 함. 최근 학문의 복합화, 융합화 추세에 따라 극초미세 MEMS 나노기술, Bio-mechanics 기술, 스포츠과학기술 등도 새로운 기계항공공학분야로 대두 ⇨ 연구분야: 기초과정(기초역학학습), 기계공학분야, 항공우주공학분야 |
재료공학부 |
산업의 근간이 되는 재료의 기본 단위의 제조부터 적용까지를 아우르는 총체적인 학문으로, 교육과 연구를 통하여 재료의 새로운 영역을 확립하고 사회와 과학의 발전에 기여하며, 미래의 재료과학 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는 기관을 지향함. 첨단 분야 발전의 근간이 되며, 국가경쟁력을 말해주는 척도가 되는 분야임 ⇨ 재료구분: 고분자재료, 금속재료, 무기재료, 바이오재료, 전자재료 등 |
전기․정보공학부 |
전자, 전기 및 정보공학분야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고급 글로벌 엔지니어와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며, 미래의 고도 복지사회 실현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전자 제어계측 분야의 관련 학문을 교육 및 연구하고 있음 ⇨ 연구분야: 반도체 소자 및 집적회로 분야, 전기에너지시스템 분야, 전자물리 및 레이저 분야, 전파 및 정보통신 분야, 제어계측 및 자동화 분야, 컴퓨터 및 초고집적시스템 분야 등 |
컴퓨터공학부 |
인터넷과 웹,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 TV 등의 보급을 통해서 컴퓨터 및 정보기술은 이제 전문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과 여가 활동에서 누구나 활용하는 기술이 되었음. 컴퓨터공학은 컴퓨터를 보다 효율적이고 사용하기 편리한 장치로 만들기 위한 기초 과학 및 활용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임. 컴퓨터공학부 졸업생들은 학계, 연구계, 산업계로 진출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무대에서 소프트웨어 및 정보산업 분야의 리더로 활동하고 있음 ⇨ 연구분야: 데이터베이스 및 웹, 운영체제 및 분산시스템, 계산이론 및 금융공학, 인공지능, 임베디드 시스템,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그래픽스 및 HCI, 프로그래밍 원리 및 SW공학, 바이오인포매틱스, 컴퓨터게임, 인터넷 정보검색 및 마이닝, 컴퓨터시각, 자연어처리, 소셜네트워크, 지능형 로봇, 뇌와 계산 |
화학생물공학부 |
화학생물공학 산업, 연구, 학계의 지도자적 인력을 육성하고, 엔지니어로서의 자질을 위해 필요한 기본소양 및 자연과학적 기초지식을 교육, 관련 실용적 문제의 창의적 해결을 위한 전공지식 교육, 도덕적이며 사회적인 책임감을 갖는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고 국제적, 시대적 감각을 갖추도록 교육함 ⇨ 분야: 고분자, 생명공학, 시뮬레이션, 시스템/안전, 에너지/촉매, 정보전자재료, 환경 |
건축학과(건축학) |
건축의 의미에 토대를 두고 이를 중시하는 건축가를 길러냄으로써 인간과 사회, 도시와 문맥, 구축과 물성, 전통과 기술에 대해 지적인 탐구와 뛰어난 상상력으로 인간의 공통된 가치를 실현하고자 함. 5년제 전문학위과정으로, 건축사 양성이 주된 목적임 ⇨ 연구분야: 건축설계, 건축역사, 건축이론 및 비평, 건축기술 및 컴퓨터, 도시보존 및 설계 |
건축학과 (건축공학) |
건축은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거주하고 체험하는 장소이자 인공물이며, 도시를 구성하는 공공적인 존재라는 사실에 토대를 두고 교육을 실시함. 국가의 기간산업인 건설 산업의 혁신과 지속적인 발전의 주체가 될 수 있는 고급기술인력의 배출을 주된 목표로 함. 공학사 학위과정으로 건축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함 ⇨ 연구분야: 건물환경계획, 건축구조, RC 및 Steel 구조설계, 건물 재료 및 기술, 건물 시공 및 경영 |
산업공학과 |
산업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를 조화롭게 조정하는 방법에 대한 학문으로, 과학적 원리와 경영전략을 접목하여 기업업무과정을 혁신하고 체계화하며 합리적인 방법을 도출하고 종합적 경영전략을 운영하는 과학적 이론과 실무적 기법을 다루는 학문임. 시스템 설계 및 기획, 운영능력을 배양하고, 문제해결능력 및 리더십을 함양 ⇨ 연구․교육분야: 운영관리, 시스템 설계, 데이터과학, 경영/금융시스템, 경영과학 |
에너지자원공학과 |
에너지 및 광물자원의 탐사와 생산, 선별, 재활용에 관련된 기술 및 정책과 지구환경 변화 등 인류발전과 에너지자원과의 상호관계를 다루는 학문분야임. 학과의 교육목표는 공학지식과 경영마인드를 가진 에너지 자원분야 핵심 글로벌 리더의 양성임 ⇨ 연구․교육분야: 에너지자원의 탐사·개발․생산·선별시스템, 신․재생에너지, 지구환경 및 인간생활환경, 에너지인프라 및 건설기반 |
원자핵공학과 |
핵반응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에너지와 원자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본 입자들을 이용하여 인간에게 여러 가지 편익을 제공하는 첨단 기술을 개발하는 다학제적 학문. 원자력에너지는 화석에너지 고갈과 CO2 배출 등 지구 환경문제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현실적인 방안이며 국가 에너지 안보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어, 본 학과에서는 폭넓은 공학 지식을 갖고 거시적 안목을 지닌, 미래 에너지 산업을 이끌 글로벌리더 ⇨ 연구분야: 원자력시스템공학, 플라즈마 및 핵융합 공학, 방사선 공학 |
조선해양공학과 |
선박 및 해양구조물을 개발하고 설계, 건조하는 데 필요한 모든 과학과 기술적인 문제를 공학적으로 구현하는 학문으로, 해양의 역동적 환경을 인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설계하여 궁극적으로는 해양과 관련된 거대한 공학적 시스템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 교육과정: 기본역학, 기본 조선해양공학, 전문 조선해양공학 |
식물생산과학부 |
인류의 생존을 위한 식량 생산은 물론 유용한 식물 유전자원에 대한 연구, 환경 및 인적 자원에 대한 연구와 교육에 힘쓰고 있음 |
작물생명과학전공 |
인류의 생활에 필요한 식량과 사료, 약료, 기호료, 섬유료 등의 물료를 얻기 위하여 재배되는 식물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작물의 생산성 향상, 품질개량, 새로운 기능성의 창출과 환경친화적인 생산을 위하여 전통적 육종방법뿐만 아니라 첨단 생명공학 기법을 이용한 작물 유전형질 개량에 관한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함. 연구, 교육, 행정 및 관련산업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인력양성을 목표로 함 |
원예과학전공 |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채소․과수 작물과 아름답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위한 화훼 작물 및 조경 식물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식량자원 생산뿐만 아니라 생활환경의 향상과 환경보전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음. 식량 및 원예작물의 합리적 생산기술, 유전자 개량 및 식물․환경의 상호 작용에 대한 복합적인 이론과 응용 등의 연구와 교육을 수행함. 국내외 원예 산업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연구자, 교육자, 행정가 및 산업인력을 양성함 ⇨ 연구분야: 채소원예학, 과수원예학, 화훼원예학, 원예육종학, 분자유전육종학, 식물생장발달유전학, 시설원예학, 산물관리학, 조경원예학 등 |
산업인력개발학전공 |
직종이나 직능에 상관없이 모든 산업 및 직업에 이미 종사하고 있거나 앞으로 종사하려고 하는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원리, 방법 및 시스템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무한한 잠재 능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 관리 및 활용을 목적으로 탐구되는 실용적인 학문임.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산업인력개발 전문가 양성에 관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함 |
산림과학부 |
산림 생태계의 건전성과 산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학문으로, 임업과 임산업, 녹지 및 공원관리 등 숲과 나무를 통하여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지구환경을 보전하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
산림환경학전공 |
산림과 관련된 학문분야를 다루는 학문으로, 도시의 숲을 만들고 유지 관리하는 학문을 탐구함. 산림생태계가 가지고 있는 물질순환기능, 국토보전기능, 수자원 함양 및 수질 정화기능, 대기 정화기능, 다양한 생물종의 생육처 및 서식지 기능 등을 유지, 보전 및 증대하는 방안에 대한 학문임 ⇨ 분야: 생물학분야, 사회과학분야, 공학분야, 산림환경관리분야 |
환경재료과학전공 |
산림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생물재료를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데 필요한 학문과 기술을 다루며, 현장감 있는 실험 및 실습을 통하여 실제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하이텍 기술을 갖춘 환경재료과학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목재, 종이, 바이오매스의 효율적인 이용에 대해 교육하고 연구함 |
식품․동물생명공학부 |
인류복지 및 첨단산업발전에 가장 비중이 큰 식품 및 동물 분야의 생명공학 심층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며, 관련 분야 첨단인력 및 핵심인력 양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함 |
식품생명공학전공 |
화학, 생물학, 공학 등 학제 간의 모든 내용을 포함하는 종합과학, 미래과학이라고 일컬어지는 생명공학, 유전공학, 전자공학 등을 모두 응용하는 첨단과학으로, 식품생명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이론과 방법을 교수하며 국내외 식품생명공학 관련 부문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식품공학 연구를 진작함으로써, 자아의 실현과 국가의 발전 및 인류의 번영에 기여함 |
동물생명공학전공 |
기존의 전통적 동물생명 활용기술과 첨단생명과학 기술이 융합된 학문분야로, 동물 생명의 원리 및 동물자원 활용에 대한 고급 학문이론과 방법을 교수하여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력개발을 목표로 함 ⇨ 분야: 동물유전공학, 동물소재공학, 영양환경공학 분야 |
응용생물화학부 |
생명현상의 기본원리를 생물학적․화학적 측면에서 분석 이해하고 첨단 생물공학기술을 활용하여 생물제어를 통한 식물보호와 안정적인 농업생산제고, 생산물의 부가가치 증진, 생물 상호작용 및 새로운 생리활성물질 탐색, 농업환경개선 등에 관련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함 |
응용생명화학전공 |
21세기 첨단핵심과학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생명공학과 생명환경과학을 함께 다루는 학문으로서, 생물 자체를 생산 또는 제어하거나 생물이 산출하는 물질이 생성되는 기초 원리를 화학 및 생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하는 첨단응용학문임 ⇨ 연구분야: 응용생화학, 생명환경과학 |
응용생물학전공 |
농업생산의 안정성 및 농업생물과 관련된 생물학의 기초분야와 응용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며, 최근까지 생물자원의 효율적 보전이라는 전제 아래 생물병과 해충의 방제에 중점을 두어 농업분야에서 기본적이고 실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실용학문 으로 발전되어 왔음 ⇨ 분야: 식물미생물학 분야, 곤충학 분야 |
조경․지역시스템 공학부 |
도시 및 지역의 외부 환경을 다루는 학문으로, 생태학 및 공학, 나아가 문화 전반에 이르는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전원 지역의 새로운 구상과 현실 구현에 필요한 계획, 설계, 그리고 시공 및 관리에 필요한 기초 학문을 제공함 |
조경학전공 |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통하여, 기능적이고, 건강하며, 아름다운 환경조성을 목표로 하는 종합과학예술로서, 인간을 포함하는 환경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임. 개인의 정원으로부터 아파트, 도시, 농촌, 전 국토에 이르는 광범위한 옥외공간의 기획, 계획, 설계, 시공, 영향평가, 감리 및 관리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 연구분야: 조경계획 및 설계, 경관보전 및 관리, 미시적 환경생태분야, 기후변화 및 거시적 환경관리분야, 환경미학 등이 있음 |
지역시스템공학전공 |
미래복지사회에 필요한 전원공간을 조성하고 유지하는 공학적 요소를 담당하며, 자원과 공간의 이용성을 능률화할 수 있도록 기초공학분야를 종합 구성하여 연구함. 즉 국가발전에 필요한 핵심기술인 6T기술 중에서 정보, 생명, 문화 및 환경기술(IT, BT, CT, ET)을 전원과 인근도시지역이 공유하면서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기술문제가 전공과정에서 심도 있게 다루어짐 ⇨ 연구분야: 자연자원관리공학, 전원환경공학, 정보공학 및 시스템공학, 계획과 설계 |
바이오시스템․ 소재학부 |
공학기술과 생명공학을 융합하는 유망한 학문분야로, 전기전자기술, 나노기술, 재료공학기술, 기계기술, 정보기술 등을 융합하고 발전시켜 바이오기술 혁명의 한 축으로 발전하고 있음 |
바이오시스템 공학전공 |
기계, 전자, 전기, 컴퓨터 등 현대공학의 첨단 기술을 응용하여 농축산물의 생산, 가공, 저장, 수송, 관리 등에 필요한 기계와 시설 및 장비를 개발하고 또 이를 생산하고 이용하는 데 필요한 공학적 기술을 다루는 학문으로, 생물과 공학적 지식을 겸비한 고급 기술 인력과 연구 인력을 양성하여 미래의 생물 생산과 농축산 식품의 가공 산업을 전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함 ⇨ 세부분야: 생체역학, 바이오공정, 생물생산공학, 바이오센서, 생물환경공학, 생물정보공학, 바이오에너지 등 |
바이오소재공학전공 |
21세기 새롭게 도래하고 있는 바이오시대에 대비하기 위하여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환경 및 자연 친화적인 바이오소재(생물재료)에 관한 과학 및 기술의 이론과 응용을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함. 생명과학과 재료공학을 기반으로 천연 고분자 생물재료를 이용하여 바이오신소재 개발과 바이오나노기술을 이용하는 바이오칩의 개발에 관한 교육과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음 |
<교육계열> | |
사범대학 |
교육관련 학문의 창의적 연구와 우수교사 및 교육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교육문화발전에 기여함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격과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서의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연구력을 국제적 수준에 맞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
교육학과 |
본 학과의 교육과정은 교육적 관점의 다양한 이론적 틀과 방법론을 통하여 교육 실천 및 정책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줄 아는 지적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교육이 인류문명의 역사와 인간 사회의 발전에 기여해 온 방식과 그 가치를 음미하면서도, 교육현실의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는 탐구적 자세를 갖추게 될 것임 |
국어교육과 |
‘국어교육’ 분야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분야의 교사 및 연구자를 양성하고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의 이론을 연구하는 학과로, 이론 연구와 실제 교육을 위해, 국어학과 국문학을 비롯한 다양한 인접학문의 배경 이론을 토대로 (한)국어 활동 이론의 기반이 되는 내용들을 다룸 |
외국어 교육 계열 | |
영어교육과 |
유능한 영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교과내용 기반 지식 학습을 목표로 하여 영어학의 기초 이론 및 영미문학의 기본 기틀을 익히고, 교과교육 전문 지식 학습을 목표로 하여 영어교육 분야의 이론적 성과와 방법을 탐구하여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응용하는 가능성을 모색함 |
독어교육과 |
독일어 교사와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독일어 의사소통능력 훈련 및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과교육학 탐구와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함. 학문에 대한 열정과, 교직자와 전문인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 독일어 교육과 연구에 관심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함 |
불어교육과 |
프랑스어 교사를 양성하고 프랑스어의 교수법을 연구하는 곳으로, 살아있는 프랑스어를 습득하고 프랑스의 문화를 체득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음 |
사회교육계열 | |
사회교육과 |
학생들의 사회탐구능력과 건전한 시민의식의 함양, 성인들의 재사회화를 담당할 유능한 교육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일반사회 정교사 2급 자격증을 부여하고, 공통사회과 교육과정 이수 시 공통사회 정교사 2급 자격증 추가로 부여함 ⇨ 교육내용: 사회교육개론, 정치학 및 정치교육, 법학 및 법교육, 경제학 및 경제교육, 사회학 및 사회문화교육, 철학․윤리 및 철학․윤리교육 등 6개 영역으로 구성 |
역사교육과 |
중등교육계에서 역사교육을 담당할 유능한 역사교사를 양성하는 동시에 역사와 역사 교육 연구에 종사할 전문연구자를 배양하는 학과임 ⇨ 교육내용: 우리나라 및 동서양 역사 일반에 관한 전문강좌와 역사교육에 관한 교과 교육학 강좌 개설, 교직과목 별도 이수 |
지리교육과 |
유능한 지리교육자와 지리학자 및 사회를 이끌어갈 리더를 양성하는 데 주된 교육목적을 두고 있으며, 지리학의 기초 학문분야와 지리교과교육학이 중심을 이루고 있음 ⇨ 교육내용: 지리교육학, 자연환경학, 사회환경학, 지역연구, 지리학방법론 분야 등 |
윤리교육과 |
도덕윤리교과와 관련된 인문․사회과학의 여러 영역에 대한 학제적 접근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는 종합학문의 성격을 지님. 도덕․윤리교과 중등교원 및 관련 분야 전문 연구자 양성을 목표로 함. 우리 사회의 각 생활영역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들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방안을 탐구하는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함 |
수학교육과 |
논리적 사고와 추리력 및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는 학문으로, 중등학교의 우수한 수학교사와 영재 및 창의적인 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수학교육의 질적향상에 이바지할 수학교육학 및 수학을 연구할 연구 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교육내용: 수학(대수학/해석학/기하학/위상수학/통계/응용수학 등) 및 수학교육 전반에 관한 내용 연구/학습 및 실습 |
체육교육과 |
체육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연구와 중등학교 체육교사 양성 및 체육학자, 체육관련 전문인육성을 목적으로 함 ⇨ 교육내용: 이론 및 실기교과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체육 분야를 담당하는 선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이론지식과 실기능력을 함양함 |
과학교육계열 | |
물리교육과 |
우수교사 및 교육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교과교육학, 교육학 및 관련 학문의 창의적인 연구와 교육 문화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물리학과 수학 이론 및 실험, 과학교육, 과학철학, 과학사 등에 흥미와 능력을 갖추고, 물리학도나 물리교육학도로서 국가나 사회에 헌신하고자 하는 자세를 가지는 학생에게 적합함 ⇨ 교육내용: 물리학과 과학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중등학교에서의 과학(물리)교사에게 필요한 물리교육과 과학교육을 제공 |
화학교육과 |
화학 전반에 대한 고른 지식, 전문적인 교수 이론 및 풍부한 상식과 경험을 가진 능력 있는 화학 교사와 교육지도자 및 화학교육과 화학 관련 교수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교과과정을 실행하고 있음 ⇨ 교육내용: 화학, 수학, 물리학 등 자연과학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 후 화학교육 및 화학에 대해 전반적으로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 |
생물교육과 |
생물학과 생물교육학을 학습함으로써 기본적으로는 중등학교 과학 및 생물 교사를 양성하고, 나아가 생물학 및 생물교육학의 발전에 이바지할 우수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생물학에 대한 관심과 교육에 대한 열의가 요구됨 |
지구과학교육과 |
지구의 대기, 지질, 해양 및 천문 분야에 관한 깊고도 폭넓은 지식을 갖춘 우수한 중등 학교 지구과학 교사와 지구과학 및 지구과학교육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 ⇨ 교육내용: 자연과학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 후 지구과학 및 지구과학 교육 전반에 대하여 공부함 인간이 생활하는 인접환경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 하고자 하는 학문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개인과 가족의 복지증진을 위해 가정생활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개발하고, 이를 실생활에 응용, 적용시키는 방안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
<생명과학계열> | |
소비자학전공 |
소비자의 복지 향상과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하여 필요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소비자 및 가계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소득의 획득, 소비자자원의 합리적 배분과 관리 및 사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연구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소비생활의 효율성 및 소비자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이러한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경제적, 사회심리적 행동을 규명하여 합리적인 소비자의사결정과 자원관리 및 소비자능력의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소비자환경의 개선을 위한 제도적 방안과 교육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 하고자 함 |
가족아동학전공 |
인간의 전 생애 발달을 생태학적 관점에서 탐구하고 아동, 가족 및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조망함으로써, 건강한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임. 관련 연구와 교육을 통해 아동과 가족의 복지에 학문적으로, 실천적으로 기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음. 최근 글로벌 문화와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문화적 현상, 아동의 인권과 가족의 복지 문제를 포괄하는 것으로 학문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음 |
식품영양학과 |
식생활을 통한 인간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식생활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생산하고 이러한 지식의 현장 적용에 대해 연구하고 교육하는 응용학문임. 소정의 교과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국가고시 영양사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함 ⇨ 교육내용: 수학·화학·생물학 등의 기초과학을 바탕으로 하여 식품과 영양에 관련된 구체적이고 깊이 있는 전공과정을 학습함. 식품학, 영양학, 급식의 연구분야로 구성됨 |
의류학과 |
과학적, 심미적, 경제적인 의생활 지식을 축적하고 환산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섬유·의류 패션산업 및 관련 산업이 요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함. 또한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의류학 분야의 연구인력을 배출하고자 함. 1992학년도 입학생부터 교직과목 이수자는 중등교사자격증 취득이 가능함 ⇨ 교육내용: 피복과학, 복식미학 계열로 크게 나뉘어 피복과학 계열은 화학, IT를 기반으로 한 피복과학 영역, 과학적 접근을 기반으로 한 의복구성 영역으로 분리됨. 복식미학 계열은 사회과학, 예술적 접근의 학문 영역을 다루는 미학/디자인, 패션비즈니스 영역으로 분리되어 디자인과 역사, 경영학과 접목하는 과정을 학습함 |
<의과대학> | |
수의과대학 |
산업동물, 반려동물, 야생동물, 실험동물과 수서생물의 질병을 관리함으로써 동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공중보건학 측면에서 인류의 건강을 보전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
수의예과 |
수의학을 전공하기에 앞서 필히 이수해야 할 준비과정으로, 수의사 및 수의학자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 형성을 위한 일반교양과 수의학을 전공하기 위한 자연과학의 기초학문을 교육하여 수의학 과정이수에 요구되는 자질을 함양함 수의학과: 동물의 질병을 예방하고 진료함으로써 동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가축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나아가서는 공중보건면에서 인류의 건강과 환경을 보전함에 공헌하는 것 수의학: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의학. 동물의 질병을 예방, 진단 및 치료하는 이론과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 국제적인 의학교육수준에 맞추어 이론 강의보다는 실습 위주의 교육, 대단위 집단교육보다는 소그룹개별교육, 주입식교육보다는 스스로 학습하는 능동적 교육을 지향한다. 기초와 임상의학분야, 기타 관련분야에서 교육 및 연구를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간호대학 |
인간의 건강과 관련하여 인간․환경․간호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 실천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증진하며 질병예방과 회복 및 재활을 돕기 위한 전문직 간호사 육성을 목표로 함. 인간의 건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증진/질병예방과 회복 및 재활/간호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학자적 자질 |
의예과 |
의학을 전공하기에 앞서 필히 이수해야 할 준비과정으로, 의학자 및 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 형성을 위한 일반교양과 의학을 전공하기 위한 자연과학의 기초학문을 교육하여 의학과 과정이수에 요구되는 자질을 함양함 의학과 :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에 종사하게 될 의사를 교육시키는 곳 의과학과 : 국제적 안목과 식견을 가지고, 인류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세계 의과학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연구자를 양성 |
<자유전공> | |
자유전공학부 |
자유전공학부는 변화의 시대를 이끄는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재양성을 목표로 2009학년도에 신설되었으며, 학생 각자의 적성과 관심분야에 맞추어 설계된 교육, 폭넓고 깊이 있는 기초교육의 강화, 지국적 쟁점에 관심을 가지고 인류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리더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자유전공-인문계열/자연계열 |
변화의 시대를 이끄는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재, 더 나아가서 인류 공동체에 기여하는 실천적 인재 양성, 폭넓고 깊이 있는 기초교육을 강화하고 학생 적성에 맞추어 설계 되는 교과과정의 이수를 통하여 포괄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어, 인류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함. 자유로운 전공 선택이 가능하여, 학칙에서 제한하는 일부 전공(간호대학, 사범대학, 수의과대학, 약학대학, 의과대학 소속 전공)을 제외한 모든 전공의 선택이 가능하며, 새로운 전공을 만들어서 학위를 받을 수 있음(학생 설계전공). 기초학업능력 강화 노력 및 다양한 교과․비교과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 |
■ 계열/학과별 분류
이제 수시는 6회 지원으로 제한되어 있어서 무한으로 지원할 때 보다 경쟁률이 눈에 띄게 하락하였다.
하지만 무제한 지원한 경우에도 평균 지원횟수는 5.5회였으며 합격자들의 지원 횟수 결과를 보면 3~4회 지원한 수험생들의 성공확률이 더욱 높았다.
이는 계획적이고 전략적인 지원일 경우 합격의 확률이 더욱 상승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단, 주의해야할 점은 다른 학과에 비해 몇 몇 학과는 천장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천장효과란 3~4회는 상담을 통해 적정하게 분산하여 전략적으로 지원하게 되지만 6회로 제한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6회를 모두 채우려하면서 남은 3~2회는 학생들이 몰리는 학과가 있다. 이를 요주의학과로 분류한다.
그러므로 전략 중 하나는 아래의 학과를 가능하면 피하여 중상위 학과 위주로 고려해 보는 것이다.
1. 인문 추천학과
등급 |
계열 |
학과명 |
비고 |
최상위권 |
경영, 경제, 교육 |
경영학, 국제경영학, 경제학, 국제경영학, 농업경제학 회계학, 법학 등 |
특수대학 (경찰대, 사관학교) |
상위권 |
무역학, 정치외교학, 교육학(과목별 교육과 포함), 광고홍보학, 경찰행정학, 심리학 등 | ||
인문, 사회, 어문 |
|||
중위권 |
행정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어문계열 등 | ||
하위권 |
철학, 종교학, 보건행정, 비서학 등 |
2. 자연 추천학과
등급 |
계열 |
학과명 |
비고 |
최상위권 |
의약계 |
의학, 치의학, 한의학, 약학 등 |
포스텍 카이스트 |
상위권 |
생명 |
수의학, 생명과학, 생명화학공학, 식물생명공학 등 | |
중위권 |
공학, 간호 |
간호학, 건축학, 토목공학, 전자/전기공학, 정보통신공학, 재료공학, 컴퓨터공학, 신소재공학 등 | |
하위권 |
이학, 보건 |
식품영양, 환경학, 농업/수산학, 지구과학, 임상병리학, 물리치료학 등 |
■ 지원학과별 연계성 있는 스펙 및 봉사
학과를 정했다면 이제 학생부의 테마를 정하여 연계된 스펙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논술, 구술, 적성고사를 치르는 일반전형의 경우에 큰 의미는 없지만 입학사정관전형이나 학생부 전형의 가능여부는 고3 때 판단되므로 고1, 2 학생의 경우 가능한 한 준비해 두는 것이 유리하다.
모집단위 |
인문계열 연계성 있는 스펙 |
경영, 경제 |
경영 컨퍼런스, 세미나 참관, 행정기관 봉사, 수학 관련 활동, 통계분석 관련 봉사, 경제 관련 동아리, 경제경시, 증권경시 |
사범, 교육 |
공부방 봉사, 동료 학생 지도, 학습관련 연구동아리 |
어문 |
어학동아리, 외국인 초청행사 도우미, 외국어 학습 동아리, 공인외국어 대비 및 참여 |
사회복지,행정 |
각종 행사 봉사, 복지관 봉사, 지자체 행정업무 보조, 우체국 봉사 |
농학관련 |
농산어촌지역 봉사, 현장체험, 농경제 세미나, 농진청 세미나 및 체험 참여 |
가정관련 |
아동 관련 행사, 공부방 봉사, 지자체 여성관련 부서 행정 봉사 |
모집단위 |
자연계열 연계성 있는 스펙 |
의치, 약, 한의학 |
요양원/병원/보건소 봉사, 각종 봉사, 생명공학 캠프참여, 화학/생물 /수학 경시 지속 응시 |
간호 |
요양원/병원/보건소 봉사, 노인요양 센터 봉사, 복지관 봉사, 임상병리관련 봉사 |
공학 |
공학캠프 참여, 각종 발명대회 참여, 연구소 세미나 참여, 지역 공장 및 국립 연구소 등 봉사 |
자연과학 |
이공계 캠프 참여, 교내 연구 동아리 참여, 학습지도 봉사 |
생명 |
생명관련 캠프 참여, 생태 환경 봉사 |
사범, 교육 |
공부방 봉사, 동료 학생 지도, 학습관련 연구동아리 |
▶ 일반계 고교 출신 합격생 스펙 요약
인문계 |
자연 |
내신 : 1점 중후반 상훈 : 교내경시 동아리 활동 및 기타사항 : 학교임원 / 봉사 / 동아리 / 장학증서 / 지원학과 연계된 교외 활동 다수 / 최종 주요과목 내신 향상 / Teps 800점대 / 한국사 인증 / 테셋 등 경제인증 시험 |
내신 : 1점 중후반 상훈 : 교내경시 동아리 활동 및 기타사항 : 학교임원 / 봉사 / 동아리 / 장학증서 / 지원학과 연계된 교외 활동 다수 / 최종 주요과목 내신 향상 / 교외 수학과학 경시, 자격검증 / 대학주최 수학, 과학캠프 참여 / 교육청 영재원 |
▶ 특목 고교 출신 합격생 스펙 요약
외고/국제고 |
과학고 |
내신 : 3점 초중반 상훈 : 교내경시 / 경제경시나 증권경시 / 지리올림피아드 / 수학경시 입상 동아리 활동 및 기타사항 : 봉사 / 동아리 / 지원학과 연계된 교외 활동 다수 / Teps 900점 내외 / 제2외국어 공인성적(ZD, DELF B1, HSK 5급이상, JLPT N1등) / / AP, BP, UP, IBT, Toeic, Toefl, SAT 등 |
내신 : 3점 초중반 상훈 : 교내경시 / 교외 수학과학 경시 / 자격검증 동아리 활동 및 기타사항 : 봉사 / 동아리 / 지원학과 연계된 교외 활동 다수 / / 전국올림피아드 / 국제올림피아드 / 대학주최 수학, 과학캠프 참여 / AP, BP, UP 등 |
■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학생부에 기재된 사항 중 본인이 특별히 더욱 자랑스러운 스펙이나 내용이 보완되어야 할 사항, 누락된 사항 등을 위주로 만들되 최대한 간단하게 리포트 형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장황하거나 책자 형식으로 화려하게 만들 경우 되레 진정성의 의심을 받게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요약된 사항으로 리포트를 만들도록 한다.
1. 학과별 주요 포트폴리오 구성 내용
학 과 |
내 용 |
국어국문학과 |
저작 및 출판, 전자책 출판, 에세이 및 작품 분석 보고서 작성 등 |
수학과 |
국제대회 참여, 동아리 활동, 과학실험 보고서 작성 등 |
물리학과 |
각종 영재교육수료, 천문 관련 연수, 언론보도(선행, 발명품), 장학생 선정 등 |
화학과 |
발명기자 활동, 학생 과학기자 활동, 발명 관련 글 기고, 발명 리더 과정 수료 등 |
IT학부 |
도전 골든벨 최후 1인, 해외 역사탐방, 특허 및 실용실안 출원 등 |
건축공학부 |
국제 건축 올림피아드 참가, 영어캠프 수료, 리더쉽 개발 교육과정 수료 등 |
영화영상학과 |
국제 실험 영화제 스태프 활동, 청소년 연극축제 참가, 단편영화 촬영 등 |
광고홍보학과 |
언론보도, 책 출판, 배낭여행 보고서 작성, 교환학생 체험기, 출판기획안 작성 등 |
(동국대학교 입학사정관제 안내서)
포토폴리오를 반영하는 범위와 방법은 대학 마다 다른데 초,중,고 포트폴리오를 모두 반영하는 대학이 있는가 하면, 고등학교로 제한하여 반영하는 대학도 있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내용도 학과에 따라 차이가 있다. 주로 해당학과의 전공과 연계된 내용 위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작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2.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해 활용되는 기록물
모든 대학들이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공통적으로 보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지게 된 주된 관심사에 대한 노력, 열정이 일관되게 진행되어 왔는지, 그리고 적극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꾸준한 활동을 해왔는지의 여부이다. 특히 모집단위와 관련된 열정과 노력을 평가하는데 가장 유용하게 포트폴리오가 활용되는데, 실제로 학생부 비교과 영역의 기록과 일치성을 고려하여 증명자료로 활용되기도 한다.
학업성적이 낮거나 특별한 교과 외 활동내역이 없거나 일관성과 지속성이 없이 외형적으로 포트폴리오만 잘 만들었다고 해서 입학사정관제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는 없다. 입학사정관제를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 시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록물을 살펴보기로 하자.
종 류 |
기 록 내 용 |
체험기 |
체험기는 초, 중, 고등학교 시절에 다양한 곳에서 경험했던 내용을 그때 그때 정리하는 것이다. 박물관이나 교육행사 컨퍼런스참가 및 전시회 등에서 열리는 다양한 체험 등을 기록한다. 특히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체험기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
여행보고 및 탐방기 |
국,내외 여행을 다녔다면 그 여행에서 느낀 점이나 경험담을 기록하는 것이 다. 배낭여행이나 역사탐험 교환학생 기록 등이 해당되는데 관련 사진도 함께 정리하는 것도 좋다. |
실험보고서 |
학교수업시간에 실시했던 실험경험을 중심으로 실험보고서를 작성한다. 자신이 기록하기 편리한 형태로 정리하거나 수행평가를 위해 작성했던 실험보고서를 보완하여 작성해둔다. |
동아리 활동 기록서 |
초,중,고등학교 시절에 활동했던 동아리 활동 기록이다.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경험했던 내용이나 배웠던 점, 어떻게 활동했는지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동아리의 회장경험이 있다면 동아리를 어떻게 이끌어갔는지에 대한 리더십내용도 정리한다. |
독서기록장 |
독서기록장은 그동안 읽은 도서를 목록화 하여 기록하는 것이 좋다. 도서목록을 중심으로 도서명, 지은이, 읽은 기간 및 책의 줄거리 및 주제, 인상 깊은 내용, 감상 등을 기입한다. |
봉사활동 기록서 |
봉사활동 기록서는 주로 활동한 봉사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한다. 봉사활동은 시간의 양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진로계획이나, 전공과 관련된 봉사활동이 더 중요하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일관성 있는 봉사활동 위주로 작성한다.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따르면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자료는 학생부, 교사 추천서, 포트폴리오, 면접으로 나누어지며 이 중 포트폴리오의 세부평가 내용은 학교생활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의 증빙자료, 학생부에 기재되지 않은 내용의 소명자료라고 설명하고 있다. 입학사정관제를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서류에 대한 중요성은 커지며 서류를 잘 준비하기 위해서는 서류에 대한 평가기준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3. 대학 진학을 위한 고교 포트폴리오 준비법
1학년 탐색과 선택하기 |
나 자신을 파악하라.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찾는다. 나의 진로방향과 연계해본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를 이해하고 진로방향을 좀 더 구체화해본다. 탐색과정 중 자신이 활동한 관련 자료를 잘 모아둔다. |
2학년 집중하기 |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 향후 내가 정한 진로방향이 결정되었다면, 그것에 집중한다. 진로방향과 일치되는 관련학과를 찾고 현재 하고 있는 활동이 지원학과와의 일관성 여부를 파악한다. 내가 선택한 진로와 학과분야와 관련된 활동을 찾아서 목록화하고 도전한다. 포트폴리오를 위해 활동과정에 대한 자료를 기록하고 관련 자료를 꼼꼼히 모아둔다. |
3학년 정리 요약하기 |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전공이 개설된 목표 대학을 결정한다. 그동안 해온 활동들을 한눈에 들어 올수 있도록 2~3개의 Type으로 요약한다. 목표대학 혹은 지원 대학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본다. |
4. 포트폴리오 샘플
출처 - 파파안달부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