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I엔진의 카본퇴적물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물리적인 세척외에는 아직 뚜렷한 해결방안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 GDI엔진의 시장 규모는 계속 커지게 됩니다.
GDI엔진의 시장이 커질수 밖에 없는건 여러가지 규제(연비,배출가스)에 기인합니다.
각국의 규제를 맞추지 못하면 차량 판매 자체가 되지 않기 때문이겠죠~
MPI는 흡기관에서 연료를 분사하는 구조라 흡기관의 청소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연료첨가제를 사용하면 더욱 세척효과가 커지게 됩니다.
GDI는 연비와 배출가스 규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젝터를 연소실로 집어 넣으므로서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문제발생의 원인을 보면 아래그림과 같습니다.
연료가 연소실내로 분사하여 베이퍼라이징 되면서 점화플러그로 점화하는 방식입니다.
분사된 연료중 일부가 베이퍼라이징 되지 못하여 실린더 벽면의 엔진오일과 혼합되고 혼합된 연료+엔진오일의
일부가 떨어져 나와 함께 연소되고 산화되어 연소실내에 퇴적물을 쌓이게 합니다.
흡기관쪽은 인젝터로 분사하는 연료가 청소해 주지 못해 쌓이고, 연소실 내부는 연료+엔진오일이 함께 뒤섞여
연소하지 못한것들이 피스톤링과 연소실내에 쌓이게 됩니다.
흡기관은 마치 디젤과 유사하게 쌓이게 됩니다.
어느 자동차 회사나 이러한 문제는 공통된 사항입니다.
자동차 회사에서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연소실 형상, 흡배기관 및 밸브들의 형상을 최적하하여
쌓이는게 최소화할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GM은 서비스 지침에 카본퇴적물로 Misfire가 발생할수도 있다고 명기하고 있고,
포드는 일반오너가 이 문제로 법정 소송을 제기하여 NHTSA에서 조사중이라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