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온>
지·수·화·풍 사대가 불교에서 세계를 구성하는 기본요소라고 규정한 것이라면, 오온五蘊은
인간이라는 한 개체를 구성하는 5 가지 요소라고 규정짓는 것이라고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온蘊은 ‘쌓다’, ‘모여서 이루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반야심경에서 여러 차례 반복되어
나오는 용어인 색·수·상·행·식의 다섯 가지가 오온 입니다.
첫째, 색온色蘊은 인간을 구성하는 요소 중 물질인 육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둘째, 수온受蘊은 바깥의 경계에 대한 느낌을 몸과 마음으로 인식 시키도록 만들기 위한
‘받아들임’의 작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덥다, 춥다, 좋다, 나쁘다 등의 감각과 감정이 모두 이
수受의 작용이 있기에 가능합니다. 이 수의 기능에 부분적으로 장애가 생기면 의학적으로는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셋째, 상온想蘊은 수의 기능을 통해 느끼는 것을 바탕으로 ‘어떤 것이다’라는 판단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판단의 옳고 그름은 상온 자체의 책임은 아닙니다.
넷째, 행온行蘊은 수·상을 거쳐 온 판단을 식識에서 최종 정리를 하고 판별을 하게끔 ‘유지’
‘전달’하는 작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실 상의 집착은 이 단계에서 형성되기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섯째, 식온識蘊은 수·상·행을 거쳐 최종 인식단계까지 도달한 바깥 경계에 대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결론짓는 최종 단계의 의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의 식 역시 옳고 그름을
정확히 판단해야 하는 기능과는 무관합니다.
여러분도 마음을 차분히 하고, 외부의 어떤 느낌이 색·수·상· 행·식을 거치는 과정을 관찰해
보시면 생각보다 쉽게 오온을 구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오온이 수행에 얼마나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가는 반야심경의 시작이, 관자재보살이
오온이 공함을 관찰함으로써 일체의 고난에서 벗어난다〔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라는
것만으로도 따로 강조할 필요가 없음을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