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 |
대 상 |
강 좌 명 |
정원 |
횟수 |
도서관 |
요일(시간) |
재료비 |
1 |
일반 |
다문화 참사랑교실 |
20 |
14 |
중앙 |
목 10:00~13:00 |
- |
2 |
동화구연지도사 |
20 |
14 |
양산 |
금 09:30~12:30 |
30,000 | |
3 |
독서지도사 |
20 |
14 |
중앙 |
수 09:30~12:30 |
30,000 | |
4 |
세계사역사논술지도사 |
20 |
14 |
양산 |
화 09:30~12:30 |
30,000 | |
5 |
문인화?수묵화교실 |
20 |
14 |
청학 |
목 13:00~16:00 |
개인준비 | |
6 |
수채화교실 |
20 |
14 |
햇살마루 |
화 10:00~13:00 |
개인준비 | |
7 |
북아트교실(지도자과정) |
20 |
14 |
중앙 |
월 10:00~13:00 |
100,000 | |
8 |
초등 1~3학년 |
저학년 미술교실 |
20 |
14 |
중앙 |
토 16:00~18:00 |
15,000 |
9 |
어린이 중국어교실 |
20 |
14 |
중앙 |
토 15:00~17:00 |
10,000 | |
10 |
초등 4~6학년 |
생생영어 |
20 |
14 |
햇살마루 |
토 14:00~16:00 |
10,000 |
11 |
사고력독서논술 |
20 |
14 |
중앙 |
수 16:00~18:00 |
15,000 | |
12 |
초등 3~6학년 |
보드게임스쿨(3?4학년) |
10 |
14 |
햇살마루 |
토 16:00~17:00 |
별도안내 |
보드게임스쿨(5?6학년) |
10 |
14 |
토 17:00~18:00 |
별도안내 | |||
13 |
초등 4~6학년 |
과학실험교실 |
20 |
14 |
중앙 |
금 16:00~18:00 |
80,000 |
14 |
유치부 |
7세 영어동화교실 |
20 |
14 |
중앙 |
토 14:00~16:00 |
- |
운영기간 : 2010. 9. 18 ~ 12. 31(각 강좌별 14회 운영)
※ 인터넷 접수 9. 13 ~ 14(2일), 방문접수 9. 15 ~ 16(2일)
접수방법 : 인터넷 접수(모집정원의 70%) 및 방문 접수(선착순 마감)
※ 인터넷 접수 → 홈페이지(www.osanlibrary.go.kr)
※ 방문 접수 → 오산시중앙도서관 3층 사무실(09:00~18:00)
수 강 료 : 무료(강좌에 따라 교재비 및 재료비는 수강생 부담)
문 의 : 오산시중앙도서관 문화강좌 담당자(370-6174)
※ 본 일정표는 도서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모집정원 미달시 강좌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오산시중앙도서관장
2010 하반기 과학 실험 논술 강의계획서
과학실험논술 강사 이 병 규
실험 |
주 |
제 목 |
학 습 목 표 |
활 동 개 요 |
1 상자 |
1 |
식물을 분류하자 |
4학년 2학기 교과서 1단원 “식물의 세계”와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1일 2시간 수업중 1시간 실험하고, 남은 1시간은 실험 보고서와 실험논술 쓰고, 집에 가서‘본 수업 논술’ 카페에 글 올리면 논문집 3호 4호로 역어 나갑니다.
매 실험 상자 7주와 14 째에는 흥미와 호기심 위주의 이벤트실험을 하고 배운 실험과 논문 발표회를 갖습니다.
*입학사정 대비 실험 보고서 작성 *탐구활동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자료
<학생 준비물> 가위, 자(20Cm), 필기도구. |
2 |
내가 좋아하는 잎은? | |||
3
|
차례대로 쌓여요
| |||
2 상자 |
4 |
공룡뼈를 맞춰줘 |
4학년 2학기 교과서 2단원 “지층과 화석”과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
5 |
내 촟불이 켜지면 빙글빙글 | |||
6 |
열을 뺏기지 않을 거야 | |||
|
7 |
이벤트 수업 |
흥미유발 위주 수업 진행 논문 발표회 (논문집 3호) | |
3 상자 |
8 |
뜨거우면 빙글빙글 |
4학년 2학기 교과서 2단원 “열 전달과우리 생활”과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
9 |
현무암. 화강암 출생의 비밀 | |||
10 |
얼마나 흔들릴까? | |||
4 상자 |
11 |
화산의 비밀 |
4학년 2학기 교과서 2단원 “열 전달과우리 생활”과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
12 |
뿌리 없이 못살아 | |||
13 |
내가 따뜻하게 해 줄께 | |||
|
14 |
이벤트 수업 |
흥미유발 위주 수업 진행 논문 발표회 (논문집 4호) |
5학년
실험 |
주 |
제 목 |
학 습 목 표 |
활 동 개 요 |
1 상자
|
1 |
난 습한 곳이 좋아! |
5학년 2학기 교과서 2단원 학습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1일 2시간 수업 중 1시간 실험하고, 남은 1시간은 실험 보고서와 실험논술 쓰고, 집에 가서‘본 수업 논술’ 카페에 글 올리면 논문집 3호 4호로 역어 나갑니다.
매 실험 상자 7주와 14주 째에는 흥미와 호기심 위주의 이벤트실험을 하고 배운 실험과 논문 발표회를 갖습니다.
*입학사정 대비 실험 보고서 작성 *탐구활동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자료
<학생 준비물> 가위, 자(20Cm), 필기도구. |
2 |
붉은 쌀? 푸른 쌀? | |||
3 |
한 가지 색이 아니야! | |||
2 상자
|
4 |
냄새로 변한다고? |
5학년 2학기 교과서 3.4단원 학습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
5 |
나는 맛있는 00야! | |||
6 |
진할 수록 빨라! | |||
7 |
이벤트 수업 |
흥미유발 위주 수업 진행 논문 발표회 (논문집 3호) | ||
3 상자
|
8 |
산과 만나면 녹아! |
5학년 2학기 교과서 5.6단원 학습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
9 |
교통안전 지킴이000 | |||
10 |
같이 또는 따로 움직여! | |||
4 상자 |
11 |
지구와 목성의 가족은 |
5학년 2학기 교과서 7.8단원 학습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
12 |
돌고 찧는 물레방아 | |||
13 |
통통 튀는 용수철 공 | |||
|
14 |
이벤트 수업 |
흥미유발 위주 수업 진행 논문 발표회 (논문집 4호) |
|
6학년
실험 |
주 |
제 목 |
학 습 목 표 |
활 동 개 요 |
1 상자 |
1 |
시원하고 맑은 내 이름은? |
6학년 2학기 교과서 1.2단원 학습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1일 2시간 수업 중 1시간 실험하고, 남은 1시간은 실험 보고서와 실험논술 쓰고, 집에 가서‘본 수업 논술’ 카페에 글 올리면 논문집 3호 4호로 역어 나갑니다.
매 실험 상자 7주와 14주 째에는 흥미와 호기심 위주의 이벤트실험을 하고 배운 실험과 논문 발표회를 갖습니다.
*입학사정 대비 실험 보고서 작성 *탐구활동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자료
<학생 준비물> 가위, 자(20Cm), 필기도구. |
2 |
오르락 내리락 | |||
3 |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 |||
2 상자 |
4 |
햇빛이 오는 각도를 알려줘! |
5학년 2학기 교과서 3.4단원 학습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
5 |
해야~ 지금 몇시니? | |||
6 |
무지개를 내 손에 | |||
7 |
이벤트 수업 |
흥미유발 위주 수업 진행 논문 발표회 (논문집 3호) | ||
3 상자 |
8 |
앗, 뜨거워~ 내 이름은? |
5학년 2학기 교과서 5.6단원 학습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
9 |
무거운 것도 번쩍 번쩍! | |||
10 |
내가 가고 싶은 곳으로 날려줄께! | |||
4 상자 |
11 |
변덕쟁이 용액 |
5학년 2학기 교과서 6단원 학습 관련 실험을 하고 매시간 보고서와 과학논술을 통해 이론을 정리하고 각 단원별 학교 내신을 위해 문제풀이 합니다. | |
12 |
헝자로 염색을 | |||
13 |
손들어 꼼짝마! | |||
|
14 |
이벤트수업 |
흥미유발 위주 수업 진행 논문 발표회 (논문집 4호) |
|
수업 안내 및 교재비
상반기 학생들 열심히 수업에 참여해 준 결과 100% 전원이 수료증을 받았습니다. 성원에 감사 드리며 앞으로 더욱 열심히 흥미롭고 창의적인 수업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업 순서는 출판사 프로그램이며, 이벤트 실험과 논술 수업은 본 연구실에서 자체 개발한 수업 방식이므로, 출판사 사정에 따라 교재 프로그램이 변동되거나 학교별 중간. 기말고사 진도에 따라 수업 순서도 변동 될 수 있습니다.
현 4.5.6학년 강의 계획서는 학교별 내신과 입학 사정관. 논술 대비를 위한 초등 4.5.6학년 과정을 정리한 것이며 모두 주 1회 2시간씩 14주 수업입니다, 수업 진행은 4.5.6 학년을 모둠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매시간 실험 보고서와 논술을 통해 하루 2시간 수업을 합니다.
학년별 실험 교재비는 14주 예스과학 4상자(1상자 11,000원) 44.000원이며, 논술원고료(각 상자별 실험 보고서와 논술 서브노트. 논문집 3.4호) 36,000입니다.
총교재비는 14주간 모두 80,000원입니다.
출판사 계약상 교재 반품이 불가합니다.14주간 수강 가능학생만 등록 부탁드리며, 등록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신 분은 9월 16일까지 교재비 계좌이체 부탁드립니다.
농협 351-0155-4026-13
예금주 이병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