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학습치료사2급 교육과정 안내
민간자격등록번호(2012-1317 보건복지부)
임상학습치료사란 임상학습치료사는 진단 및 치료계획 능력과 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적인 중재개입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대학병원과 개인 병원 및 치료센터, 연구소, 특수교육기관 등 다양한 임상장면. 각종교육기관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며, 치료센터 오픈 및 학습관련 전문가들의 수퍼바이져로 활동합니다.
사)한국학습치료협회에서는 전문적인 임상학습치료사 양성 및 보급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참여 바랍니다.
▶ 지원자격: 심리, 상담, 교육, 아동, 정신과 및 치료관련 전공 석사과정중 이상자.
(관련전공 학부의 경우 관련경력 2년 증빙가능자).
▶ 자격과정:임상기초공동교육(초.중.고급)후 필기시험->2급자격->6개월 임상기초교육 및 인턴수련 ->1급자격증발급
▶ 사전등록기간: 17년 12월 25일
▶일시ㅣ장소 : 초.중.고급과정 교육: 2018. 1월 04~07일
AM10~18시 l 서강대(변동시 사전재공지)
▶교육내용 및 시간일정:
과정 | 날짜/시간 | 교육내용 |
초급과정 | | 1) 학습문제 진단과 치료계획과 중재개입을 위한 체계적 절차의 임상적 개념 - 학습장애.학습부진 및 일반아동의 진단과 치료계획 2) 학습문제 진단을 위한 full battery 도구이해 - 통합인지검사-신경심리검사, 발달심리성격검사 실시방법 및 해석 - 학습문제 진단 및 치료계획 실제 3) 소집단별 인지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 컨설팅 사례 실습 - 각 진단검사 별 개인특성.성격.발달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설계 실습 4) full battery 종합적인 학습문제 진단 및 해석 실습 ;개별 학습자&교사&부모에게 요구되는 뇌기반에 따른 최적의 환경 이해 설계 5) 신경심리에 기초한 진로적성, 성격특성. 학습특성의 개인차 이해 -뇌기능의 발달 및 부진 영역의 진로. 성격.학습 기능 메커니즘이해와 개별 맞춤식 진로설계와 학습전략 설계 워크샵 6) 학습과 환경 이해와 전략 - 부모뇌 - 자녀뇌 발달 차로인한 대인갈등 이해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전략 학습자 특성에 맞춘 효과적인 환경제공전략/학습 및 생활지도전략 - 교사뇌 - 학습자뇌 발달차로 인한 |
중급과정 | | 1) 개인차에 따른 성격. 인지 특성별 학습전문 시간관리 전략 2) 행동주의적 접근의 학습습관 및 태도: 행동수정 실재 및 설계실습 3) 학습과 뇌기질적 장애(Abnomal Lebel아동 학습치료 접근) - 학습장애아(LD)학습치료(읽기.쓰기.산술..) 이론 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 - ADHD, ADD학습치료 이론 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 - Asperger's syndrome(아스퍼거)학습치료 이론 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 - Borderline MR 학습치료 이론 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 4)학습과 심리 - 정서장애(불안.우울.성격장애범주) 아동의 학습문제 이해 및 실제 - 아동.청소년 정신병리와 학습설계와 중재개입 - 양육자 정신병리와 자녀양육 및 학습 중재개입 5)시험불안 프로그램 이론과 실습 6) 학습과 인지 - 뇌의 편중된 발달과 사고력 진단: 사고력의 종류와 담당하는 뇌기능이해 - 사고력훈련 프로그램실습(nomal &abnomal-Borderline,Asperger's syndrome Group) |
고급과정 | | *윤리교육(30분) 1) 학습문제 진단 및 치료계획 종합 실습 워크샵 2) 학습치료사 유형에 기초한 Burnout및 자기돌보기 3)학습과 방법론 유형별 및 진단 별 학습방법론 적용 실제/실습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