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학습치료사2급 교육과정 안내 
                                      민간자격등록번호(2012-1317 보건복지부)
 
임상학습치료사란  임상학습치료사는 진단 및 치료계획 능력과 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적인 중재개입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대학병원과 개인 병원 및 치료센터, 연구소, 특수교육기관 등 다양한 임상장면. 각종교육기관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며, 치료센터 오픈 및 학습관련 전문가들의 수퍼바이져로 활동합니다.
      사)한국학습치료협회에서는 전문적인 임상학습치료사 양성 및 보급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참여 바랍니다.
   ▶ 지원자격: 심리, 상담, 교육, 아동, 정신과 및 치료관련 전공 석사과정중 이상자.
                         (관련전공 학부의 경우 관련경력 2년 증빙가능자).
   ▶ 자격과정:임상기초공동교육(초.중.고급)후 필기시험->2급자격->6개월 임상기초교육 및  인턴수련 ->1급자격증발급
    ▶ 사전등록기간: 17년 12월 25일 
   ▶일시ㅣ장소 : 초.중.고급과정 교육: 2018. 1월 04~07일
                       AM10~18시 l  서강대(변동시 사전재공지)
   ▶교육내용 및 시간일정:    
과정  | 날짜/시간  | 교육내용  | 
초급과정  |   |   1) 학습문제 진단과 치료계획과 중재개입을 위한 체계적 절차의  임상적 개념           - 학습장애.학습부진 및 일반아동의 진단과  치료계획          2) 학습문제 진단을 위한 full battery   도구이해          - 통합인지검사-신경심리검사, 발달심리성격검사 실시방법 및  해석          - 학습문제 진단 및 치료계획 실제        3) 소집단별 인지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 컨설팅 사례  실습          - 각 진단검사 별 개인특성.성격.발달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설계 실습         4) full battery 종합적인 학습문제 진단 및 해석 실습          ;개별 학습자&교사&부모에게 요구되는 뇌기반에  따른 최적의 환경 이해 설계        5) 신경심리에 기초한 진로적성, 성격특성. 학습특성의 개인차  이해           -뇌기능의 발달 및 부진 영역의 진로. 성격.학습 기능  메커니즘이해와            개별 맞춤식 진로설계와 학습전략 설계 워크샵       6) 학습과 환경 이해와 전략    - 부모뇌         - 자녀뇌 발달 차로인한 대인갈등 이해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전략           학습자 특성에 맞춘 효과적인 환경제공전략/학습 및  생활지도전략         - 교사뇌         - 학습자뇌 발달차로 인한         | 
중급과정  |   |   1) 개인차에 따른 성격. 인지 특성별 학습전문 시간관리  전략        2) 행동주의적 접근의 학습습관 및 태도: 행동수정 실재 및  설계실습        3) 학습과 뇌기질적 장애(Abnomal Lebel아동 학습치료  접근)          - 학습장애아(LD)학습치료(읽기.쓰기.산술..) 이론 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          - ADHD, ADD학습치료 이론 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          - Asperger's syndrome(아스퍼거)학습치료  이론 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          - Borderline MR 학습치료 이론 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        4)학습과 심리          - 정서장애(불안.우울.성격장애범주) 아동의 학습문제 이해  및 실제          - 아동.청소년 정신병리와 학습설계와 중재개입          - 양육자 정신병리와 자녀양육 및 학습 중재개입        5)시험불안 프로그램 이론과 실습         6) 학습과 인지           - 뇌의 편중된 발달과 사고력 진단: 사고력의 종류와  담당하는 뇌기능이해          - 사고력훈련 프로그램실습(nomal  &abnomal-Borderline,Asperger's syndrome            Group)        | 
고급과정  |   |         *윤리교육(30분)        1) 학습문제 진단 및 치료계획 종합 실습 워크샵        2) 학습치료사 유형에 기초한 Burnout및 자기돌보기           3)학습과 방법론         유형별 및 진단 별 학습방법론 적용 실제/실습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