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8~9일 이틀간의 오보에 부문 2차 예선이 끝났습니다. 매우 이변이 있었던 2차 예선에서는 빈 필 수석 세바스찬 브라이트와
rco 신입 단원인 알렉산더 크림머가 탈락했습니다. Breit는 선택한 곡 P. Haas, Suite für Oboe und Klavier와 V. Dinescu, Cime lointaine에서 큰 그림의 음악을 보여주었지만, 빈 오보에의 표현 한계를 드러내었고 그래서 J. S. Bach, Sonate g-Moll 에서
확연한 차이점을 보여주었어야 했는데 소극적인 표현으로 일관해 충분한 준비를 하지 않고 참가한 것 같아 보였습니다.
우려했던 것들이 그대로 현실이 되었습니다. 콩쿠르는 실력보다는 얼마나 성실하게 준비했냐가 중요하다는 것이 여실히
증명되는 것 같습니다. Alexander Krimer의 경우 쥬네브 콩쿠르 때보다는 준비를 철저하게 한 것 같아 보였는데 탈락하여
다른 2차 예선을 통과한 참가자와의 차이점에서 의문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이연재는 어린 나이에 2차 예선에
올라 A. Pasculli, Gran concerto per oboe sopra motivi dell'opera I Vespri Siciliani di Verdi를 선택했는데 콩쿠르에서 이 곡의
선택은 완벽하게 하지 않으면 단 한 차례의 실수가 매우 크게 들어나는 위험 요소가 있어 곡의 선택에서 문제점을 보인 것
같아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München franciscopaik
Semi-finals September 10 16:00
Venue Prinzregententheater Prinzregentenplatz 12
Semifinale mit dem Münchener Kammerorchester- (ohne Dirigenten)
7. Wolfgang Amadeus Mozart, Oboenkonzert C-Dur, KV 314 (Bärenreiter)
8. Cathy Milliken, Auftragskomposition des ARDWettbewerbs 2024 (UA)* Die Noten werden mit der Zulassung
zum Wettbewerb zugesandt. Das Auftragswerk darf vor dem Wettbewerb nicht öffentlich aufgeführt werden.
*Die Auftragskompositionen werden finanziert durch die Ernst von Siemens Musikstiftung.
Omer-Itzhak Posti, Israel
Ángel Luis Sánchez Moreno, Spain
João Miguel Moreira da Silva, Portugal
Leonid Surkov, Russia
Marlene Gomes, Portugal
Ilyes Boufadden Adloff, France
Semi-finals September 9 16:00
Venue Hochschule für Musik und Theater München, Großer Konzertsaal Arcisstr. 12
Semifinale
7. Eines der folgenden Bläserquintette:
Paul Taffanel, g-Moll
Gustav Holst, As-Dur, op. 14
8. Eines der folgenden Werke: Sally Beamish, Naming of Birds Thea Musgrave, Wind Quintet
Nevsky Wind Quintet, Russia
Alinde Quintet, Czech Republic
V.Töne Holzbläserquintett, Austra
SenArts Wind Quintet, Spain
Pacific Quintet, Germany/Honduras/Japan/Spain/Russia
Quintet Itsuki, Jap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