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WC에 왜? 고급휘발유? 를 사용해야만 하는가 ?
어떤 장점이 있고 성분인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장비에 왜 사용해야 하는지는 이전 자료에 상세하게 설명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선진국들의 고급휘발유 사용 비율 및 자동차의 왕국, 미국에서 판매되는 고급휘발유와 국내에서 판매되는 고급휘발유의 옥탄가 단위 차이에 대해서 설명 하겠습니다.
미국 주유소의 주유기에 표시된 휘발유 및 디젤 연료의 종류
오른쪽 세가지가 옥탄가 87 , 89 , 93 가솔린
![](https://t1.daumcdn.net/cfile/cafe/2555EA4558FD745C15)
미국은 전체 휘발유 시장에서 고급휘발유가 8%, 이웃나라 일본은 14% 정도의 큰 시장을 이루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에 방대한 미국의 고급휘발유 시장이나 일본 시장의 10% 이하에도 못미치는 수준이라 고급휘발유를 판매하는 주유소를 쉽게 찾기가 힘들죠..
그나마 서울 부산 과 같은 대도시에서는 찾기가 쉽지만, 지역에 따라 취급점이 소수에 불과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고급휘발유를 구입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 지방의 소도시나 작은 동네의 경우 고급휘발유를 판매하는 주유소는 만나기가 힘든게 우라나라의 현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고급 고출력 자동차 나 슈퍼바이크 그리고 슈퍼챠져가 장착된 PWC( 제트스키 & 수상오토바이)에 일반휘발유를 사용을 하는 상황이 되어 있는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옥탄가의 기준은 표기의 단위가 미국 과 다릅니다.
(아래 사진자료는 SK에너지에서 가져옴)
![](https://t1.daumcdn.net/cfile/cafe/2130354D58FD7D9529)
한국의 경우 어느 주유소에서도 옥탄가의 수치가 표기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각 정유사의 기준은 법적으로 정해진 아래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지는 모르지만, 간간히 불량주유소나 품질이 낮은 저등급 휘발유를 판매하는 주유소가 뉴스에 나오기도 하죠..
![](https://t1.daumcdn.net/cfile/cafe/260EE64D58FD7D772C)
위의 표와 같이 한국의 어느 주유소라도 위의 기준에 적합한 휘발유를 판매하고 있다는 신뢰를 가질수 있는지요?
아래의 사진은 코리아서커스가 GS정유사에 요청하여 받은 자료입니다.
좀 오래전 자료이기는 하지만.. 쉽게 받을수 있는 자료는 아니지요 ..^^
![](https://t1.daumcdn.net/cfile/cafe/240ABE4858FD802525)
![](https://t1.daumcdn.net/cfile/cafe/222F2C4858FD802617)
지금 부터의 내용은 코리아서커스가 PWC( 제트스키 & 수상오토바이) 에 대해서 고급휘발유에 대한 기준치를 보다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3가지 PWC( 제트스키 & 수상오토바이) 는 어디 까지나 고급휘발유 사용의 기준으로 합니다
이 기종과 동급 사양의 엔진이 장착된 다른기종과 표기된 최고마력이 다르지만 슈퍼챠져가 장착된 기종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슈퍼챠져가 장착 되어 있더라도 2017년 SEA-DOO 230 마력 엔진탑재 기종과 야마하 210 마력 기종은 고급휘발유 지정 사용에 해당 되지 않습니다
YAMAHA GP1800
![](https://t1.daumcdn.net/cfile/cafe/242F2D4B58FD81B12D)
KAWASAKI ULTRA 310
![](https://t1.daumcdn.net/cfile/cafe/2273FD4B58FD81B233)
SEA-DOO RXT-X 300
![](https://t1.daumcdn.net/cfile/cafe/275A474B58FD81B32D)
아래 사진은 SEA-DOO RXT-X 300 에 연료주입구에 붙여져 있는 스티커 입니다.
사용연료에 대한 사항 (경고)
슈퍼챠져(과급기) 장착 엔진에 권장되는 사항 으로 프리미엄 무연휘발유 91 옥탄 이상,
최소 요구사항 으로 무연 휘발유 87 옥탄이상의 연료를 사용을 경고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용연료는 미국 기준의 91이상 옥탄 최저 옥탄가 87 입니다.
미국 기준 옥탄가 91은 한국 기준으로 표기하면 96~97옥탄이 되어야 합니다. 이건 당연히 고급휘발유 사양입니다.
미국 기준 최저 사용 옥탄가 87은 한국 기준으로 92~93이 되어야 합니다.
한국의 일반휘발유는 판매점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있으므로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도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477B25058FD838434)
아래 사진은 야마하 슈퍼챠져가 장착된 PWC( 제트스키 & 수상오토바이) 연료주입구에 붙여져 있는 스티커 입니다.
야마하의 경우에는 한국에서 사용하는 RON 표기를 함게 표기 하고 있습니다.
여기 표기된 미국 기준 옥탄가 91을 한국 기준으로 표기하면 96~97옥탄이 되어야 합니다만,
한국에서 사용하는 RON 기준치 95 이상 옥탄 연료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2314A5058FD838425)
가와사키의 PWC( 제트스키 & 수상오토바이) 300X 경우입니다. 90옥탄 이상 연료를 사용하라고 경고 하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한국에서 사용하는 RON 기준치 95 이상 옥탄 연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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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사진은 파워밸브가 장착된 2사이클 엔진의 스노우모빌 연료캡 입니다.
한눈에 쉽게 확인 가능하도록 미국 기준 옥탄 95 와 아래사진에는 92 라고 적혀져 있습니다.
이 옥탄 95 기종에 사용하는 옥탄가는 한국 RON 기준으로는 옥탄100 이 되어야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137ED5058FD838624)
![](https://t1.daumcdn.net/cfile/cafe/26419C5058FD838716)
이와 같이사용연료는 엔진의 운전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제작사는 사용 연료에 기준으로 엔진을 설게 제작하여 여러 장비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지정사용을 경고하는 연료를 사용자나 판매자가 임의로 해석 하여서는 안됩니다.
사용연료의 지시를 무시하고 일반휘발유를 사용하다가 일어나는 엔진의 트러블과 장비의 손상에 대해서 제조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슈퍼챠져와 같이 과급장치가 장착된 장비에 일반휘발유를 사용하는 일부 사용자와 일반휘발유를 사용해도 문제 없다는 표현을 하는 판매자들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중히 여쭤 봅니다..정말 일반휘발유를 사용해도 괜찮은 것 인가요?
사용설명서 한번만 읽어보시면 누구나 알수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사용하는 슈퍼챠져와 같이 과급장치가 장착된 PWC( 제트스키 & 수상오토바이)에 어떤 연료를 사용을 하여야만 하는지 분명히 명시 되어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연료 주입구에 적혀져 있는 내용보다 더욱 상세하고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글쓴이 : 코리아서커스 강경훈
![](https://t1.daumcdn.net/cfile/cafe/26712D4C58FD941C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