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시설 초록빛 실습기관
안녕하세요...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한 실습기관으로 저희 초록빛을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사회복지시설 초록빛 실습기관에서 도움을 주실 분을 소개합니다.
비영리법인시설 주식회사 초록빛
원장 슈퍼바이져 김기은 (사회복지사, 복지행정학 석사)
부원장 김기숙 (사회복지사, 경희대 신방과졸)
사무장 임정은 (사회복지사)
위 선생님들과 사회복지사가 되기위한 실무및 실습이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조직의 슈퍼바이저의 조건 및 역할
사회복지 조직에서 슈퍼바이저의 역할과 슈퍼바이저의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복지행정론에서 말하는 슈퍼비전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슈퍼비전이 아니라 사회복지조직의 슈퍼바이저의 조건과 역할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상담자나 코치의 일은 힘들기도 하지만
매우 어렵고도 중요한 일입니다.
이런 사람들도 때로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수퍼바이저가 필요한 것이지요.
상담자나 코치도 반드시 멘토가 있어 누구에겐가 자문을 받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왕에게도 멘토가 없으면 독선 정치가 되고 맙니다.
예전에 왕들은 어떤 멘토를 만나는가에 따라
나라를 어떻게 다스리는가가 결정되는 것을 수없이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슈퍼바이저의 개념]
어떤 상급자와 하급자의 관계에서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지시와 기술을 잘 활용하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을 슈퍼비전이라고 하며, 하위직원이 자신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그들의 지식과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위직원이 도움을 주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을 슈퍼바이저라고 합니다.
클라이언트를 위해 효율적인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합니다. 교육자의 기능, 업무를 지도하고 지시하는 행정적 감독자의 기능, 업무촉진을 위해 장애요소나 방해요소를 제거하고 용기를 주며 지지하는 업무촉진자 또는 정서적 지지자의 기능 등을 합니다.
[슈퍼바이저의 조건]
- 지식구비 : 슈퍼바이저는 전문직에 대한 지식과 기관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 실천기술과 경험 구비 : 슈퍼바이저는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 개방적 접근의 허용 : 슈퍼바이저는 응급 및 필요 시 하급자가 쉽게 접근하여 질문하고 어떤 지도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합니다.
- 헌신적인 사명감 : 슈퍼바이저는 기관, 하급자, 자신과의 역동적 관계에 대하여 진실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솔직한 태도 : 슈퍼바이저는 하급자가 제기한 질문이나 문제 해결에 대한 해답을 모르거나 제시할 수 없을 때는 자신의 입장을 솔직히 밝히고, 실수가 있을 때도 그것을 솔직히 인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감사와 칭찬의 태도 : 사람은 인정받고 칭찬받기를 갈망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감사와 칭찬의 태도를 가지고 하급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전문직업적 발전을 도모하여야 할 것입니다.
[슈퍼비전의 기능]
- 교수의 기능
다른 사람을 가르쳐 주는 것으로 주요기능입니다. 교수기능의 목적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전문 직업적 태도를 확립하고 지식과 기술과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사회복지철학과 역사 및 기관의 정책, 사회복지적 기술과 지식, 자기인식, 기관 내의 가용자원서비스의 우선 순위와 시간관리가 포함됩니다.
- 행정의 기능
행정적으로 하급자에게 지시하고 그들을 지도하며, 업무의 질과 양에 있어서 통일성과 효율성을 기하기 위하여 봉급, 승진, 사례의 할당, 위원회 약속 등을 포함하는 행정적인 일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의사소통 체계 연결, 직무수행의 책임성, 프로그램 평가, 사례배당 및 업무분담, 정서적인 지지, 각 직원의 경험을 이용합니다.
- 업무 촉진의 기능
슈퍼바이저는 하급자들이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업무에 있어서 맡겨진 일을 스스로 노력하여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장애요소나 방해요소를 제거해 주고, 용기를 주고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슈퍼바이저의 역할]
- 관리자로서의 슈퍼바이저
계획, 예산, 조직, 인력자원 개발과 프로그램 평가 등의 지식과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 조정자로서 슈퍼바이저
인간 서비스조직에서 발견되는 서비스 기술을 조화롭게 활용하여야 합니다. 슈퍼바이저는 피감독자와 클라이언트, 다른 서비스 제공자를 연계하여 조직의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 조력자로서의 슈퍼바이저
기관과 그들의 소명, 목표, 목적이 일치하도록 통합하면서 하위조직의 직업 만족, 생산성, 그리고 도덕성과 관련 있어야 하며, 나아가 서비스 전달을 위한 개인의 심리,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의 역할]
사회복지기관의 고유한 특성을 감안할 때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워커들을 지도, 감독하는 일선 슈퍼바이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선에서 슈퍼바이저는 각 부서의 업무를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부서 구성원들의 효과적인 서비스 공급을 지도, 감독하며 아울러 기관의 타 부서 및 기관 관리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
사회복지현장실습은 학생, 학교, 실습기관의 영역으로 구분되어집니다. 사회복지 행정적인 측면은 기관의 정책, 철학, 정관, 규칙, 목표, 지역사회의 자원, 기관의 행정적 구조에 대한 이해와 실습지도에 대한 지도 감독입니다. 교육적 측면은 실습내용과 관련된 이론의 보충교육, 기술습득과 ㅣ전문가로서 발전을 위한 자아인식 등이며, 평가적 측면은 기관의 목표나 방침, 행정절차와 관련된 학생의 업무수행 및 발달평가, 실습기관과 학교의 실습교육에 대한 평가 등입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와 평가
실습지도에 대한 평가는 실습이 진행되는 과정뿐 아니라 실습종료 후 총괄평가를 통하여 실시합니다. 실습지도 수행 정도, 보완사항, 실습지도 등어려운 점과 개선책 등에 관해서 평가 후 슈퍼바이저, 기관대표, 실습교육담당자 등과의 토의를 거쳐 슈퍼비전에 반영됩니다.
[슈퍼비전의 모형]
- 개인 대 집단의 슈퍼비전
전형적인 모형입니다. 1대1의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상급자가 없을 때는 서로 상호 도와주기도 합니다. 1대 다수의 관계로 여러 명의 하급 사회복지사가 슈퍼바이저를 만나는 경우와 동료 집단형이 있습니다.
- 직접 대 간접 슈퍼비전
직접 슈퍼비전 : 하급사회복지사가 행하는 것을 직접 관찰하는 즉시 슈퍼비전을 하는 것으로 폐쇄회로 모니터로 행해집니다.
간접 슈퍼비전 : 설명, 기록, 역할연기, 모의실험 등으로 상상하는 것으로 슈퍼비전으로 이루어집니다.
- 공식 대 비공식 슈퍼비전
공식 : 공식적으로 책임과 권한을 느끼면서 행정적인 의미에서 적절한 준비와 정기적인 성격, 시간제한, 기록, 요점의 토의, 구체적 행동수행 등과 같은 구조, 분명한 목표와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비공식 : 사전에 시간적 약속에 토의 할 사항에 대해 준비 없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자원봉사자에 대한 슈퍼비전이 그 예입니다.
첫댓글 2020년도도 실습이 가능한지요
10여년 동안 많은 분들이 저희 기관에서 실습을 하셨습니다.
젊은 학생분들, 군인분들, 직장인, 주부, 등 모두 이수 과정을 마치고 이제는 사회복지사가 되셨겠지요,
지금도 몇 몇분은 가끔씩 찾아와 청소봉사,프로그램봉사, 말벗 봉사를 하면서 연을 이어가니
참 고마운 분들입니다.
2024년에도 저희 초록빛 해피케어에서는 성심을 다해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