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지: 금산 성치산(670m),12 폭포 계곡산행
▶산행일자 : 2025.07.12(토)
산행신청은 6윌29일 오후7시부터 신청받겠습니다
성치산은 금남정맥에서 갈라져 나온 산줄기가 도계를 이루며 선봉을 지나 건무리재(용덕리고개, 또는 광대정이재)를 넘어 성치산 성봉 봉화산으로 이어지고 솔재를 넘어 덕기봉 수로봉으로 나아가다 지삼재를 넘어 베틀봉 삼도봉으로 이어진다.
이 산줄기 가운데 건무리재(용덕리고개)에서 솔재까지 사이에, 성치산 성봉 봉화산이 솟아있어 제법 험하고 아기자기하며 용담호의 조망도 좋다.
산에 관한 월간지나 어떤 책에도 소개된 적이 없었고 알려지지도 않은 산이다.
무자치골의 수원이 되는 봉우리로 충청남도와 전라북도의 경계가 되고 좌우로 깎아지른 암릉이 이어지며 푸른 노송이 어우러져 경관이 좋다.
남쪽에 용담호가 있으며, 가파른 능선 서쪽에 용덕천이 흐르며, 하천과 평행하게 국가지원 지방도 55번이 지난다. 서쪽으로 용덕천을 사이에 두고 명덕봉과 마주하고, 북쪽으로 봉황천을 사이에 두고 충청남도 금산군 남이면 마이산과 마주한다.
서쪽에는 주천면 용덕리 미적마을이 위치하며, 국가 지원 지방도 55번이 지난다.
이 도로의 용덕 1교에서 동쪽으로 약 1㎞ 지점에 위치한다.
특히 십이 폭포가 유명한데 원래 십이 폭포골은 무자치뱀이 많아 일명 무자치 계곡으로 불렸었다.
십이 폭포는 다른 지역의 폭포와 다른 특이한 점이 있다.
특히 4개의 폭포는 각기 그 흐름이나 모습이 다르다.
넓은 암반에 길고 길게 무자치뱀처럼 꼬불꼬불 흘러내리는 와폭이 있는가 하면, 패어 있는 홈통으로 물이 모아져 내리는 폭포가 있고, 넓은 암곡의 높다란 바위 낭떠러지 위에서 웅장하게 떨어지는 수직 폭포도 있다.
성치산의 산 족보를 따져보면 주화산(주줄산)에서 부여의 낙화암으로 이어지는 금남정맥이 태평봉수대와 육백고지(백암산)의 중간(765m봉)에서 동쪽으로 분기하여 선봉어깨~용덕고개~성치산어깨~성봉~봉화산어깨~솔재~대전통영간고속도로~소사봉을 거쳐 봉황천이 금강에 합수되는 지점(두물머리)에서 맥을 다하는(도상거리 약 41km) 이른바 성치지맥의 주봉인데 아쉽게도 본 지맥에서 조금(100m정도) 벗어나 있다.
*A코스 (난이도 하 )
용덕고개 (광대정재)→515.8봉→성치산 (670m)→ 성봉(645m) →신등봉(605m)→ 무자치골계곡12폭포~1폭포→ 성치산휴게소주차장 (11.5 km 5시간30분소요,휴식포함)
*B 코스
성치산휴게소주차장 →무자치골12폭포 →성치산휴게소주차장 (6Km 3시간30분)
첫댓글 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대장님
동섭대장님수고하셨습니다
산행 신청합니다
반갑습니다~산행 신청 올라오면 그방에 다시 올려즈리겠습니다~연락처 남겨주세요~탑승장소랑
회비입금했습니다
진사리에서 탑승 합니다
처음 동참하는데 서툴겠지만
따라 다니겠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진사리 허리편한병원 앞에서 탑승하시먼 됩니다 차량탑승 시간확인해주세요
네 산악대장님!
진사리 06:15AM 확인.
잘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