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석 정식 명칭은 경계블록 입니다
경계블록 : 자연 경계석 (화강석)
콘크리트 경계석
메지(매지.매직)이란:
서로 마주보는 면 사이를 밀실하게 채움으로 이웃과 이웃 사이를 연결함을 말함
매지 작업은 :
*서로 이웃하는 면 사이를 공간없이 채움으로 원 자재가 원형을 유지할수 있도록
보호 및 미관상 아름다움을 추구 충실한 작업을 해야 한다
*외부으로 부터 수축. 팽창. 진동. 충격으로 매지가 파손되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 확보와 부착이 잘 되도록 충전 및 다짐을 해야 한다
*수축 팽창 또는 외부으로부터 오는 진동 충격에 파손되는 자재을
사용 하면 안된다
* 메지 자체로 원형을 유지 해야 한다
* 포틀랜드 시멘트 사용 한다
교량. 콘크리트 포장. 옹벽. L형측구등에 사용되는
탄성 신축이음재을 사용을 한다
메지 목적 :
자연적 또는 외부 충격으로 부터 원 자재가 원형과 유지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함
수축 팽창 또는 외부 진동 충격으로부터 보호 원형을 유지하기 위함
팽창 진동 충격을 메지가 신축성 있게 이웃에게 전달을 방지하기 위함
(1. 실리콘. 고무. 신축 이움재. 본드
2. 모르타르 (몰탈). 백 시멘트. 합판
3. 모래. 석분. 규사등등)
매지 간격:
두께와 넓이 디자인에 따라 다르다
매지 간격이 좁으면 수축 팽창과 외부로부터 오는 진동 충격에 쉽게 파손된다
예) 두께 30T= 넓이 3T. 50T= 5T. 70T= 7T. 100T= 10T.
경계블록. 경계석 메지 간격 : KS 3~5mm.
: 건교부. 서울시 5~10mm
보도블럭 메지 간격 3~5mm
바닥 메지는 신축성을 가진 자재을 사용한다
자연석 메지란:
돌과 돌사이 틈이나 홈을 메우는 작업을 메지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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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눈설치 :
가) 경계블록의 줄눈간격은 5~10mm를 기준으로 하며 규정된 줄눈
모르타르를 밀실하게 채운 후 곡선형으로 오목하게 마감한다
나) 줄눈 설치시 모르타르가 경계블록에 부착되는일이 없도록
모르타르가 부착된 경우에는 솔 또는 그라인더로
즉시 제거하여야 한다
L형측구의 구배
가)횡단구배
1) 설계도에 별도의 명시가없는 한 도로쪽에서 보차도
경계블록쪽으로 2~4%의 편구배를 두어야 한다
2) 도로 횡단구배를 편구 배로 시공하는 경우에는 높은쪽
L형 측구를 도로 횡단구배에 맞추어 역구배로 시공한다
나)종단구배
1)L형측구의 종단구배는 경사지의경우 도로의 종단구배와
동일하게 적용하며 평지의 경우에는 두 빗물받이 사이의
중앙점에서 양쪽으로 0.25% 이상구배를 두어
배수가 원활히 되도록 해야 한다
신축이음재:
신축이음재는 두께 12mm의 육송판재를 L형측구의 단면 모양에
밎추어 정확히 제작되어야 한다
( 건교부령 도시교획 시설 규칙 제 13조 시방서 중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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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재래식). 일체형. 일시공량
ㅇ 인력시공 이위대가
줄눈메지
설치단가에 포함 되어 있어 현제에는 사용 하지 않습니당...... 메지단가
보도블럭 경계석 시공협회
관리자 시공업자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원칙이 무엇인지
.
첫댓글 감사 합니당
전문적인 지식을 얻게 되어 감사합니다
네 우리 회원님들도 규정과 원칙과 시방조항들을 잘 숙지하고 이에 맞춰 시공하고 감독관과 협의할 수준이 되야 할것 같습니다.
네 자연석 메지 지침서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벽돌 것도 있고 흉관. 타일것도 있습니다
L형 측구에도 있습니다
내용은 비슷 합니다
충격을 전달하지 아니하고 메지가 파손되면 안된는것 입니다
재미 있는것도 있었습니다
경계석 메지하는 이유
경계석 뒷쪽에 있는 흙이나 모래 기타 등이 경계석 앞면으로 유입되는것 방지하기 위해 메지을 함
대장 감사합니다
면장 해도 되겠습니다 ㅎㅎㅎ
심각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