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 본 정 보 | |
농 장 명 | 먼당교육농장 |
주 소 | 경남 산청군 신안면 둔철산로438번길31 |
연 락 처 | 055-972-2460 / 010-2017-2460 |
홈페이지/블로그 | http://cafe.daum .net/2502farm |
숙박 여 부 | 숙박 가능(2실 8명) |
식사 여 부 | 식사 가능(10인 이내) |
직판 여 부 | 곶감 / 유정란 판매 |
체험 여 부 | 체험 가능 |
농 장 소 개 | 먼당교육농장은 둔철산 자락 해발 500여미터 고지대에 위치하여 깊은 계곡에서 흘러 내리는 깨끗한 물과 산세가 아름다운 곳입니다. 생태를 주제로 자연의 소중함과 지속가능한 삶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전해주고자 합니다. 생태화장실을 사용하며 자연순환농업을 실천하고 똥교육과 똥빵만들기 체험을 합니다. 퍼머컬쳐식 텃밭정원에서 꽃과 작물이 함께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쉐플러 태양열 조리기로 햇볕의 소중함을 배우며 유정란 꺼내기와 닭모이 주기를 통해 동물과 교감하는 법을 배웁니다. |
주 요 교 육 프 로 그 램 | |
주 제 | 생태텃밭의 지혜 |
진 행 교 사 | 성 경모, 정 남수 |
대 상 | 초등학교 |
시 기 | 3월부터 11월 |
교 육 목 표 | 자연순환형 생태텃밭과 일반 텃밭의 차이 설명하고 중요성 알기 텃밭에서 달팽이, 곤충, 지렁이등을 찾아보고 확대경으로 관찰하기 친환경 먹거리 중요성 알려주기 |
교과관련요소 | 초등2 통합 봄-봄나들이 / 여름-곤충과식물 초등4 과학 식물의 생활 초등5 과학 식물의 구조와 기능 초등6 과학 생물과환경/생물과 우리생활 |
주 요 교 육 프 로 그 램 | |
주 제 | 유정란이란 무엇일까? |
교육운영자 | 성 경모 . 최 세현 |
대 상 | 초등학생 |
시 기 | 년중 |
교육목표 | 유정란 줍기체험을 통해 유정란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닭장의 환경이 닭들에게 왜 중요한지 알아본다. 유정란 꺼내기, 닭모이주기, 닭안아보기를 통해 동물과 교감하는 법을 배운다. 안전한 먹거리에 대해 배운다. |
교과관련요소 | 초등5실과 동물과 함께하는 생활 (생활속의 동물/경제동물기르기) 초등4과학 동물의 한 살이 초등5 과학 생태계와 환경
|
주 요 교 육 프 로 그 램 | |
주 제 | 소나무 숲길 바위 탐험대 |
교육운영자 | 성 경모 . 이 준 |
대 상 | 초등학생 |
시 기 | 년중 |
교육목표 | 소나무숲길을 걸어보며 자연물을 관찰한다. 소나무 숲길에 있는 바위에 내가 정한 이름을 붙여주는 미션을 수행하며 창의성을 기른다. 소나무 숲길 걸으며 보물을 찾으며 탐험심을 기른다. 모둠별로 이동하며 협동심과 친화력을 기른다. |
교과관련요소 | - 초등3도덕 우리.타인과의 관계 - 초등5 과학 생태계와 환경 - 초등4 사회 우리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모습 |
주 요 교 육 프 로 그 램 | |
주 제 | 대안에너지의 중요성 |
교육운영자 | 성 경모 |
대 상 | 초등학교, 중학교 |
시 기 | 년중 |
교육목표 | 자전거 발전기로 전기 만들기와 쉐플러조리기 체험하기 등을 통해 화석 연료가 아닌 대안에너지를 직접 경험해 본다. 에너지절약을 위한 생활 속 실천계획을 세울 수 있다. |
교과관련요소 | 초등5 과학 태양계와별 --태양열 에너지와 자연 에너지의 소중함 알기 초등 6 창의적체험활동 --세상과 소통하며 자연과 하나되는 우리 초등6 과학 생태계와 환경 / 에너지와도구 |
주 요 교 육 프 로 그 램 | |
주 제 | 다같이 돌자 똥네 한바퀴! |
교육운영자 | 성 경모 . 정 남수 |
대 상 | 초등학생 |
시 기 | 년중 |
교육목표 | -지도를 보며 위치를 찾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팀원간 협동하는 법을 배운다. -13고개를 지날 때마다 문제를 풀며 자연의 소중함을 배운 다.
|
교과관련요소 | 초등3 사회 우리가 살아가는 곳/고장의 생활문화 초등4 사회 우리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모습 |
주 요 교 육 프 로 그 램 | |
주 제 | 생태놀이 빙고 |
교육운영자 | 성 경모 . 정 남수 |
대 상 | 초등학생 |
시 기 | 년중 |
교육목표 | 텃밭 정원의 자연물을 이용한 빙고게임으로 호기심과 관찰력을 기른다. 자연에 대한 이해와 생태적 감수성을 키운다. |
교과관련요소 | 초등4과학 식물의 한 살이/식물의 세계 초등6과학 생태계와 환경 초등3도덕 우리.타인과의 관계 |
주 요 교 육 프 로 그 램 | |
주 제 | 모둠별 자연놀이 |
교육운영자 | 성 경모 . 정 남수 |
대 상 | 초등학생 |
시 기 | 년중 |
교육목표 | -1.다양한 동물똥 관찰하고 알아 맞추기 2.씨앗의 촉감 느껴보기 3.곤충을 확대경으로 관찰하기 4.자연그림 퍼즐 맞추기 5.자연재료로 작품 만들기등을 통해 생물의 다양성을 알 아가고 관찰하고 느낀다. 협동과 배려심을 배운다. 자연과 친근해 진다. |
교과관련요소 | 초등4 과학 식물의세계(씨앗관찰하기) 초등5 과학 생태계와 환경
|
주 요 교 육 프 로 그 램 | |
주 제 | 똥빵 만들기 |
교육운영자 | 성 경모 . 정 남수 |
대 상 | 초등학생 |
시 기 | 년중 |
교육목표 | 전통화덕을 이용하여 빵을 만들어본다. 조상들이 사용한 나무때기를 체험해본다. 나만의 똥빵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본다. 밀가루 반죽의 촉감을 느껴본다. |
교과관련요소 | 초등5실과 가정생활—간단한조리/건강간식 만들기 - 초등5 과학 생태계와 환경 |
주 요 교 육 프 로 그 램 | |
주 제 | 뿌지직 똥이 살아있다 |
교육운영자 | 성 경모. 정 남수 |
대 상 | 초등학교/중학교 |
시 기 | 년중 |
교육목표 | 세계여러나라의 화장실 역사를 알아본다. 똥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를 알아본다. 똥의 다양한 쓰임에 대해 알아본다. 수세식 화장실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본다 똥의 순환에 대해 알아본다. |
교과관련요소 | 초등5 과학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초등6 과학 생태계와 환경 중학교1 도덕 Ⅳ.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환경 친화 적 삶의 실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