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노관호 경찰면접 교재내용 변경사항
2025년 경찰면접은 비중에 20%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기존 개별질문과 집단면접으로 진행했던 면접이 경험형(15분)과 발표면접으로 심화되었습니다.
개별면접 - ‘경찰관에게 필요한 덕목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해요?’
수험생: 네 사명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관: 왜요?
수험생: 사명감이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끝까지 완수하려는 자세로 경찰관에게 꼭 필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면접관: 네...
경험형 면접 - ‘경찰관에게 필요한 덕목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자신의 경험 사례를 말해보세요?’
수험생: 네 저는 가장 중요한 덕목은 사명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례말하기: ~~
느낌이 다르죠?
개별면접은 적당히 답변하고 넘어갈 수 있었지만, 경험형 면접은 자신의 사례를 구체적이고 적합하게 장황한 답을 해야 합니다. 말을 길게 하다보면 논리성과 내용이 중복되고 답하기 결코 쉽지 않습니다.
경험형 면접이 15분간 진행된다면 경험형 질문이 3~5개 정도를 묻게 되고, 여러분들의 답변이 빈약한 순간!!
중간 중간 추가질문+압박질문을 통해 멘탈은 탈탈 털리고, 면접에서 15분이란 시간은 엄청나게 긴 시간이 될 것입니다.
경찰면접 비중이 커지고 면접이 심화되었단 의미가 조금은 이해되죠?
누군가는 즐거운 면접시간이 되어 면접점수에서 + 를 받게 되고, 누군가는 힘든 시간과 면접점수에서 – 를 받게 되면서 결과도 달라집니다.
유익한 면접시간이 되길 바란다면 아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경험형 면접주제가 기본적으로 성실성, 책임감과 같이 기본주제도 주어지지만 중급·상급 난의도 ‘도덕성 발휘한 경험?’ ‘희생했던 경험?’과 같이 체gpt에 질문해도 여러분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들도 나오게 될 것입니다.
2025년 노관호 경찰면접 교재 변경사항
1. 2025년 경찰면접 평가항목 영역별 정리
① 상황판단·문제해결능력 (영역별 기출문제 세분화)
② 의사소통능력 (영역별 기출문제 세분화)
③ 경찰 윤리의식(공정, 사명감, 청렴성) (영역별 기출문제 세분화)
④ 성실성, 책임감 (영역별 기출문제 세분화)
⑤ 협업 역량 (영역별 기출문제 세분화)
※ 이렇게 각 항목당 10점 만점
2. 기본영역
① 경찰관으로서 자질 적합성 (영역별 기출문제 세분화)
② 경찰조직 적합성 (영역별 기출문제 세분화)
③ 인권 (영역별 기출문제 세분화)
가장 기본적으로 5가지 항목 영역별 기출문제와 경찰공무원에게 필요한 공지가치를 연결해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사례를 답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교재는 기출문제는 최대한 공개합니다. 단, 예시답안(30%)가량 제공!! 중요한 주제는 수업을 통해서 답을 드릴 예정임!!
3. 2025년 새롭게 진행되는 발표면접
경찰에서는 발표면접이 처음 진행되지만 이미 국가직과 소방직 등에서는 진행되었습니다.
발표면접의 특성은 질문하나에 다양한 키워드를 넣고 이를 논리적으로 풀어가는 과정을 통해 수험생이 갖고 있는 경찰조직에 대한 인식, 가치관, 논리성과 사고력을 평가합니다.
예시주제
“자신의 부서에서 근무하는 노계장이 내부정보를 부인에게 제공하여 사익을 취했다는 조사를 받고 있다. 그런데 노계장이 누군가에게 은밀하게 업무관련 통화하는 내용을 자신만 듣게 되었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발표하시오.”
어떻게 구상해서 3분간 발표할 것인가?
하!! 노계장을 어떻게 해야 할까? ㅋㅋ
여러분들의 답변을 기반으로 7분간 추가질문 또는 압박질문을 받게 된다.
추가질문 - 수험생이 이해가 부족할 때 끝까지 답하도록 이끌어주는 질문.
압박질문 - 수험생이 논점을 벗어났을 때(오답이 나왔을 때) 압박질문을 통해 수험생의 면접점수를 없애버림. 의문사가 이렇게 발생함.
노관호 수업에서 경찰면접 집단이 없어지고 구상형으로 변화하면 수업을 듣는 수험생들이 유리해질 것이라고 자주 언급했는데
이런 주제가 경찰면접에서 출제되면 안 그래도 자신이 경찰이 되어 범죄자를 검거하고, 사기피해를 막아서 어찌고 저찌고!! 하는 망상에 빠진 수험생들이 과연 이 문제를 올바로 풀이할 수 있을까?
여러분들 뇌피셜 한번 돌려볼까?
최악의 수험생: “네 경찰은 사익편취, 내부정보 유출, 위법행위?” 이런 고급져 보이는 말을 하면서 노계장에게 자신이 들은 내용을 토대로 따진다. 야무지네? (확고한 신념이랍시고 목소리 크게)ㅋㅋ
면접관“아 그래요? 그런데 말이야? 노계장이 무혐의 처분을 받았어? 너 어떻게 할래? ㅋㅋ”
중간짜리 수험생: “네 경찰은 사익편취, 내부정보 유출, 위법행위?” 이런 고급져 보이는 말을 하면서 클린센터에 신고한다.
면접관“아 그래요? 그런데 말이야? 노계장이 무혐의 처분을 받았어? 너 어떻게 할래? ㅋㅋ”
합격자 답변: 글로 써줘도 이해 못하니 패스 ㅋㅋ.
교재에는 예상기출문제와 최소한의 기본정보를 제공하고, 수업에서 자세히 풀이하고 예시답안 제공해드립니다.
팁!!
여기서 왜 이 주제가 위험한지 또 압박질문 한번 가볼까요?
면접관: 웅웅.. 야무지게 따진다고? 웅 신고한다고? 웅웅 니 말 알겠어...
그런데 말이야의
면접관 “아 그래요? 그런데 말이야? 노계장이 무혐의 처분을 받았어? 너 어떻게 할래? ㅋㅋ”
논점을 벗어나고 압박질문 들어오면 답 없죠? 멘탈이 집나간다는 말 들어봤죠? 정말 “여기는 어디고? 나는 누구?” 란 생각을 갖게 될 것인데 ㅋㅋ 조금 전 야무진 애들 어디 갔어? ㅋㅋ
걱정하지 마세요. 2025년 경찰 발표면접 대비 예상주제들을 통해 여러분들에게 쉽게 이해시켜 드리고 내 수험생은 항상 보호해드립니다. 명쾌한 정답을 손에 쥐어드립니다.
발표면접이 개별보다 더 어렵고 위험한 이유를 알겠죠?
여러분들은 경찰관을 지원했기에 그놈의 의심병에 걸려있는데 이런 주제들을 줘버리면 안 봐도 뒤 상황들이 대략 느낌이죠?
대부분 발표면접 문제 자체를 올바로 이해 못해 이런 압박을 7분 동안 받는 수험생들이 대략 70%가량 됩니다.
물론 경쟁이라 누군가가 알아서 면접을 망쳐주면 여러분들은 좋지만, 저는 모두를 지켜야 하는 사람이라...
여러분들을 함부로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00,000명의 여러분들과 오랜 시간 함께 해오면서 여러분들이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를 너무나 잘 이해하고 있기에 여러분들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것이 노관호 경찰면접 수업입니다. 기대하세요.
2025년 노관호 경찰면접 책은 3월 중 시중판매 될 예정입니다.
면접은 제가 알아서 해드린다고 했어요?
필기와 체력에 집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