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회적 위기가 극심한 시절에도 어김없이 돌아오는 봄이 위안과 희망을 줍니다.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도 제자리로 돌아오기를 기원합니다.
심도학사도 2025년 봄 영성사상 강좌를 재개합니다.
사회위기와 생태위기가 중첩되어 있는 현실에서 종교의 의미를 성찰하는 강좌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일시 : 2025년 4월 19일(토) 오전 10시~오후4시
■ 장소 : 강화도 심도학사 (인천 강화군 내가면 강화서로416번길 53-99)
"사회-생태 변혁과 생태신학의 새로운 지평"
강사_ 신익상 박사 (성공회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한국교회환경연구소 소장)
■ 강의 내용
이 강의의 내용은 생태경제학에서 나온 아이디어 중 하나인 사회-생태 변혁을 위한 개념틀을 소개하고, 이 개념틀로부터 길어낼 수 있는 과제를 어떻게 생태신학으로 풀어갈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사회-생태 시스템의 이상적인 목표와 현실적인 정책 사이의 모순적인 거리를 ‘메시아적인’ 사유로 가로질러 갈 수 있을지를 함께 실험해 보겠습니다.
■ 강사 소개
신익상 박사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조직신학으로 석사학위를, 종교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주된 관심 분야는 종교와 과학, 종교간 대화, 토착화신학, 민중신학, 정치신학, 생태(신)학으로, 지금은 기후위기 속에서 어떻게 모든 종의 미래 세대에게 속죄하며 살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살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바울 해석과 한국 사회 주변부》 《이제 누가 용기를 낼 것인가?》 《변선환 신학연구》 《 낮은 곳에서 열리는 삶, 종교 》 가 있으며,《코로나 펜데믹과 기후위기 시대, 생물다양성에 주목하다》 《한국 기독교의보수화, 어느 지점에 있나》 《종교는 돈을 어떻게 넘어서는가》 《포스트휴먼 시대, 생명 신학 교회를 돌아보다》를 비롯해 여러 권을 함께 썼고, 옮긴 책으로는《과학으로 신학하기》가 있습니다.
■ 강의 일정
오전 10시 1강 "기후정의와 사회-생태 변혁의 과제"
오후 12시 점심식사 및 휴식
오후 2시 2강 "생태신학의 새로운 지평: ‘메시아적인’ 자유, 영성"
■ 수강료
5만원
※ 수강료 입금 계좌
국민은행 252101-04-083964 사단법인심도학사
■ 문의 및 신청
전화 : 032-932-2957
이메일 : simdohaksa2011@gmail.com
※ 댓글창으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첫댓글 참석합니다^^
고맙습니다! ^^
김영희 참석합니다
박양희 신청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5.04.05 14:41
이진호 참석합니다 (010 4051 4064)
권순희 신청합니다. 입금완료~ ^^
참석합니다.